2017년 8월 13일 일요일

청소년텃밭봉사단 '더불어함께' 활동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청소년텃밭봉사단 활동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작년, 도시농부들의 사회공헌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기 위해 ‘흙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라는 청소년텃밭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다.
작년 1기의 활동이, 도시농부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센터와 협업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농부들의 사회공헌활동 시스템의 가동이 가능한지 모색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었다면,
올해 2기는, 작년의 시도와 경험을 바탕으로 자원봉사센터뿐만 아니라 남동구 청소년 문화의집, 식생활교육남동네트워크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과  더 넓게 협업하여 좀더 내실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확대 발전해 가고자 하였다.

청소년에게는 의미있는 자원봉사활동의 기회와 자기계발의 기회로 삼고,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텃밭강사단을 통해 자원순환적인 텃밭교육을 담당하고, 남동구 청소년문화의 집은 청소년텃밭봉사단모집과 텃밭활동외의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식생활교육남동네트워크에서는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바른식생활을 교육하면서 재배작물과 연계한 먹거리교육을 담당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재배하고 수확한 건강한 먹거리는 남동자원봉사센터의 푸드뱅크를 통해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 전달된다.

이렇게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남동구 청소년문화의집, 식생활교육남동네트워크 세단체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제2기 청소년텃밭봉사단은 중학생24명, 고등학생27명이 신청하였고, 4월15일 남동구 문화의집 강당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먹거리교육과 실습 5회,텃밭활동 17회, 모내기 및 벼베기체험 2회, 그리고 이활동의 대미를 장식할  김장담그기와 나눔 등 총 23회에 걸쳐 1년동안 조별로 활동할 2기는, 이제 상반기 13번의 활동을 마치고 하반기 가을작물재배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8회에 걸쳐 쌈채소류, 고추, 대파, 오이,가지 등 54kg이 전달되었다.

8월12일 토요일..입추가 지나 열대야는 좀 수그러들었지만 한낮은 아직도 폭염인지라 오전10시에서 오후5시로 시간을 변경하여 하반기 텃밭봉사활동을 시작하였다.
김장작물을 키울 밭을 새로 만들기위해, 퇴비를 뿌리고 밭을 뒤집는 일은 어른들도 쉬운일은 아닌 노동인데 아이들은 서툰 삽질이지만 구슬땀을 흘리며 열심이다. 거기다 모기까지..
2주후에 아이들의 땀과 노동이 깃든 밭에는  배추모종이 심겨질 것이고, 행여 벌레가 먹지 않을까.. 잘 자라줄까 노심초사하며 내가 키워낸 배추,무로 담근 김장이 어려운이웃에 전해질 그날을 위해 또 예쁜마음을 내고 구슬땀을 흘릴 것이다.

그리고 강사단 선생님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농민에 대한 감사한 마음과 생명의 소중함과  생태계의 신비로움과 그리고 노동의 가치를 알려주기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준비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