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1일 수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10] 9월 두번째소식, 가을농사로 심기일전


(2016년 9월 5일 ~ 9월 18일)   
  -활동소식 표지 (9-2).jpg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강사단 흙놀이
 강사단선생님들께서는 폭염이 지나가고 가을작물의 백미,배추심는 철이되자 각 기관에서 김장작물 심기에 분주합니다.
밴드를 통해 수업공유를 하고 있는 강사단선생님들은  격주 월요일 오프라인모임을 통해 더욱재밌고 알찬수업에 도움이 되고자 서로의 재능을 나누고 계십니다.
지난 9월2주차모임(9/12)에서는 송윤미선생님께서 수박끈 묶는방법으로 화분걸이만들기를, 서다숙선생님께서는 '비오는 날이에요' 노래와 율동을 가르쳐주셨답니다.
그리고, 수업을 나가고 있는 기관의 원장님과 담당선생님들을 모시고 생태텃밭워크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생태텃밭워크샵은 텃밭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텃밭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9월26일(월) 오후2시 부평아트센터 세미나실에서 사례발표와 체험활동의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석을 환영합니다.


 또한, 강사단선생님들의 지도로 진행되고 있는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흙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는 8월 한달 혹서기동안의 휴식기간을 마치고 9월부터 다시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김장작물을 파종하고 이번주부터는 방제작업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11월 중순에  김장나눔 할 배추들이 잘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공동체텃밭
8월말 9월초에 거쳐 각 공동체텃밭에서는 김장작물심기가 한창이었습니다. 지금은 계속되는 가뭄으로 벌레가 더욱 기승을 부려 배춧잎를 갉아먹고 있는 벌레와의 전투를 치루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무더위에 포기하다시피했던 텃밭, 심기일전하여 가을작물로 재도전하여 풍성한 수확을 기대해 봅니다.
  • <텃밭n 지금>바로보기 : 김장작물재배법



달달사
지난 4월, 꿀벌을 키울 오랜 장소물색끝에 백운역근처에 새보금자리를 마련한후 양봉모임 구성원들의 각별한 보살핌끝에 드디어 추석전인 9월11일 일요일,수확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2통으로 시작해서 그새 7통으로 불어난 벌통에서 겨우내 벌들이 먹을 양식(꿀)을 넉넉히 남겨놓고 18개의 소비(인공적으로 만든 벌둥지.직사각형의 나무틀모양)에서 무려 30L의 꿀을, 그것도 완숙꿀을 땃답니다.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며칠 후 말벌들의 습격으로 비상이 걸려 말벌소탕작전을 벌이기도 하였답니다.달달사분들, 수고많으셨습니다.


소자농의 유형민선생님, 축하드립니다.
 
단체회원이자 소자농(소방관들의 자연농원)에서 유기농법을 실천하고 계시는 유형민회원께서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예술텃밭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시게 되었습니다. 유형민선생님은 인천공항소방서에서 서장으로 근무하시면서 직원들과 텃밭을 가꾸면서 인근 학생들에게 텃밭체험을 결합한 소방안전교육도 꾸준히 진행하고 계십니다. 수상작품은 오는 9월22일부터 25일까지 광주광역시에서 진행되는 '제5회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장에 전시됩니다.

 하나 더...유형민회원께서 무농약,무화학비료로 재배한 피땅콩 1kg에 1만원에 판매하고 계십니다. 5만원이상 구입시 택배비는 무료랍니다. 원하시는 분은 사무국으로 주문주세요(032-442-4549)



[전문인력양성기관]
생태텃밭강사양성과정 진행중
도시농업전문가과정중 강사양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고 있는 강사양성과정이 중반을 지나고 있습니다. 도림텃밭에 마련된 실습텃밭에서 미생물배양과 틀밭만들기,퇴비만들기와 함께 가을작물을 직접 키우고있습니다. 점차 도시농업의 매력에 빠지고 있는 수강생들의 모습입니다.



[일정]

1.2016년 도시농업활동가워크샵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일정에 맞춰 도시농업활동가들의 교류와 역량강화를 위      한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 일시 : 2016.9.24(토)~25(일)
  • 장소 : 광주광역시 ( 풍암호수 일원의 도시농업박람회장 등)
  • 참가비 : 3만원(차량,숙박, 3식제공)

2.도시농부,퍼머컬처를 제안하다
'퍼머컬처'는 생태원리를 기반으로 해서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의식주와 문화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개인,가족,지역공동체를 디자인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퍼머컬처를 통해 순환의 고리를 복원시켜 세상을 보다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13일간의 '퍼머컬처학교 5기 PDC(퍼머컬처디자인코스)'를 수료하고 오신 오선경회원이 그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회원들의 참여을 환영합니다.

  • 일시 :2016.9.28(수) 오후 7시
  • 장소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교육실
  • 참가비 : 무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