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9일 금요일

부지런한 농부를 기다리는 6월 텃밭

6월 텃밭예보

김진덕(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작물이 한창 자라는 6월은 도시농부의 땀과 부지런함을 요구하는 계절이다.
쌈 채소와 열매채소들도 본격적인 수확기에 접어들고, 텃밭의 풀은 쉼 없이 올라와 자칫 풀밭이 되어버리기 쉬워 도시농부들의 손길을 재촉한다. 작물은 농부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는 만큼 부지런해야 풍요로운 수확을 기대 할 수 있다.




작물수확하기 

상추와 같은 작물은 의외로 손길이 많이 필요하다. 한창 자랄 때 수확을 자주해줘야 꽃대가 올라오는 것도 늦추면서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아욱과 쑥갓은 윗 줄기를 잘라 수확하는데 아래에 있는 가지에 새순이 돋아나 계속 뜯어 먹을 수 있다. 작물별로 간단하게 수확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상추는 잎부분이 줄기에 남지 않도록 말끔히 수확하자

잘못된 상추수확의 예
상추는 아랫 잎부터 수확한다. 상추 잎을 수확할 때 잎자루 부분을 남겨두게 되면 남아있는 부분에 새순이 돋거나 불필요하게 영양분을 머금고 있게 된다. 말끔하게 도려내듯이 떼어내면 줄기가 곧고 굵게 뻗어 오랫동안 수확할 수 있다.


아욱은 길이가 20cm 정도 되었을때 수확가능하고 아래 3~4마디를 남기고 윗부분을 잘라 수확한다.



부추는 길이가 23~25cm 정도 되면 땅으로부터 3~4cm 높이에서 칼이나 낫으로 잘라 수확한다. 다음에 수확할 때는 자른 곳에서 1~1.5cm 위에서 수확한다.수확 후 웃거름과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1년에 4~5회 수확하고 그 이상 수확하면 잘 자라지 않을 수 있다.


김매기와 풀멀칭


김매기는 작물보다 성장속도가 빠르고 번식력이 강한 풀의 기세를 꺾어주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거름을 5번 주는 거 보다 김매기 한번 하는 것이 좋다 할 정도로 작물관리에서 중요하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효율적으로 풀 관리를 하려면 멀칭을 하는 것이 좋다.

멀칭은 빛을 차단하여 풀이 발아하는 것과 자라는 것을 막아주고, 흙 표면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토양수분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멀칭재료로는 검은색 비닐을 많이 사용하나, 가급적 자연물이나 흙에서 쉽게 분해되는 재료를 사용한 생태적인 방법이 좋다. 멀칭재료로는 , 낙엽, 볏짚, 왕겨, 톱밥, 신문지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이를 두텁게 깔아주면 된다.

낙엽을 이용한 멀칭 - 땅콩밭 고랑과 고추밭

김매기한 풀을 두둑에 두텁게 계속 깔아준다.

짚을 이용한 멀칭


Tip-1 콩밭의 해충 노린재 트랩만들기
 
노린재는 작물의 수액을 빨아먹어 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특히 콩에 발생하면 콩이 잘 안 맺혀 쭉정이가 많이 생긴다.
잘 날아다니기 때문에 약으로 잡기도 어려워 페르몬 등의 유인제를 이용하여 잡는데 페트병을 활용하여 트랩을 만들어 잡을 수 있다.
페르몬 대신 노린재가 좋아하는 냄새를 풍기는 국 멸치 머리, 내장부분을 이용한다

재료준비

설치하기
1. 페트병을 2개 준비한다.2. 페트병의 주둥이 부분과 밑둥을 자른다.3. 냄새가 잘 빠져 나가도록 주둥이 부분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낸다.
못을 달궈 뚫으면 잘 뚫린다.
4. 주둥이를 몸통에 거꾸로 결합시킨다. 몸통이 짧으면 두 개를 연결한다.5. 트랩안에 멸치머리, 내장을 한줌을 망에 싸서 집어넣고 노린재가 출현하는 곳에 설치한다.


Tip-2 6월 주요 작물관리하기
 
대파 아주심기(6월초) : 대파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되고, 시장에서 흙이 묻어있고 뿌리가 살아있는 실파를 사다가 윗부분은 먹고 뿌리 밑 부분을 5cm 정도 잘라다가 심어도 되다.

지주대 세우기(6월초) : 고추, 토마토, 가지에 지주대를 세워준다. 지주대와 지주대 사이에 고추끈을 연결하여 작물들이 쓰러지지 않게 지지해 주고, 오이는 넝쿨이 타고 올라 갈 수 있도록 한다.

감자수확하기(6월 말) : 감자 줄기와 잎이 누렇게 변해서 쓰러지면 감자 캘 때가 되었다. 비오기 전에 캐고 흙을 털어서 보관하도록 한다. 햇볕에 오래 노출 시키면 파랗게 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늘양파수확하기(6월 중~) :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캐고, 양파는 수확한 후 햇볕에 바짝 말려 보관한다.

들깨 모종심기(6월 중~) : 모종간격 40~50cm 정도로 들깨 모종을 심는다. 길게 자란 모종은 뿌리와 줄기일부를 흙속에 묻어 휘어 심으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