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일 수요일

[텃밭n지금] 씨앗으로 재배하는 토종조선오이



소자농의 파종에서 채종까지 - 인천지역에서 씨앗으로 재배하는 토종조선오이
 
다다기 오이, 백오이라 칭하는 시장에서 판매하는 개량종 오이는 노지 밭에서 장마가 시작되면 수명을 다하여 텃밭에서 자급하는 식재료로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토종조선오이는 4월말~6월초까지 씨앗으로 직파하여 서리가 내리기 전인 10월까지 싱싱한 오이를 먹고 장아찌나 오이지로 다음해 봄까지 저장하여 식용한다. 토종조선오이를 물을 사용하지 않고 장아찌와 오이지 만드는 방법도 소개한다.

 
1. 원산지와 오이이야기 : 박과/ 인도 히말리아 지방/ 씨앗수명 : 4~10
오이는 1,500년 전인 삼국시대에 서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왔다는 말이 있다. 오이를 옛날에 중국 사람들이 오랑캐 오이(호과胡瓜)라고 했다.
 
증보산림경제에 보면 오이를 과(), 수박을 서과(西瓜), 참외를 첨과(甛瓜), 동아를 동과(冬瓜)로 부르고 있다. 일제강점기에 신품종이 도입되어 전국적으로 오이를 물외라고 불렀다. 참외, 몰외의 외는 오이라는 뜻이다. 지금도 씨드림 등 토종씨앗 나눔 단체에서 물외오이를 나눔 한다는 소식이 종종 있다.

 
2. 개량종과 토종오이의 차이
. 수확기간 : 개량종 이거나, 토종오이 이거나 모종을 구입하여 심는 시기는 4월말에서 5월초가 된다. 개량종 오이는 모종을 심고 한 달 정도 지나면 수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장마가 시작되면 더 이상 오이가 달리지 않는다. 그러나 토종오이는 개량종보다 늦게 오이가 달리면서 7월에서 10월까지 오이를 수확 할 수 있다. 조선오이는 숫꽃이 핀 후에 암꽃이 달린다. 꽃을 잘 살펴보면 암꽃에는 작은 오이가 있다.
 
. 지지대 해주기 : 개량종오이는 지지대를 해주어야 한다. 반면 토종오이는 지지대 없이 호박처럼 재배한다. 만약 텃밭이 소규모라면 토종오이도 지지대를 해 주면 잘 자란다.
 
. 순 지르기 : 개량종오이를 다수확하려면 뿌리부위에서 올라오는 줄기의 5마디의 순을 제거하고, 엄마줄기에서 나오는 자식줄기를 3~5마디를 제거한다. 늙은 오이 잎을 따주어야 하는 등 불편한 재배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토종오이는 순지르기 없이도 잘 자라고 무척 많은 오이가 달린다.
 
. 식재료 : 개량종 오이는 노각이 되지 않아 풋 오이를 식용하지만, 토종오이는 풋 오이와 노각오이를 식용하고 장아찌와 오이지 등으로 가을철 저장하여 다음해 봄까지 식용 할 수 있다.



3. 토종오이 성질 및 약리적 기능성
. 오이의 원산지가 히말리아의 건조한 지역으로 오이는 몸 안에 물을 보관하는 생존전략을 선택하여 진화하였다. 오이는 내부의 온도가 외부의 온도보다 차갑다. 그래서 오이의 성질은 차다. 맛은 달고 독이 없다. 속이 냉하거나 위가 약한 사람이 풋 오이를 많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다. 그러나 노각오이는 냉한 성분이 중화되어서 별탈이 없고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식용된다.
 
. 토종(노각)오이의 기능성 : 아토피, 불과 열에 의한 화상, 땀띠 등
 


4. 토종 조선오이의 종류

. 제주도 토종오이는 제주물외라고 하며 내륙지방의 토종오이보다 가운데가 통통하여 오목하고 꼭지 쪽이 잘록하다.
 
. 전국적으로 재배하는 토종오이는 충북 청원을 중심으로 한 조선오이로서, 고르게 통통하고 길쭉하다. 오랜 세월 각 지방의 기후와 풍토에 적응이 된 조선오이들을 지방이름(강화오이, 임실오이, 청주오이 등)을 사용하여 부르고 있다.


 
5. 재배방법

. 파종시기 : 봄에 서리가 내리지 않는 4월 하순에서 5월에 파종한다. 모종 육묘할 때 4월 초순에 씨앗을 넣고 4월말에서 5월초에 심는다. 시간차를 두고 6월까지 씨앗을 직파하면 싱싱한 풋 오이를 계속 먹을 수 있다. 페트병을 이용하여 오이씨를 점파 할 경우 4월 초순에도 가능하다
 
. 재식간격 : 120cm의 이랑에 줄 간격 80cm, 포기간격60cm~90cm로 씨앗을 4~5개 넣어주고 본 잎이 나오면 튼실한 것 1개를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하거나 옮겨심기를 해준다.
 
. 거름 : 호박재배 처럼 구덩이를 파고 완숙 발효된 퇴비를 사용한다. 재를 섞어 파종하면 잎에 노란 반점이 생기는 노균병을 예방 할 수 있다. 웃거름을 주면 수확량이 많아진다. 조선오이는 지지대 없이 호박처럼 재배한다. 오이 줄기가 성장하여 바닥을 기게 되면 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 이것을 살짝 들어 올려 주변 흙으로 북주기를 하면서 흙을 덮어 주면 잘 자란다. 오이 뿌리는 밭 표면에 넓게 퍼진다.
밭 표면을 유기물로 미리 덮어 주고 틈틈이 주변의 풀을 베어 오이 밭을 덮어 주면 많은 수확을 올릴 수 있다. 조선오이는 거름을 하면 크고 많이 달린다. 그러나 거름이 부족해도 오이는 크게 달린다. 주의 사항은 완숙된 축분 퇴비를 사용해야 병에 걸리지 않는다.
 

 
6. 오이성장 사진




7. 오이 씨앗 채종하기
. 채종용 오이 선택 : 밭에서 늙어 식용하기 불편한 오이를 수확하여 일주일 정도 집에서 후숙(수확하여 숙성시킴)을 시킨다.
. 오이씨 받기 : 칼로 오이를 세로 방향으로 반을 자른다. 수저를 이용하여 오이 속(과육과 씨)을 파내어 그릇에 담는다. 투명 비닐봉투에 과육을 담고 투명용기에 넣어 밀폐한다. 밀폐용기를 투명비닐로 감싸, 햇빛이 좋은 곳에 한나절 보관한다. 과육과 씨앗이 부글부글 거품이 생긴다. 그것을 채에 담고 수돗물로 이물질을 걸러 낸다. 채에 담긴 씨앗을 그릇에 담고 물을 받는다. 위에 떠오르는 이물질을 뜰채로 걷어 낸다. 그릇에 가라앉은 씨앗을 채에 담아 물기를 뺀 후 햇빛에 물기를 대충 말리고 그늘에서 몇일 씨앗을 완전히 건조 시킨다. 이렇게 하면 오이의 병해(반점세균병, 반엽세균병, 궤양병 등)을 예방한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자연농을 하여 쉬운 방법으로 채종 한다.
1) 오이를 반으로 가르고 수저로 과육을 퍼내어 그릇에 담고 손으로 주물러 과육과 씨앗을 분리하다.
2) 그릇에 물을 담고 위에 드는 것을 뜰채로 걸러낸다.
3) 물에 가라앉은 씨앗을 채에 바쳐 물기를 뺀 후에 햇빛이 있는 아파트 거실에 물기를 말린다.
4) 거실에서 10여일 완전히 건조 시킨 후 종이에 싸서 작은 프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8. 토종오이 식용방법
 
. 맛있는 노각오이 선별방법
 
오이가 너무 늙으면 신맛이 나며 물컹거려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없다. 장아찌용 노각오이는 파란색이 야간 보이는 것이 맛있다. 무침용 노각오이도 누런색에 퍼런색이 비치는 중년의 오이가 식감도 좋고 맛있다. 단점은 덜 자라서 좀 작다는 것이다. 식용방법에 따른 조선오이를 선택 할 때 청()오이는 오이지에 적합하다. 누런색이 많은 것은 노각무침에 좋다. 누런색에 퍼런색이 비치는 것은 장아찌에 적합하다. 토종조선오이는 청()오이가 덜 여문 오이이다. 누러면서 퍼런 것은 청장년의 오이, 완전히 누렇고 줄이 선명한 것은 노년의 오이로 판단한다. 청 오이는 냉한 성질이 강하다, 늙을수록 냉한 성질이 없어진다. 약재로 오이를 선택 하실 때 에는 늙은 오이가 좋다.
 

. 토종조선오이로 소금물 없이 오이지와 장아찌 담기
재료 : 청오이 또는 노각오이 100, 천일염 1kg , 식초 3.6L , 설탕 3kg
 
1) 오이손질 방법
오이를 잘 세척하여 물기를 건조시킨다.
장아찌를 담글 때에는 오이를 반으로 갈라 속을 파낸다.
오이지를 담글 때에는 오이를 자르지 않는다.
 
2) 오이지와 장아찌 담는 방법
소금과 설탕을 그릇에 혼합한다.
항아리나 김치 담는 용기에 오이를 한줄 펼치고, 혼합한 소금 설탕을 적당량 덮어준다. 그리고 오이를 또 한줄 펼치고 소금과 설탕을 투입한다. 이렇게 반복한다. 남는 설탕, 소금을 오이 위에 모두 넣어준다.
맨 마지막에 식초를 투입한다.
10여일이 지나면 피클로 식용가능하나, 1개월 정도 지나야 숙성된 맛이 난다.


3) 장아찌(오이지) 양념하는 방법
오이를 최대한 얇게 썰어준다.
썬 오이를 물에 3번 정도 헹구어 준다.
오이를 손으로 힘 것 탈수한다.
매실청, 고춧가루, 마늘, , 생강, 깨소금 등을 넣고 버무려준다.


 
 
4) 그 밖의 조선오이 요리방법
  
 

 
9. 토종 조선(청주)오이 씨앗 나눔

다음카페 : 인천도시농업 토종씨앗보급소( http://cafe.daum.net/INCHEONSEED )회원가입 후 신청
밴 드 : 인천도시농업 토종씨앗보급소( https://band.us/band/64886627 )회원가입 후 신청
회원가입 후 소자농에게 문자를 보내세요.
인천 서구 경서동에서 소자농이 5년 동안 재배하여 채종한 인천지역 토착 조선(청주)오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