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4일 금요일

2016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총회 - 새로운 조직체계, 새로운 지도부

2012년 3월에 만들어진 도시농업시민협의회가 4번째 총회를 지난 2016년 3월 3일에 진행했습니다. 전국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40여 단체들이 모인 협의회는 그동안 민간의 도시농업활성화와 거버넌스활동, 도시농업활동가들의 교류를 중심으로 4년간 활동해 왔습니다.


이번 총회를 준비하는 지난 1년은 커다란 변화와 함께 그동안 기틀을 다졌던 단체의 체계를 올곧게 세우고 그동안의 성과를 이어 새로이 발돋움하기 위한 활동으로 준비했습니다.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는 도시농업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들의 연합입니다. 지역별로도 부산, 경기, 대구, 서울협의회가 만들어져 지역별 활동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광주, 인천 등 준비하고 있는 지역에도 협의회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2년 1회 도시농부전국대회(동지冬至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전국의 도시농업활동가들이 모여 사례공유와 교류를 진행하고 있고, 지난해부터는 하지대회, 동지대회로 나누어 민관이 함께 준비하는 정책대회는 하지대회로 활동가들의 역량강화는 동지대회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설 도시농업연구소는 도시농업 실태조사를 통한 도시농업연구와 도시농업법연구회를 결성하여 제도적인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거버넌스활동과 정책생산,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하는 행사 등 다양한 도시농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총회는 전국을 대표하는 도시농업 민간단체로의 위상에 맞게 사단법인으로 전환하고, 지역의 도시농업활성화를 돕고 도시농업활동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국적인 정책의제를 중심으로 활동하는데 주력하기 위해 지난 한해동안 조직정비특위활동을 통해 준비해온 내용을 공유하고 의결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6년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총회 
일시 : 2016년 3월 3일 오후3시
장소 : 공동유아와 공동체교육 교육장
회의내용 :
1) 여는 마당사회조은하 운영위원장인사말안철환 상임대표 2) 4회 정기총회(15:30 - 17:30)의장(안철환 상임대표1. 성원 보고개회 선언, 2015년도 정기 총회 의사록 보고 2. 승인 사항- 2015년 감사 보고서- 2015년 사업 및 결산 보고 3. 정관개정 4. 임원선출  - 대표 및 이사선출 5. 2016년 사업계획 및 예산 심의 6. 사단법인 설립 추진의 건 - 새로 구성된 이사를 중심으로 사단법인 설립과 관련된 제반 사항 위임

위의 내용으로 진행된 총회를 간추려봅니다.
먼저 사전행사로 감사패증정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협의회활동에 참여하면서 여러가지 방면에서 힘이 되었던 '푸른경기21'에 감사패를 증정하였습니다.
성원보고와 개회선언이 있었고, 감사보고서, 사업 및 결산보고가 이어졌습니다.

김진덕 감사의 감사보고

조은하 운영위원장의 진행

공지원 간사의 결산보고

이어서 정관개정의 안건에서 주로 많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일단, 정관개정의 취지와 내용을 김진덕 조직정비특위 위원장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지난 조직정비특위의 활동의 결과로 조직정비에 대한 안을 정관에 반영하고, 사단법인에 맞는 내용과 형식으로 전면개정한다는 안입니다. 토론이 진행되었던 내용은 주로 회원체계에 대한 내용과 사단법인 전환에 필요한 절차적인 내용이 주가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동안의 많은 논의를 통해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된 안을 존중하고, '사단법인'이라는 표현만 제외한 개정안으로 통과시키고 세부적인 문구나 표현, 사단법인 전환 절차등은 이사회에 위임하는 것으로 수렴되었습니다.



이어서 개정된 정관에 따라 새로운 임원을 선출하였습니다.
대표(이사장) : 김진덕
이사 : 민동욱, 조은하, 이복자, 김덕일, 오병윤, 장유성
감사 : 구은경, 김명훈

위와 같이 추천되어 가결되었습니다.

새로 선출된 임원들의 인사

이어서 진행된 2016년 사업계획 및 예산, 사단법인 설립추진의 건에 대해서는 새로 선출된 김진덕 대표가 진행하고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는

'협의회 조직 정비 및 강화'를 위해
 1. 사단법인 설립 추진 - 법인설립(4월중) / 지부설립(지역협의회) 지원
 2. 실무집행력 강화 - 사무처역할강화 / 회원단체 네트워킹 강화
 3. 회원활동 활성화 - 동지대회 / 교육활동가 역량강화 / 사회적경제조직간 협업시스템 구축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1. 도시농업 비전수립 - 도시농부 개념정립 / 도시농부학교 인증제 / 도시농업전문가 상 정립
 2. 도시농업 실천의제 생산 - 실천의제 개발 / 연대활동 추진

'거번넌스 활성화'를 위해
 1. 정책 민관합동 사업 추진 - 하지대회 / 지역순회 민관합동토론회
 2. 민관 협의체계 추진 - 농리부와 협력사업 파트너 등

'위원회활동 활성화' 사업으로
 1. 정책위원회 - 현안대응 / 정책과 의제발굴 학습 / 정책연대 / 하지대회
 2. 교육위원회 - 교육철학정립 /전문교육강사 뱅크 운영 / 교육 매뉴얼 / 동지대회

위와같은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 느슨한 계획과 주로 서울을 중심으로 한 활동에서 지역의 활성화와 전국의제 그리고 회원단체의 역량강화와 정책역량강화에 중심을 둔 사업계획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사단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안건으로 총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감사패를 증정하는 순서를 마지막에 가졌습니다. 지난 4년간 도시농업시민협의회를 이끌어왔고, 우리나라의 도시농업운동을 만들고 초석을 다졌던 안철환 전 대표님에게 드리는 감사패 증정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누가 뭐래도 우리나라의 도시농업운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지금도 많은 활동가들이 안철환 전 대표님의 영향으로 도시농업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노력으로 시민협회의가 만들어지고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는 이후에 지역의 도시농업활성화와 민간의 역량이 없어나 미약한 지역의 조직사업등 다양한 과제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일하게 전국적인 활동과 지역과 연계가 되고 있는 도시농업단체로서 앞으로 활동이 더 기대됩니다.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가입문의 및 활동보기는 아래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