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기지개 펴는 도시텃밭, 도시농부들
2016년 텃밭회원교육
지난 2월부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공동체텃밭회원을 모집하기 시작하여 올해는 1개의 텃밭이 더 늘어나고, 30여명의 텃밭회원이 더 증가했습니다. 지난 3월5일을 시작으로 3회의 신입교육과 함께 텃밭회원 필수교육도 있었습니다. 단순히 텃밭농사를 짓는 모임을 넘어 도시농업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도시농부를 위해 올해부터 필수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동체텃밭별 오리엔테이션 시작
서창텃밭(3/13), 여우재텃밭(3/19), 도림텃밭(3/20, 살라리텃밭(3/27)의 순서대로 텃밭에서의 첫모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입회원이 많이 늘어난 올해 새로운 활력이 텃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사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공동체텃밭에 신선함을 제공하는 신입텃밭회원들의 합류를 무엇보다 환영합니다.
도시자연농법연구회 결성
도시자연농법연구회는 작년 도시농업전문가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이 주축이되어 공부와 실천을 함께하는 모임으로 결성되었습니다. 지난 2월부터 모임을 시작해 지금은 가좌동에 있는 텃밭을 거점으로 자연농법을 실천하면서 농사를 짓을 계획입니다. 그 시작으로 공원의 낙엽을 활용한 멀칭, 순환의 시작 생태화장실을 만들었고, 역시 순환을 위한 닭장도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대되는 모임입니다.
흙놀이 새학기 준비 모임 시작
흙놀이는 생태텃밭교실의 새학기준비를 위해 지난 3월 14일 모임을 갖고 수업연구 등 내용으로 공부를 진행했다. 올해는 정기적인 수업연구와 공유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청소년자원봉사단의 운영을 주축으로 자원봉사활동도 체계화하는 준비를 하고 있다.
2016 도시농업네트워크 회원배가, 회비증액 캠페인
지난 총회에서 올해 주요사업으로 결정된 회원배가와 회비증액 캠페인이 순조로운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정기총회 기준 184명이었던 회원이 2월 한 달 간 204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20명의 회원이 회비증액에 참여하여 월 회비 15만원정도의 증액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매월 캠페인성과를 공유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원센터소식] 다양한 지원활동 가동중
길병원 치유텃밭프로그램 시작
작년부터 진행된 치유텃밭프로그램은 길병원 완화병동의 옥상텃밭과 서창실습텃밭에서 매주 금요일에 만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전과 중반에 실시한 우울증검사를 통해 텃밭활동이 우울의 감소와 자아존중감의 증가로 정서적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살아있는 작물을 키우면서 성장하는 것을 보고, 또한 그 결실을 누군가와 함께하는 과정에서 건전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3월 10일부터 다시 활동을 시작했는데, 앞으로 봄의 기운을 받아 새로운 농사를 시작하고 나아가 길병원옥상에도 텃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삼산도서관, 삼산사회복지관과 함께 하는 텃밭프로그램
삼산도서관의 권역별평생학습네트워크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도시농부, 씨앗으로 일년살기“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유휴지를 텃밭으로 일구어 가족들과 농사를 짓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삼산종합사회복지관과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텃밭자원봉사단 첫 기획모임
청소년 텃밭자원봉사단 ‘흙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더불어하께)’는 텃밭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여내고, 직접 키운 수확물을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도시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합니다.
지난 3월 14일 청소년텃밭 자원봉사단 운영을 위한 강사자원봉사기획단 모임을 처음으로 가졌습니다. 이제 곧 사업홍보와 함께 4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창텃밭에 기부텃밭을 조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생입니다.
회원분들의 자녀들이 많이 참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천좋은보육사회적협동조합(희망세상어린이집) 텃밭동아리 교육
지난 3월 12일 공동체텃밭에 참여하고 있는 희망세상어린이집 부모를 대상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의미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텃밭이 좋고 어울리는 것이 좋아서 모인 부모들에게 도시텃밭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전문인력양성기관] 전국에서 도시농업전문가 과정
전북 전주, 경기 광주에서 도시농업전문가 과정 진행 중
도시농업전문인력양성기관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타 기관과 연계하여 전문가과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2월부터 시작된 두 개의 과정이 2016년 전문가과정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지난 2월 23일 전주농업기술센터를 시작으로 2월 25일에는 광주에서도 시작했습니다. 80시간의 과정을 거쳐 60여명의 전문가를 배출 할 예정입니다.
[사무국 소식]
김진덕 운영위원장,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표로 선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이면서, 생태텃밭협동조합 대표인 김진적 대표가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표로 선출되어 전국의 민간도시농업운동을 이끌게 되었습니다.
농림부 도시농업활성화지원사업 3년 연속 선정
도시농업지원센터 사업으로 다양한 사업을 제안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전국의 7개 기관과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도시농업활성화사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2014년 도시농업지원센터, 2015년 전문인력양성기관, 2016년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사업을 3년 연속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다음일정
앞으로 일정은 본격적인 텃밭농사에 관련한 일정이 많습니다. 11기 도시농부학교를 시작으로 청소년 텃밭봉사단 등 활발한 텃밭활동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 3월 23일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시작
- 3월 25일 길병원 치유텃밭프로그램 1기 9차 교육
광주도시농업전문가과정 수료식
- 3월 26일 삼산도서관 텃밭교육 3회차
시흥도시농부학교 입학식
군포다문카페 텃밭워크샵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2강 실습
- 3월 27일 살라리 공동체텃밭 오리엔테이션
- 3월 28일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정기 운영위원회
- 3월 29일 전주도시농업전문가과정 수료식
- 3월 30일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3강 / 주경야독 정기모임(책-상상하지말라)
- 3월 31일 토종종자 나눔터 정기모임
- 4월 1일 길병원 치유텃밭프로그램 1기 10차 교육
- 4월 2일 삼산도서관 텃밭교육 4회차 / 유기농업기능사 필기시험 /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4강
- 4월 3일 도림텃밭 공동체모임
인천광역시 남동구 경인로 545, 201호 (간석동 527-3)
Tel. 032-201-4549, 442-4549 Fax. 032-431-454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