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1일 화요일

[텃밭, 접시에 담다] 봄나물의 효능, 달래무침과 두릅베이컨말이


안녕하세요~
  날이 많이 따뜻해졌지만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찬바람과  황사, 초미세먼지로 인해서 폐포 혈액까지 침투하여 심뇌혈관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봄에는 식후에 찾아오는 춘곤증으로 잠을 깨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춘곤증이 오는 이유는 뇌에 필요한 영양분이나 산소공급을 해기위해서 이며 봄에는 발산의 계절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필요합니다. 특히 에너지 대사를 높이는데 각종 비타민의 소모량이 겨울보다 2-3배 더 필요로 하게 됩니다.    
 봄에는 우리 몸이 요구하는 만큼 비타민을 공급해 주지 못해 뇌가 영향을 받아 춘곤증이 오는 것입니다.   이런 봄날의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보약이 따로 없습니다!

오늘은  봄나물의 효능을 이야기를 나누고 달래무침과 두릅베이컨말이를 만들어 볼까요??


< 혈액 독소를 청소하는 봄나물 >
1) 천연 비타민 냉이와 달래
  냉이와 달래는 봄철 대표나물로 비타민A, 비타민B1, B2,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달래와 냉이의 풍부한 비타민은 우리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해 혈액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 줄 뿐 만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한국자원식물학회지 동물실험연구에서 비만 쥐에게 10주간 동안 달래 추출물 투여 후 LDL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터롤, 중성지방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고 달래는 들에서 나는 약재로 40대가 넘어가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손발이 카고 저리는 수족냉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며 달래의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의 식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냉이는 간의 해독기능을 도와주며 간의 기관인 눈을 밝게 해주고 녹내장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몸속의 각종 사기를 없애주고 열독을 풀어주어 만성적이 설사나 이질, 소변곤란, 임질 등의 대소변 이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린 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달래무침 


준비물 : 달래한줌, 양파1/4개, 고춧가루1큰술, 다진마늘1/2큰술, 매실액1큰술, 참기름or들기름 약간, 깨소금 약간


① 달래를 흐르는 물에 흙이 없도록 깨끗이 닦아준다.


② 달래를 5cm크기로, 양파를 얇게 채썰어준다. 


③ 달래와 양파를 그릇에 넣고 고춧가루, 다진마늘, 매실액,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무친다.

2) 천연 위장지킴이 두릅과 곰취
  두릅과 곰취는 향이 강한 나물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향이 강한 음식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두릅과 곰취는 사포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체 세포에 산소와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세포독성을 막아주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두릅베이컨말이


준비물 : 두릅, 파프리카, 사과, 팽이버섯&느타리버섯, 베이컨


① 두릅을 손질 한 뒤 데쳐서 5cm로 잘라준다. 


② 파프리카, 사과, 팽이버섯을 5cm으로 잘라준다.


 베이컨을 밑에 깔고 데친두릅, 사과 , 파프리카, 팽이버섯을 놓고 말아준다. 


⑤ 베이컨이 익도록 프라이팬에 굴려가며 굽거나 또는 180도에 예열한 오븐에 8분간 돌려준다.


⑥ 예쁜 그릇에 올려 맛있게 먹는다.

☆ 오븐에 구울때는 오븐의 사향에 따라 굽는시간이  달라집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