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자료] 도시농업전문가 교재 - 전문활동가가 알아야할 도시농업


2014년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받으면서 본격적으로 공인된 도시농업전문가과정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구성된 지도교수요원들과 함께 몇 주간의 워크샵을 통해 도시농업전문가교재를 만들었다.

2018년 4년이 지난 지금, 다시 교재를 발행하게 되면서 또다시 지도교수요원들과 회의 겸 워크샵을 진행했다. 지난 4년간 바뀐 교육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것과 실습에 필요한 자료를 추가하였고, 바꿘 도시농업법도 수정하였다. 그리고 기초과정과 중복되는 내용에 대한 정리와 형식의 변화가 일부 있었다.

[1부 도시농업]에서는 도시농업의 이해와 사례, 도시농업리더십과 관련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2부 도시농업 재비기술과 기반조성]에서는 도시농업에 필요한 재배기술과 친환경농사법 기반조성, 도시양봉 등 농사법과 다양한 분야의 도시농업기술을 다루고 있다. 가장 비중이 많은 분야이다.

[3부 도시농업프로그램]은 도시농업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에 대해 다루고 있다. 공동체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텃밭의설계, 텃밭놀이 등을 소개하고 실제 기획할 수 있는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재내용은 본 내용과 함께 [보충자료], [실전활용]으로 구성되었다. [보충자료]는 원고에서 보충해야 할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실전활용]은 워크북 형태의 참고자료로 직접 실십을 할대 참고하는 자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교재의 PDF파일을 공개합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홈페이지 -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료받으러가기 https://all.dosinong.net/data

위 페이지에서는 전문가과정 교재 뿐 아니라 다른 자료들도 보거나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