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7일 화요일

[소식]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2019년 사업성과보고회를 가졌습니다.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보고회가 12월 17일 3시에 있었습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과 이한형 구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내외빈 50여명이 참석하여 미추홀구도시농업지원센터의 일년 성과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는 올해 2월에 준공하여 어울림텃밭과 어우러져 3층 건물로 지어졌고 5월 공식 개관식을 갖고 다양한 교유사업과 도시농업지원활동을 벌여왔습니다. 이번 성과보고회를 통해 지난 일년 성과를 구민들과 함께 나누었습니다.

본격적인 행사시작에 앞서 도시농업지원센터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일년간 어울림텃밭과 도시농업지원센터에서 벌어진 일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지난 1년 도시농업활동에 좋은 사례와 활동으로 주목을 받은 분들을 수상하는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시상은 구청장상, 구의회 의장상, 도시농업지원센터장상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구청장상과 함께 김정식 구청장의 인사말까지 이어졌습니다. 어렵게 만들어진 도시텃밭과 지원센터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해주셨습니다.


이어서 구의회 의장상은 이한형 부의장이 대신 시상하시고, 인사말씀까지 해주셨습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구의회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시겠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농업지원센터상 시상이 있었습니다. 김충기 미추홀구도시농업지원센터 센터장은 지난 일년간 늦은 출발이지만 많은 일들이 있었고, 전국에서 미추홀구도시농업지원센터를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표창장 수상자]

  • 구청장상 - 인천고등학교 최현준,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 김미선
  • 구의회 의장상 - 인천남중학교 한성희, 석암초등학교 이정한
  • 도시농업지원센터장상 - 마을밥상 이묘용, 어울림텃밭 김금자, 유선희


이어서 바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성과보고를 김충기 센터장이 이어갔습니다. 전반적인 센터소개와 올해사업방향 이를 통해 올해성과를 간단히 이야기하고 사업별 소개도 있었습니다. 특히 많은 교육실적과 홍보실적 그리고 공동체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을 강조했고,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위한 운영비의 안정화 그리고 미추홀구 곳곳으로 찾아가는 도시농업지원등을 과제로 이야기했습니다.

[발표자료]


발표를 통해 그간 많은 사업과 활동들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실과 복도 등에 그간 진행했던 사업들을 설명하는 내용의 홍보물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시간인 올 한해 도시농업에 참여했던 분들의 사례발표가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청소년텃밭봉사단에 참여했던 인천고 봉사동아리의 발표로 고등학생들의 일년간 텃밭활동을 스스로 정리하여 발표하고 소감도 발표했습니다. 두번째는 인천남중학교 특수학급과 함께한 텃밭운영사례입니다. 9년간 아이들과 그리고 교사, 부모들과 함께 진행했던 사례에 학교와 선생님의 열의가 느껴졌습니다. 석암초등학교 5학년 텃밭교실 사례발표가 3번째로 있었고 아이들이 직접 와서발표하지는 못했지만 영상으로 소감을 통해 많은 이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마지막 발표는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여 일구어낸 학교텃밭 사례로 인주중학교의 텃밭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정한 석암초등학교 교사, 김미선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최현준 안재민 김민혁 인천고등학교 자율동아리, 한성희 인천남중학교 특수학급 교사 (시계방향)

[발표자료]

인천고등학교 자율동아리


인천남중학교 (사진일부 편집)


석암초등학교



마을밥상 참여자이면서 이번 표창장을 받은 이묘용 어르신은 이번 참여로 너무 행복했으며 어르신들과 함께 여러활동들을 하면서 도시농업지원센터 다른 활동들까지 함께 참여하면서 너무 좋았다고 마셨습니다. 어울림텃밭 김금자 수상자는 첫 농사여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주변에 비어있는 텃밭이 안타까웠는데 사정을 알게되면서 이해하는 계기도 되었다며 텃밭을 통해 이웃을 알아가는 과정의 소중함을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그간의 성과를 모아 담아놓은 자료집을 배포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자료집은 추후 다시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신 모든분들에게 스포츠타월과 함께 2020년 농자연달력을 선물로 나누어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이들이 도시농업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가 살아있는 미추홀구, 인천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