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8일 목요일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옥상텃밭 조성 [해바람텃밭] 개장


어제(10월 27일) 오전 11시, 남촌농수산도매시장 옥상에서는 적은 인원으로 조촐하게 옥상텃밭 개장행사를 했습니다.


몇개월안 고생하며 고민하고 만들어왔던 과정들이 있었습니다. 임진실팀장, 김태분, 김정임, 오선경 회원, 조성에 많은 부분을 맡아서 시공했던 생태텃밭협동조합 김진덕 대표 외에도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내년 운영과 관련해서 아직 확정적이지 않지만, 이렇게 공공기관의 공간에 공적으로 우리가 꿈꾸는 텃밭을 통한 변화를 위한 큰 시도였고 앞으로도 조금씩이라도 더 나아가리라 믿습니다.

지난 1월 국비공모를 신청해 선정된 텃밭조성사업으로 인천시비 50%를 매칭해서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남촌농수산도매시장 옥상을 시민들이 더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하고 아울러 텃밭을 통한 생태전환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높이고, 도매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번 텃밭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고민과 의견을 모아 조성했습니다. 네모반듯한 인공구조물위에 자연의 모양을 최대한 얹으려는 취지에서 텃밭을 디자인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의 패턴과 곡선을 주로 사용했고, 텃밭의 주제 또한 '생태' 그리고 '전환'이라는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나뭇잎텃밭, 상호지지구조터널, 키홀가든, 스파이럴가든, 지렁이상자, 빗물저장소와 퇴비간 지오데식 돔 쉼터와 넝쿨지지대가 설치되었습니다.

올해 조성을 계기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민들의 터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설계단계]

[조성단계]

[완성된 모습]

[개장행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