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9일 월요일

[소식] 도시농부들의 1박2일 농업농촌 워크샵, 철원의 농민과 평화를 느끼고 오다.



2017 도농교류워크샵, 철원군농민회와 함께 1박2일을 경험하고 왔습니다.
지난 6월 17일 주말에 도시농부 30명이 철원의 백마고지 아래있는 대마리로 떠났습니다. 철원군 농민들과를 만나서 교류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일손을 돕거나 농산물을 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교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업을 통해 우리 농업이 다시 활기를 찾고 농민들이 행복해지길 바라며 이를 통해 모든 국민들의 안전한먹거리가 안정적으로 생산되길 바랍니다. 결국 도시농부들이 원하는 안전한 먹거리는 우리농업이 제대로 서야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농촌과 농민들의 현실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워크샵을 떠나기 전 7월12일에는 농업농촌의현실과 관련한 강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교류를 위해 사람들을 모으고 황금같은 주말에 1박2일의 시간을 내서 다녀온다는 것이 바쁜 도시민들에게도 부담이기 때문입니다. 농민들도 마찬가지로 하루도 쉬지않고 4시반에 일어나 일을 시작하고 해질녘까지 들에서 일을 해야하는데, 손님맞을 준비를 하고 시간을 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그만큼 할일을 못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조심스럽고 염치없지만 만나는 자리를 누군가 만들고 부담이되지만 막상 만나면 즐겁고 양쪽 모두 느끼고 가는 것이 많기에 항상 끝나고 나면 뿌듯함을 느낍니다.

[1박2일 일정]
17일(토)
09:40
사무실 앞 집결 후 출발

12:30
도착 후 점심식사

14:00
농촌 일손돕기 (중간에 새참)

19:00
숙소 귀가 후 샤워

20:00
저녁식사 및 농민회와 교류시간
18일(일)
08:00
아침식사

09:00
DMZ 평화통일 기행

12:30
점심식사 및 소감나눔

14:30
버스 탑승

17:30
인천 도착예정

첫날 도착해서 손님을 맞아주신 농민회와 점심을 같이 하고 5개의 농가로 나뉘어 오후 일손을 돕기위해 흩어졌습니다. 취나물, 토종고추, 양파, 생강, 사슴벌레 등 정말 다양한 작업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올해들어 처음으로 폭염주의보가 내렸던 날에 텃밭수준에서 농사짓던 도시농부들이 제대로 경험을 한 날이었습니다.




작업중 사진을 찍어 콘테스트를 했고, 출품작들만 봐도 어떤 시간들을 보냈는지 눈에 선합니다.

저녁에는 농민회 다른 회원들도 더 찾아주셔서 인사를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후 작업후에 나누는 이야기속에서 더 깊은 이야기도 나누고, 도시농업과 우리 단체에 대한 소개도 농민들에게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튿날에는 평화기행을 했습니다. 우리의 숙소인 대마리는 백마고지 아래에 있었습니다. 두루미평화마을이라는 체험마을 이름도 있습니다. 해방이후 분단을 그 어느곳보다 역동적으로 경험한 철원은 아직도 그 역사가 진행중입니다.

승일교, 평화전망대, 철원두루미관, 월정리역, 통일쌀, 노동당사, 이길리마을, 금강산철교 등을 방문하면서 두루미에 대해, 철원의 분단역사와 지금의 상황에 대해 몰랐던 여러가지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민간인통제구역에 드넓은 논들과 이어진 DMZ의 평야 그리고 북으로 이어져 평강까지 이어진 평야지대를 보면서 철원이 왜 궁예가 정한 황도인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철원의 대부분의 논들은 북에서 내려온 물로 농사를 짓습니다. 철원농민회는 매년 민통선지역의 논에 '통일쌀'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곳을 들려 전국에서 보내온 물을 합수하는 행사를 간단하게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물들이 벼를 키워 북으로 보내질 예정입니다.



도시사람들은 농촌을 동경하면서 농촌에서 사는 것은 어려워합니다. 먹을거리에 관심은 많으면서 농사짓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농사지으면서 살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농민의 상황이 농촌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다가 자연스레 농민들은 사라질 판입니다. 농촌사회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고, 이것을 지키고 있는 농민들이 있기에 도시사람들이 큰 혜택을 보고 있지요. 서로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

사진콘테스트 출품작





1등 작품


2등작품




----

페이스북 후기





----
구글포토 [2017 도농교류워크샵] 공유앨범
https://goo.gl/photos/49LMN5yu6EVbvkg58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