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3일 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28] 2월 소식, 2018년을 준비하다!

봄을 기다리며...
(2018년 2월 1일 ~ 2월 12일)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합니다. 한달씩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느 때 보다 추웠던 겨울이 그래도 한풀 꺽기는 것 같습니다. 제 아무리 추운 겨울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따뜻한 봄이 오기 마련입니다. 또다시 한 해를 시작하는 농사의 계절도 곧 머지않아 오겠지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 올 한 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0주년을 넘어 이제 새로운 10년을 회원들과 만들어가기 위해 준비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설날이 다가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두가 행복한 설 명절이 되길 바랍니다.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설인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회원활동]


흙놀이
보통 도시농부들에게 농한기인 지금, 학교텃밭 수업이 없는 겨울이라 할지라도 흙놀이에게는 더욱 바쁜 계절입니다. 이번 겨울도 어김없이 역량강화를 위해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새로 교육을 마친 12명의 신규선생님들과의 상견례도 갖고 올해 교육의 키워드를 ‘토종작물재배부터 채종까지’로 잡고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토론을 마치고 공통교육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시농업관리사자격증에 도전하기 위해 한 달 전부터 구성된 ‘유기농업기능사 스터디’에 함께하셨던 열 세분의 선생님 모두 필기시험에 합격하셨습니다. 서로 도와가며 집단의 힘으로 이룬 기쁜 소식입니다. 3월 중으로 있을 실기시험 100%합격을 위해 지금도 주경야독하고 계신 강사단 선생님들 정말 멋지십니다.
이렇게 알찬 농한기를 보내고 계신  흙놀이 강사단 선생님들의 활약이 그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양봉모임 달달사
월동중인 꿀벌들이 잘 지내고 있는지 걱정반 설렘반으로 3월초 경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난히 추웠던 이번 한파에 꿀벌들이 잘 견뎌내주길 고대하면서, 2018년 남구온마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된  ‘녹색지구 도시환경을 지키는 도시꿀벌학교’ 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꿀벌학교를 통해 달달사 구성들은 강사역량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우리짚풀전수회-짚과풀
작년 12월부터 1월까지 10회 걸쳐 진행된 ‘제3회 짚풀공예강좌’가 마무리되고, 수료생들의 졸업작품전시회를 준비하고있습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과 풀’ 3기 수료기념 작품전시회는 송도에 있는 새아침공원생태교육관전시실에서 2월20일(화)부터 25일(일)까지 열립니다. 짚풀공예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관람부탁드립니다.

2018 공동체 텃밭

여우재텃밭, 서창텃밭, 도림텃밭, 경서텃밭 등 기존텃밭회원대상의 텃밭신청이 마무리되고 새 텃밭식구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3월3일(토)~11일(일)에 있을 텃밭교육과 3월17일(토)~25일(일) 중, 텃밭별 첫 만남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텃밭신입회원은 3회의 교육을, 기존회원은 1회의 교육을 필히 이수하여야 텃밭분양이 완료되는데 꼭 참여하셔야 합니다.

인천에서 시작하는 토종씨앗도서관

도시농부들이 자기씨앗이 없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시작하여 우리고장 인천의 정체성을 갖는 종자를 찾고 관리하면서 우량종자를 체계적으로 관리 보급하기 위해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부설, 토종종자도서관건립을 위해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오래전부터 토종종자에 관심을 갖고 계셨던 유형민회원과 김희정회원의 적극적인 행보로 그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데, 책임있는 채종포를 운영할 개인과 단체들이 속속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페에 모임방을 만들고 현재 23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30일 1차 기획회의를 통해, 보유씨앗을 정리하고 증식하는 것을 올해 목표로 잡았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 및 단체별 보유종자 현황을 기록하고 증식책임자 발굴 및 교육을 진행하고,구성원과 소통과 기록을 위한 홈페이지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해마다 자료책자를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토종종자가 계속 보급되고 증식되기 위해서는 토종의 맛을 보게하고 밥상에 올라야 하기 때문에 토종작물 요리강습도 기획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천의 도시농부들이 토종종자지킴이가 되기 위한 첫걸음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토종종자보급과 증식을 위한 활동정형을 배우기 위해 2월 24일 ‘토종씨드림 창립 10주년기념식’에 다녀옵니다.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 준비위원회 모임

남동구의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 설립을 준비하는 모임이 1월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2월 6일) 모임에서는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 창립식을 3월 14일로 확정하고, 운영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앞으로 남동구에 거주하시는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통해 남동구의 도시농업이 더욱더 활성화되기를 바랍니다.


[교류연대활동]

도시와 농촌을 잇는 농산물 직거래 진행


농민에게 우리농업 응원을! 도시민에게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올해 첫 농산물직거래를 진행했습니다. 설 전에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하신 회원분, 항상 철원농민회의 농산물을 구매하시는 회원분, 처음으로 직거래를 신청한 회원분들... 많지는 않지만 한분한분의 신청으로 약 150개의 농산물을 직거래했습니다. 품목 다양화, 농민회 참여 활성화, 농민분들과의 소통의 장 마련 등 더 나은 도농교류를 위해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농부로서 함께 고민해주시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다음일정]

1. 짚과풀 전시회
2월 20일(화)~ 2월25(일)까지 송도 자연생태관에서 짚과풀 전시회가 열립니다.

2. 부평구 회원 간담회
2월 23일(금) 오후 7시 61파크에비뉴 3층에서 부평회원 간담회를 합니다. 작년에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가 설립되고 올해부터 갈산텃밭, 부영공원텃밭 등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부평회원분들 꼭 참석해주셔서 단체운영과 부평구의 도시농업을 위해 힘이 되주세요.

3. 씨드림 10주년 행사 "씨앗들의 향연"

2월 24일(토) 오전 11시부터 금천구청에서 씨드림 10주년 행사를 합니다. 토종씨앗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토종씨앗과 관련된 현행법의 문제점을 짚어보는 토크시간도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 참석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