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3일 월요일

도시농부들의 9.21 기후위기비상행동



인천의 도시농부들도 9.21 기후위기비상행동에 작게나마 동참했습니다.
도시농부 한마당에서 모두들 이에 동의하는 인증샷을 찍고 1천원의 참가비를 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이를 모아 신문광고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실천을 알기위한 블로그 포스팅, SNS알림, 유투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알리겠습니다.

--

기후위기 비상행동의 날, 도시농부들의 작은 실천에 부쳐


먹거리와 기후위기

농업부분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은 오늘날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에 많은 부분 이바지하고 있다. 농작물의 생산을 위한 산림의 훼손과 대규모 단작농사를 중심으로 한 산업화된 농법은 에너지의 과도한 사용, 무기질비료의 대량생산(채취)과 과투입으로 토양의 병들고, 과도한 경운은 토양속 탄소를 분해하기도 한다. 이렇게 생산된 농산물은 상품으로 포장되고 가공되고 어마어마한 거리를 이동하는 유통에서도 탄소를 배출한다. 대형마트와 대형냉장고를 통해 소비되는 먹거리는 그나마 일부만 이용되고 폐기되고 있으며 그 비용과 자원도 막대한 손실과 함께 역시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그뿐인가 얼마전 아마존의 불길들은 가뭄도 있었지만, 아마존의 우거진 살림을 농지로 개간하기 위한 불길도 한몫을 하고 있고, 이는 소고기를 더 먹기 위한 사료작물의 농지를 확보하기 위해 지구의 허파를 태워버리는 꼴이다. 가축의 사육을 위한 열대우림의 훼손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탄소를 가두는 아마존의 기능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늘어난 소들은 더 많은 메탄으로 발생시켜 지구온난화를 가속 시키고 있다.

관련 이미지

지구가 가진 한계를 넘어 인간세계가 확대되고 있다는 '지구한계론'에서도 이미 유전적 다양성과 질소(N), 인(P) 사용(순환)에 한계를 넘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지구한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도시농부, 도시농업과 기후위기 대응

특히, 도시의 여러 체계는 이러한 기후위기를 가속하는 지속가능하지 못하게 구조화 되었고 특히 먹을거리를 중심으로 도시농업의 실천이 중요하게 대두고 있다. 도시텃밭의 생태적인 기능과 종다양성의 보전, 도시농부들의 탄소를 포집하는 방식의 텃밭농사의 실천 등이 도시에서 에너지, 자원의 순환을 통한 농사를 통해 건강하면서 가까운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도시의 텃밭은 단순히 건강한 먹거리생산으로 그치면 안된다.

  • 도시텃밭을 통해 버려지는 유기자원을 퇴비를 만들고 
  • 사라지는 토종종자를 보전하며
  • 오염된 토양을 살아있는 토양으로 바꾸어내고
  • 빗물의 이용과 유기폐기물을 통해 순환을 실천해야한다.

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기관의 도시농업정책은
도시농부들의 이러한 실천을 지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도시정책을 설계해야 한다.

우리 도시농부들은 9.21 비상행동에 맞춰 도시농부들의 실천의 마음을 담아 이를 기록에 남기고 지속적인 실천을 약속한다.

도시농부가 도시를 경작해서 지구를 살릴 것이다.

--

참고 - 도시농부선언문

--


[921 도시농부들의 인증샷]


[유투브] 기후위기비상행동 - 도시농부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

ps. 신문광고에 실린 도시농부 기후위기비상행동

인천도시농부들의 9.21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제 신문에 실린 사진. (인천투데이 9.30)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