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인천의 도시농업 활성화 위한 정책토론회 열려

 인천의 도시농업 활성화 위한 정책토론 열려

- 1122일 인천시 도시농업 정책토론회,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려
- 서울시 사례를 통해 인천시 도시농업정책 발전방향 모색
- 다양한 시민사회 의견수렴의 자리 될 것


인천시 도시농업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1122일 오후2,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 도시농업 정책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이창우 서울연구원 상임연구원의 발표를 통해 서울시의 종합적인 도시농업정책사례와 정책방향에 대해 살펴 본다.
두 번째 발표는 김진덕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의 인천시 도시농업 정책제안으로 현재 인천시의 도시농업활성화 사업현황과 과제, 도시농업의 효과에 대한 이해, 인천시 도시농업 정책제안을 통해 구체적인 정책방안에 대해 제안하게 된다.
 
인천시 도시농업 현황과 과제
이번 토론회는 인천시의 도시농업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위한 공론의 자리로 아직 도시농업에 대해 시민들의 이해가 부족하고, 민간단체들의 네트워크 형성 등 소통이 부족한 상황이다.
인천시는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인천시민 상자텃밭 보급행사를 통해, 도시농업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인천농업기술센터는 도시농업팀을 구성해 다양한 텃밭보급사업과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2007년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지금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도시농업단체로 잘 알려져 있지만 민관협력을 통한 다양한 정책과 소통은 부족한 상황이다.
2011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이에 맞추어 지난해 인천광역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도시농업정책을 위한 제도적인 체계는 마련되었다. 연수구와 남동구의 경우 구별 조례로 제정되어 있어 자치단체의 도시농업사업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앞으로 도시농업은 더욱 주목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인천은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이후 후속사업으로 다양한 사업을 고민할 상황이다. 도시농업은 기후변화, 녹색생활, 공동체형성 등의 다양한 효과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전략으로 중요한 의제이기도 하다.
 
인천시 종합적인 도시농업정책 필요
서울시는 도시농업 활성화 및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사업으로 내년 118400만원의 예산이 늘어난다. 총 예산규모는 364500만원으로 자투리텃밭 조성, 도시농부체험 프로그램 운영,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시민텃밭농장 활성화 등에 집중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도시농업육성 10개년 계획수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부산시는 2022년까지 총 400여억 원을 투입하여 총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570,200규모의 옥상텃밭, 지상텃밭, 공영 시민텃밭, 공영 시청텃밭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올해 인천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인천시도시농업과 관련한 정책연구과제를 통해 종합적인 도시농업정책을 세울 예정이다.
 
시민의 의견 통한 도시농업 정책 반영 필요
이번 토론회의 토론자로 인천발전연구원 김번욱 연구원, 사회복지보건연대 신규철 사무처장, 그린스타트인천네트워크 지영일 사무국장,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윤여훈 팀장이 각 분야별 도시농업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토론회 자리를 통해 다양한 시민사회 의견과 정책반영을 위한 논의를 하게 될 예정이다. 도시농업은 행정적인 지원과 함께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민관의 협력을 통한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자리로 첫 공론의 자리가 될 예정이다.

관련문의: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032-201-454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