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부 - e소식을 시작합니다.
2011년 도시농업지원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 지자체 등에서 다양한 도시농업정책이 펼쳐지고 있다. 민간에서 시작된 도시농업운동이 본격적으로 제도화되고 다양한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도시민들은 새로운 삶의 방식을 고민하는 사람들부터 개인적인 취미와 건강을 위해서 또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시농부가 되려고 한다. 우리 농촌과 농업, 농민들에게는 도시민들의 농사체험이 농업을 이해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 생각된다.
많은 정책들이 나오고 지원활동이 있지만, 아직까지 도시농업에 대한 접근성은 높지 않은 편이다. 특히 적덩한 정보가 부족한다. 그래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찾아가는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앞으로 한달에 한번 정기적인 소식을 통해 도시농부들에게 유용한 컨텐츠를 엮어서 이메일로 제공할 계획이다.
도시농부들을 위한 찾아가는 정보 “도시농부 e-소식”
지난해 5월~10월까지 준비호로 발행했던 메일용소식을 올해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다양한 도시농부이야기들, 도시텃밭농사에 필요한 농사정보, 읽어 볼 만한 글이나 책소개, 도시농업뉴스들을 기본으로 그때그때 도시농업과 관련한 이슈는 기획기사로 소개하고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활동소식도 전할 계획이다.
도시농업포털 사이트 ‘모두농’
지난해 개발을 마치고 서비스에 들어간 도시농업포털 사이트가 있다. ‘모두가 도시농부’라는 이름의 이 사이트는 도시농업관련 정보와 소식,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아직은 운영초반이라 초기 컨텐츠들로 채워져있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풍부한 정보가 쌓이면 도시농부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계간 ‘호미랑 울이랑’을 접으며
그동안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회원소식지로 발행되던 ‘호미랑 울이랑’은 발행을 접기로 했습니다. 여러가지 평가가 있었는데 내용은 훌륭하고, 소식지준비팀의 열정도 높은데 비해 소식지를 받아보는 회원들의 실제 읽는 비율이 낮다는 평가였습니다. 작년 말 여러 번의 논의 거쳐 종이로 발행하는 것은 끝내고, 대신 컨텐츠는 지속적으로 만들고 매월 뉴스레터로 발송하자는 의견으로 수렴되었습니다.
뉴스레터에 참여하기
- 좋은 컨텐츠 공유하기 - 매월 첫 주 정도에 발행하려 합니다. 함께 다루었으면 하는 컨텐츠를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suk7018@dosinong.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