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7일 ~ 10월 30일)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합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과풀’, 첫 전시회를 열다
지난겨울 첫 짚풀공예강좌진행과 다양한 축제의 장에서 짚풀공예체험부스를 운영하며 활발한 활동을 해온 ‘짚과풀’이 그동안의 작품을 모아 첫 전시회를 가졌습니다. 11월16일(수)~20일(일), 5일동안 인천대공원내 탐방객안내소에 있는 전시실에서 열린 전시는 2천명이 넘는 관람객이 다녀갈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도시에서는 공예품이 되어버린 발,도래멍석, 똬리, 둥구미, 맷방석,삼태기 등 소싯적 삶과 함께 했던 짚공예품을 보시며 옛이야기를 나누는 어르신들...자녀에게 이건뭐고 저건 어디에 쓰이는 물건이고 신나게 설명하시는 아주머니 등 정겨운 모습과 이야기가 쉴새없이 피어난 기간이었습니다. 정말 멋진 전시회였습니다.권현주님,한세란님의 첫 전시회 축하드립니다.
|
강사단 흙놀이-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4월9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직접 틀밭을 만들고 씨앗을 뿌리던 일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7회중 25회가 진행되고, 이제 김장나눔과 활동보고회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10월31일까지 총14회에 걸쳐 쌈채소류, 오이,고추,토마토,감자,고구마,무 등 370여kg의 수확물을 남동자원봉사센터 푸드뱅크에 전달하였습니다. 유난히 덥고 가물었던 탓에 작황이 그리좋지만은 않았지만, 무더위와 풀과 벌레와의 싸움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함께 해준 학생들과 강사선생님들이 있었기에 ‘지역사회와 함께한 도시농업의 사회환원’ 첫사업으로 의미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11월19일(토)~20일(일) 김장나눔에 많은 참여와 작물기부를 부탁드립니다.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도농교류 워크샵
일년내내 땀흘려 풍년농사 지어도 제값 받지 못하는, 그래서 올해도 어김없이 아스팔트농사를 짓고 있는 우리농촌의 아픔에 우리도시농부들이 함께하고자 매년 도농교류워크샵을 진행합니다. 올해는 생태텃밭강사과정 수강생들과 강사단 흙놀이 선생님 등 30명이 철원 대마리로 다녀왔습니다.
전흥준 철원농민회회장님을 비롯하여 4분의 농민회회원분들과 함께 한 간담회와 일손돕기로 농민들의 절망에 미약하나마 힘이 되고자 했습니다.농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농업정책에 도시민들이 무관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도시농업공원의 가능성과 부평미군기지
공원과 도시농업이 만나면 어떻게 될까?
다순한 텃밭농사를 넘어 시민들이 참여하는 녹색공간, 그리고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공간으로 공원과 도시농업이 만날 수 있습니다.
10월27일 부평아트센터 호박홀에서 진행된 토론회는 도시농업공원의 가능성과 이를 활용한 부평미군기지활용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도심 한복판에 조성된 공원과 그안에서 전통적인 농사공간이 만들어진 미군부대 터를 상상해 봅니다.
씨앗을 받아야 진정한 도시농부- 토종씨앗으로 이어가는 농사
지난 4월30일, 변현단선생님을 모시고 토종농사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를 듣고 토종종자나눔 후 6개월만에 변현단선생님을 다시 모셨습니다. 이번강의는 채종하는 방법과 땅에 대한 이해가 왜 중요한지, 왜 씨앗을 받는 농사를 지어야하는지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견이 불여일행(百見不如一 行)처럼, 이날 배운 것을 꼭 실천해 봤으면 합니다.
교육활동
2016 생태텃밭전문강사 양성과정-현장실습
7월13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100시간의 이론과 수업, 두번의 워크샵, 5번의 특강으로 진행해온 강사양성과정이 11월4일 수료식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강사단흙놀이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수업참관도 하고, 현장실습교육도 해보면서 생태텃밭전문강사로서의 준비를 차근차근 밟고 계십니다. 이후 수료생들의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다음일정]
- 모금콘서트’날개’
인천시민운동지원기금의 주관으로 인천지역의 건강한 시민단체들의 활동을 돕고자
모금콘서트를 진행합니다. 회원분들 뿐만 아니라 주변지인들도 초대하시어 단체를
알리는 계기로 만들려합니다.
- 일 시 : 11월 9일 오후 7시 30분
- 장 소 : 부평아트센터 해누리 극장
- 2016전국농민대회
도시농부들도 농민대회에 함께 합시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부들과 함께 농민들과 연대하는 작은 실천으로
함께합니다.
- 실천 - 11월 12일 농민대회 가래떡나눔 및 GMO상용화반대 서명
- 의미 - 농민과의 연대
- 메세지 - 농민생존권, 쌀값보장, GMO쌀 상용화반대, 백남기농민진상규명 등
- 실천내용
- 11월 12일 오후2시, 농민대회장소, 가래떡나눔(40kg)
- GMO상용화 반대 서명
참여를 원하는 도시농부들은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032-201-4549로 연락주세요.
- 김장나눔 : 11월19일(토)~20일(일)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흙과더불어 이웃과함께’ 단원들이 정성껏 키운 김장작물로
김장을 합니다.
‘남동이행복한재단’과 함께 하는 이번 김장나눔에 회원분들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당일 함께 김장을 담그실 분들과 김장작물, 그리고 고추가루 등 양념류의 기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락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