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참여를 이끄는 공동체를 만들다" 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 후기


김경숙(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

10년 전 쯤 나는 내가 살았던 아파트 근처 10평 남짓의 조그만 텃밭에서 여름 동안 가족이 맛있게 먹을 상추, 시금치 모둠쌈 채소와 고추, 방울토마토, 오이 등 열매채소를 재배하기 위해 씨앗을 뿌리고, 모종을 심고 나서는 행여 물이 부족할까 하여, 매일 밭에 나가서 물을 주었다. 작물은 농부의 발걸음 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듯이 매일매일 잘 보살핀 덕에 우리 가족은 싱싱한 상추와 시금치, 고추, 가지, 오이, 열무 등을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여름 농사의 성공으로 자신감이 붙은 나는 가을에 배추를 경작했었다. 가족들이 먹을 농산물이기에 친환경, 무농약 등 유기농적인 방법들로 농사를 짓다 보니 벌레들이 자주 등장하는 일은 많았지만, 나름 뿌듯했었고 생명과 교감을 한다는 기쁨과 행복감을 느끼며 밭에서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가 있었다. 

그렇게 즐겁게 텃밭을 가꾸다가 집 이사 문제 등으로 텃밭활동을 못하고 있었는데, 올봄 나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주관의 도시농부학교에서 도시농업을 배우면서 10년 전 경작본능이 깨어났다. 도시농부학교를 수료한 후, 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를 모집하는 홍보물을 보고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전문가는 아니지만 내가 아는 것들을 알려줄 수 있다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도시농업코디네이터 교육을 신청하였다.

도시농업 코디네이터 교육과정은 공동체 필요성, 도시농업과 공동체, 도시텃밭 실천전략 및 사례, 코디네이터 계획으로 크게 4단계로 진행되었다. 세계 각국의 도시농업사례와 국내의 도시농업사례를 학습할 수 있었으며, 특히 국내의 문래도시텃밭은 철공소와 예술가의 공존으로 명소가 된 곳으로, 문래예술창작촌의 예술가와 주민, 소셜디자이너, 철공소 관계자들이 협력하여 도시에서 텃밭을 가꾸는 프로젝트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단순하게 생각했었지만 도시농업코디네이터는 도시농업관련 공동체를 발굴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공동체가 잘 운영이 될 수 있게 지도하며 개인에서 이웃과 사회를 위한 도시농업으로 공동체 활성화와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를 지원함으로써 도시농업의 공익적인 가치를 확산하고 도시농업공동체로 등록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도시농업코디과정 수료 후 수습 코디네이터로 처음으로 간 곳은 8월 30일 미추홀구에 있는 SK뷰 아파트의 하늘정원공동체 텃밭이었다. 입주 시 조성된 33평정도의 텃밭을 주민이 자발적으로 2017년 4월부터 아파트모임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었으며, 텃밭에서는 콩, 가지, 고추, 고구마, 방울토마토, 메리골드, 허브 등 다양한 여름 농작물이 잘 정돈되어 자라고 있었고, 배추, 동치미무 등은 모종준비 단계에 있었다. 

⸢꿈꾸는 하늘 정원⸥의 모임은 1년 동안 재능기부, 텃밭 수확물 주민 나눔, 불우이웃, 파종 및 수확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파트공동텃밭을 매우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하여 아파트 주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회원도 점차 늘어나게 되어 공동체가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진단한 결과 매우 높은 수준이었으며 아파트공동체에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로의 확산을 위한 주변 공동체들과의 교류 및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코디활동을 한 곳은 같이 공부한 도시농부학교 13기생들의 공동텃밭으로 공동경작을 목표로 하는 곳이었다. 교육 수료 후 텃밭이란 공간에서 화학농약, 화학비료, 제초제, 비닐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농법으로 건강한 배추, 무, 갓 등 김장채소를 재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여기는 기반조성 단계로 다양한 코디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먼저 도시농업의 기본이념을 공유하고, 텃밭만들기(밭일구기), 배추모종 아주심기 및 무·갓 파종, 웃거름 및 솎아주기, 병균과 해충관리(난각칼슘, 난황유 활용하기), 수확 및 나눔활동 순으로 진행하였다. 계획에 차질이 생겼을 때에는 SNS를 활용한 소통으로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회원들이 오프라인은 물론이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재배기술 및 재배경험 등을 적극적, 자발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 수 있었다는 것에 뿌듯했다.


코디활동을 통해 도시농업은 농산물을 재배하기 위한 기술적 활동도 중요하지만, 주민, 참여자 간 공동체형성을 위한 음식 나누기, 텃밭 잔치 등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참여를 다양화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느껴졌다.

댓글 7개:

  1. The content of your site is very beneficial to us
    Likewise, my site also stores a lot of information. If you have time, please visit my site once

    https://daebak777.com
    https://sinanda777.com

    답글삭제
  2. Boris Johnson clings to power after dozens of British lawmakers resign and urge him to quit

    gamja888.com
    youube.me
    instagrme.com
    internetgame.me
    Instagrme.net
    instagrme.live
    Instagrm.me
    youubbe.me
    naverom.me
    facebokom.me

    답글삭제
  3. First-class Oh, that looks like you're ready for grade!

    답글삭제
  4. situs https://posten.smpn1sukaresmi.sch.id/slot-shopeepay/ modal deposit hanya 5rb atau 10rb pasti gampang menang

    답글삭제
  5. Situs slot mandiri online 24 jam gampang menang gacor terus

    답글삭제
  6. Situs Wishbet88 merupakan daftar slot pragmatic gampang gacor bisa menang terus setiap hari

    답글삭제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