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8일 금요일

[소식]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와 민주당 미추홀을 도시농업위원회의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어제 (11월 7일) 도시농업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부학교와 공동체텃밭운영, 텃밭교육활동을 통한 학교텃밭 등으로 실질적인 도시농업활동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는 도시농텃밭을 통해 공동체를 만들고 건강한 먹거리를 함께 실천하며 순환을 통해 지구환경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질적인 활동이기도 하면서 미래세대들에게 생태, 생명, 순환, 먹거리 교육과 함께 창의성과 협동심, 자존감을 높이고 정서적인 성숙도를 높이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활동이 더 알려지고 이와같은 활동이 더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그를 위해 우리 단체는 블로그와 SNS 등을 통해 우리의 활동을 알리고 있으며 이는 도시농업활동을 하는 타 지역의 단체에도 영향을 미치고 또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우리 단체는 이런 활동이 제도화되어 조금 더 보편적인 도움과 지원을 통해 도시농업이 확대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몇년간 도시농업관련 토론회와 세미나, 특강 등을 통해 정치인에게 공무원에게 시민들에게 이야기하는 자리를 만들어오기도 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이런 방향에서 어떠한 제안이나 소통하는 자리, 도시농업을 알리고 넓혀갈 수 있는 기회를 환영합니다.

어제 있었던 간담회는 '더불어 민주당 미추홀구을 지역위원회 도시농업위원회'와 함께 한 간담회였습니다. 정당의 지역위원회에서 도시농업에 관심을 갖고 도시농업위원회를 만든 사례는 처음이기도 하고 제대로 된 활동을 위해 이런 자리를 제안한 것 또한 흥미로왔습니다. 이름 뿐인 위원회가 아니라 배우고 고민하고 활동할 준비도 되어 있는 도시농업위원장과 몇 차례 자리를 마련해 이야기하면서 간담회를 준비했습니다.

30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진행하고 주로 미추홀구 회원들이 참석을 했습니다. 박우섭 미추홀구을 지역위원장의 인사와 저(김충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의 짧은 소개와 인사 후에 '도시농업의 의의와 현황, 정책적 고려사항'이라는 주제로 발제가 있었습니다.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전반적인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부터 현황 그리고 정책적으로 필요한 내용과 방향 등을 우리 입장에서 설명했습니다.

참고 - 발표자료


이어서 도시농업위원회 손태영 위원장의 그동안 간담회를 준비해왔던 과정과 이번 자리에서 "모르는 사람이 아는사람에게 배워야한다"는 인용으로 간담회와 도시농업위원회의 의미를 이야기했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는 미추홀구에서 도시농업활동을 하는 회원들의 각 분야에서 느끼는 지점과 필요성 부족한 것들을 솔직하고 편하게 이야기했습니다. 김미선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는 손녀의 아토피로 시작된 텃밭농사의 부족함에 도시농부학교를 듣게되었고 체계적인 농사법으로 자신감을 갖고 공동체텃밭을 꾸려나고 있으며 단순히 아이들의 건강문제 뿐 아니라 공동체가 갖는 의미 그리고 마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박영미 도시농업관리사는 학교텃밭강사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의 변화에 주목하며 지금 진행되는 학교뿐 만 아니라 더 많은 아이들에게 이런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기 위해 학교텃밭의 확대 필요성을 이야기했습니다. 오선경 퍼머컬쳐디자이너 활동가는 프랑스를 다녀오며 느꼈던 정책적 의지가 실제 도시의 환경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와 기후변화, 전환마을, 공동체, 지속가능성에 맞춘 도시농업정책의 필요성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질문과 답변 속에서 여러이야기가 오갔고 간담회는 예상 시각을 넘겨 30분을 훌쩍 넘어서도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뒷풀이까지 이어진 자리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갔습니다.

생각보다 생산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였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했으며 그러다보니 더 많은 사람들과 이런 소통의 자리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건강한 도시농부들의 공동체의 확대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 지속가능한 농업과 먹거리를 위해 소통하고 설득하고 공감하는 자리를 이어갈 것입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김충기


참고 - 간담회 계획서

ps.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업과 관련한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자리를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