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0일 ~ 7월 3일)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풀과의 싸움
부족한 한방울을 채워주세요. 후원주점
단체가 만들어지고 처음으로 9년이 지나도록 한번도 열지 않았던 후원행사를 준비합니다. 후원주점에 많이 와주세요.
공동체텃밭, 풀 그리고 물(가뭄, 장마)과의 싸움
텃밭마다 풀들이 무성하게 자라는 시기입니다. 이제 제때에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 풀밭으로 작물들이 묻히기 마련인데요. 공동체모임때도 풀관리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여우재텃밭은 여전히 우물파기 중입니다. 6월 25일 공동체모임때도 우물파기가 계속되었습니다. 얼마 전 부화한 병아리 30여 마리와 이를 지키는 진돗개 두 마리가 잘 자라고 있습니다. 서창텃밭은 6월 12일 정기모임을 갖고 풀관리와 공동체텃밭관리를 했습니다. 지난 2일에는 감자캐기 번개도 진행했습니다. 도림텃밭은 7월 3일 모임때 드넓은 공동텃밭에 자라고 있던 감자와 강낭콩을 수확하고 풀정리도 했습니다. 살라리텃밭도 7월 2일 모임때 공동밭 풀정리하느라 고생했다는 후문입니다. 장마철 텃밭관리를 위한 배수와 풀관리 중요하지요…
흙놀이 강사단 모임,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다양한 채소 수확중
지난 25일에는 쌈채소류와 풋고추, 과리고추, 청양고추, 호박 등 12kg의 수확물이 나왔습니다. 7월 2일에는 감자, 방울토마토, 오이, 강낭콩 등 다양하게 수확하여 나눔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는 7월 16~ 17일에는 하계워크샵을 다녀올 예정입니다.
양봉모임, 달달한 사이들
꿀벌학교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양봉모임이 2년전에 시작되어 좌충우돌 해오다가 작년에 모색기를 거쳐 올해는 완전히 터를 잡고 정식으로 배우는 과정도 마쳤습니다. 게다가 ‘달달사’(달달한 사이들)라는 정식 이름도 정했습니다.
더 자세한 소식은 확인해보세요. http://goo.gl/AF0C7m
.
우리짚풀 전수회, 짚과 풀
6월 내내 토요일에 권현주회원과 아버님이 체험부스를 운영했습니다. 평택생태원, 방가시초가 등 요청이 있어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10월에 짚풍공예전시회를 할 예정입니다.
[지원센터소식] 도시농업기초과정 수료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수료식을 가졌습니다.
3월 23일 시작한 도시농부학교가 6월 22일 마지막 수료식을 갖고 끝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수료후 6월 26일 첫 후속모임도 있었습니다. 시흥 오창균 선생님의 농장에 방문했습니다.
도시텃밭 지원사업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2016 텃밭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옥상텃밭이나 자투리텃밭, 혹은 함께 농사짓는 공간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들을 지원합니다. 단, 필요 사업비의 50%의 자부담이 필요합니다.
[전문인력양성기관] 전국 곳곳에서
전남 순천농업기술센터와 전문가과정 진행중
올해 경기도 광주농업기술센터, 전북 전주농업기술센터에 이어 전남 순천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또다시 전문가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배출한 도시농업전문가가 양성되고 있습니다.
[사무국 소식]
사무국 수련회 다녀왔습니다.
매일 서로 바빠서 진득하게 오래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는데 일부러 1박2일 일정을 잡아 수련회를 다녀왔습니다. 오랫만에 여유롭게 순천만의 풍경도 느끼고, 꼬막정식도 먹었습니다. 그리고 상반기 활동을 돌아보면서 앞으로 중점에 두고 일할 내용들을 이야기했습니다. 다음날 일정이 있어 더 여유롭지 못한 것은 아쉬운 점이었어요.
생태텃밭 전문강사 양성과정
올해 전문가과정은 텃밭강사양성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수료 이후에는 원하는 분들은 강사로 활동하게 연계되어 진행됩니다. 주위에도 좋은 기회를 소개해주세요.
학교텃밭 교사직무연수
8월 1일 ~ 5일, 30시간 과정의 직무연수를 학교텃밭, 텃밭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교사분들의 참여 기다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