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8일 ~ 5월 1일)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초에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합니다..)
[회원활동]
운영위원회의
운영위원회의는 각 모임에서 1~2명이 추천되어 구성된, 상설적 공동의사결정기구로 단체와 회원의 활동과 소통을 이어주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4월18일 제3차 운영위원회의에서 새롭게 추천되어 인준된 도림텃밭의 조덕희,박보혜 위원, 도시자연농법연구회의 김창규위원, 여우재텃밭의 소영균위원 등 16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운영위원회의는 월1회의 회의를 통해 단체 및 다른모임회원들의 활동상황을 공유하고 단체의 활동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있습니다.차기4차운영위원회의는 5월26일에 진행합니다.
공동체텃밭
<여우재텃밭>은 닭장에 이어, 우물을 파기위해 매 주말마다 모이고 있습니다.
현재 지름 2m둘레로 1.5m정도까지 파내려간 상태랍니다. 희망세상텃밭동아리분들과 회원분들의 노고로 올해는 물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화기의 닭알이 부화되어 예쁜 병아리3마리가 둥지를 틀기 시작했습니다.
.
<살라리텃밭> 은 4월24일 정기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개인경작구역에 개별적으로 열매채소 모종도 심고, 공동밭에 옥수수파종을 했습니다.
<도림텃밭>은 게릴라가드닝 공모전에 신청한 것이 선정되어 텃밭에 들어오는 입구를 꾸미려고 준비 중입니다.
강사단 흙놀이
네번째 정기모임이 4월25일에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4월 한달 수업내용과 5월 예정프로그램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방울토마토,가지,고추 등 열매채소와 잎채소 모종심기뿐만 아니라, 진달래화전만들어 먹기, 종이컵에 콩모종심기,제비꽃맛보기,유채꽃과 잎사귀 맛보기,멀칭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도시양봉
드디어 4월24일 일요일, 꿀벌들이 김진선 사무국장님이 사는 빌라옥상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송권일 비즈시티대표의 지도하에 광명에서 벌통2개를 조심스레 옮겨놓고, 소문을 열자 수만마리의 벌들이 쏟아져 나와 주변지형을 탐색하기 위한 비행을 합니다. 장시간의 이동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있을법도 하지만 벌들은 예상외로 온순했습니다. 내검을 하고 벌들이 먹을 물통도 준비하고 물에 빠지지말라고 디딤돌도 넣어둡니다. 장마오기전 1차 채밀을 기대해 봅니다.
현재 양봉모임 구성원은 4명으로 김홍희,이희만,박현준,오선경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양봉모임팀은 아직 초보인지라 꿀벌의 생태와 계절별 벌봉군관리 그리고 질병 등 꿀벌에 대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5월7일부터 매주토요일 8회에 걸쳐 진행하는 도시꿀벌학교를 통해 ‘좌우충돌 세남자의 양봉도전기’가 ‘성공담’으로 다시 기록되길 기대해 봅니다.
도시꿀벌학교 자세히 보기 http://cafe.naver.com/dosinongup/12651
편집위원회
4월부터 종이소식지가 아닌 이메일로 받아보는 뉴스레터로 단체의 소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지난 4월 28일 편집위원회는 첫 소식지 평가와 5월 호 기사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6월호 기획도 하면서 첫 뉴스레터 도전에 한 발자국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짚풀 전수회 ‘짚과 풀’
4월23일 토요일, 초여름날씨같은 화창한 날에 동구 수도국박물관 앞마당에서 동구청소년어울림마당인 ‘자연아래모임’축제가 열였습니다. 그 축제에서 우리짚풀전수회’짚과 풀’에서는 볏짚으로 조그맣게 발을 만드는 체험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종다래끼,삼태기,또아리 등 짚공예작품을 함께 전시하면서 잊혀져가는 우리짚공예의 우수성과 실용성 ,그리고 아름다움을 학생들에게 알려내는 자리이기도 하였습니다.
자리틀에 마주앉아 서로 호흡을 맞춰가며 발을 짜는 학생들은 처음해보는 경험에 마냥 즐거워했습니다.
[도시농업 지원센터소식]
토종씨앗 나눔 및 특강- 씨앗에서 밥상...그리고 삶
4월 30일, 인하대에서 토종종자 나눔 및 특강이 진행되었다. 5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였고, 3시간이나 되는 강의에도 끝까지 들을 정도로 토종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느낄 수 있었다. 강의를 들은 사람들은 4가지 모종과 14가지 종자를 받아갔다. 앞으로 토종종자 채종포가 운영되어 내년에는 더 다채로운 토종종자 나눔행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흙과더불어 이웃과 함께’
4월23일은 2조가, 30일은 3조가 기부텃밭에서 적배추상추모종내기와 고추,방울토마토,가지, 상추모종 아주심기를 하였습니다.
지난 4월9일 단원모두가 함께 심었던 감자와 강낭콩에서 땅을 뚫고 올라온 싹들이 기특하고 신기한 모양입니다. 1조가 파종한 얼갈이와 열무도 제법 커서 곧 솎아줘야 할 정도였습니다. 본격적인 수확철이 아니라 아직 기부할 수확물이 나오지 않았지만, 5월말이면 첫 수확의 기쁨을 맛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청소년단원들이 모든게 처음이라 아직은 서툴고 수줍지만 함께 흘리는 땀방울과 노동과 땅의 정직함을 통해 작물과 함께 훌쩍 자라있을 것입니다.
[사무국 소식]
다음 2주간 일정
- 5월 5일 남동구 어린이날 큰잔치 체험부스 운영
- 5월 6일 길병 치유텃밭 2기 개강
- 5월 7일 11기 도시농부학교 10강 여름작물 재배법과 모종심기
- 5월 7일 도시 꿀벌학교 개강
- 5월 7일 시흥도시농부학교 - 여름작물 재배법과 모종심기
- 5월 7일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4조활동
- 5월 7일 삼산도서관 텃밭수업 실습
- 5월 7일 서창텃밭 정기모임
- 5월 8일 (주)연우 직원주말농장 텃밭교육 2강
- 5월 8일 도림텃밭 정기모임
- 5월 8일 노동자교육기관 텃밭 동아리 ‘배추도사 무도사’ 농부학교 4강
- 5월10일 기후변화 수업- 석정초
- 5월10일 주경야독 월례모임
- 5월11일 11기 도시농부학교 11강- 작물의 생리
- 5월12일 석암초등학교 학부모농부학교 2강
- 5월12일 파주 도시원예대학
- 5월12일 부평의제21 갈산텃밭교육 개강
- 5월12일 토종종자 나눔터 모임
- 5월13일 길병 치유텃밭 2기- 2강
- 5월14일 시흥도시농부학교 - 절기
- 5월14일 도시 꿀벌학교 2강
- 5월16일 뉴스레터 편집팀 모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