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6일 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5] 5월 두번째소식, 텃밭의 게릴라들


(2016년 5월 2일 ~ 5월 15일)
-활동소식 표지.png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텃밭의 게릴라들


2016년 정기총회 이후 지난 4월까지 신규회원이 51명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21명의 회원이 20만원의 회비증액을 신청해 주셨습니다. 마음깊이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지난 4월에는 회비증액 건수가 0건 이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공동체텃밭, 저마다 텃밭 정비에 바쁜 나날들
4곳의 공동체 텃밭이 회원들의 분주한 활동으로 정비에 들어간 곳이 많습니다. 서창텃밭은 퇴비간과 공동체텃밭을 정비했고, 여우재텃밭은 닭장을 짓고, 우물을 파고 있습니다. 도림텃밭은 공동체텃밭정비와 입구 게릴라가드닝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살라리텃밭은 지난 모임때 퇴비간을 만들고 공동텃밭을 정비했습니다.


흙과 더불어… 흙놀이 토요일마다 청소년들 만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으로 토요일마다 분주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9일에 있었던 정기모임에서는 펫트병 논만들기와 강사활동 공유가 있었습니다.


남동구 어린이날 행사, 씨앗폭탄 만들기
남동구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하는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 참여했습니다. 우리는 해바라기와 메리골드 씨앗을 갖고 게릴라 가드닝활동을 위한 ‘씨앗폭탄’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지원센터소식]


11기 인천도시농부학교 진행중입니다.
3월 23일 시작한 도시농부학교가 벌써 한달을 넘겨 중반으로 다다르고 있습니다. 회가 거듭될수록 점점 재미있어지는 도시농부학교입니다.


꿀벌학교, 이제 옥상에서도 양봉을 시작합니다.
양봉학교(도시꿀벌학교)를 시작한지 2주가 지났습니다. 14명의 시민들이 도시양봉에 푹 빠져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도심 옥상에서 열리는 꿀벌학교에 관심가져주세요.

도시텃밭 지원사업 본격화 준비중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2016 텃밭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옥상텃밭이나 자투리텃밭, 혹은 함께 농사짓는 공간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들을 지원합니다. 단, 필요 사업비의 50%의 자부담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연계사업 진행중입니다.
노동자교육기관 농부학교 ‘배추도사 무도사’ - 공동체텃밭으로 옥상텃밭을 조성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연우 도시농부학교 - 임직원들에게 텃밭을 제공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
길병원 치유텃밭프로그램 - 환우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농사를 통해 치유를 경험하는 과정을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써 2기를 시작했습니다.
삼산도서관 가족텃밭 - 21가족이 모여 농사짓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석암초등학교 학부모교육 - 학부모들과 농사도 짓고 자원봉사도 하고 있습니다.
기타 - 시흥도시농부학교, 성산복지관, 남구어린이급식지원사업, 부평구어린이급식지원사업, 남동구기후변화교육, 부평의제21 등 다양한 사업을 함께 합니다.



[전문인력양성기관] 도시농업전문가, 주목받다.


전남 순천농업기술센터와 전문가과정 진행할 예정
올해 경기도 광주농업기술센터, 전북 전주농업기술센터에 이어 전남 순천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또다시 전문가양성과정을 진행합니다. 5월 24일부터 매주 화요일 10주(80시간)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사무국 소식]


사무실 공간, 새롭게 단장할 예정
사무실을 함께 쓰던 청년단체가 새로운 독립된 공간을 얻어 지난주에 이사를 했습니다. 이 공간이 새롭게 꾸며질 예정입니다. 한세란 운영위원이 ‘짚과풀’공간으로 활용하면서 회원들도 맘 편히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기대하세요.


외부행사공지
  • 서울도시농업박람회 (2016. 5. 19~ 22 / 서울어린이대공원)
  • 인천시 상자텃밭배부행사 (2016. 5. 21 / 인천시청운동장)


다음일정
5월 24일 본격적인 순천전문가과정 일정이 시작됩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경인로 545, 201호 (간석동 527-3)
 Tel. 032-201-4549, 442-4549  Fax. 032-431-454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