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일 월요일

도시농부, 회색의 콘크리트를 생명의 공간으로 만들다.

"도시농부는 회색의 콘크리트와 도시의 버려진 공간을 생명이 자라는 녹색의 공간으로 만들어간다."


도시농부선언문의 구절이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이런 문구가 정말 마음에 와 닿는다. 올해 조성작업을 한 남촌농산물도매시장 과일동 옥상텃밭 일명 '해바람텃밭'이다. 올해 1월 국비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시비 매칭 예산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인천시가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공공건물 옥상에 설치한 첫 도시텃밭이다. 

기존에 미추홀구, 부평구 등에서도 옥상텃밭 설치사업을 진행했지만 대부분은 틀밭 몇 개를 옥상에 올리는 수준의 작은 규모의 텃밭이었다. 본격적으로 옥상 전면을 활용해 텃밭으로 디자인하여 조성한 것은 '해바람텃밭'이 처음이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옥상텃밭

인천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남촌농산물도매시장 과일동 옥상에 4,716㎡의 규모로 옥상텃밭을 조성하고, 생태 교육 문화 체험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조성했다고 밝혔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이 사업 수행단체로 참여하면서 제시했던 내용은 "생태전환"과 "도심속 생태·문화·교육 공간" 그리고 "농산물도매시장 활성화"와 연계하는 역할로 조성과 운영계획을 세우는 것이었다. 그래서 텃밭의 디자인과 부대시설로 생태적인 교육과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나뭇잎텃밭은 가장 상징적으로 이런 의도가 잘 들어난 공간이다. 해바람텃밭의 가장 주요공간이면서 조성되는 텃밭의 면적도 가장 넓다. 자연의 패턴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뭇잎은 양분을 가장 효율적을 전달하는 구조이다. 잎맥을 통로로 크고 작은 텃밭들이 수 십 가지 작물과 꽃들로 배치되어 자연의 모습을 닮으면서 경작의 효율도 높다.

다양성텃밭은 전체적으로 동심원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열쇠구멍텃밭(키홀가든), 나선형텃밭(스파이럴가든), 지오데식 지지구조, 작은 먹거리숲을 조성했다. 둘러보는 것 만으로도 새로운 형태의 텃밭과 작물들을 배울 수 있으며 도시농업전문가의 배치로 언제든지 시민, 청소년, 아동들에게 체험의 공간이 될 수 있게 고려했다.

상호지지구조(일명 다빈치브릿지) 터널은 일반적인 넝쿨터널이 아니라 자체의 하중이 스스로에게 맞물려서 자연스레 지지가 되는 구조물이면서 상자텃밭을 옆으로 배치하여 넝쿨작물들이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외에도 텃밭에서 나온 부산물들을 자원으로 순환시키기 위한 퇴비간, 빗물을 모아 작물재배에 활용할 하늘물저장소, 흙을 옥토로 만든는 지렁이사육장, 텃밭에 쓰이는 전력을 생산할 소형 태양광발전기 등도 하나하나 생태적인 교육과 체험에 쓰이게 될 것이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올해 조성이 늦어지고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가 높아져서 체험프로그램으로 본격적으로 진행하지 못했지만, 청소년, 유아를 대상으로 한 체험프로그램을 시범으로 진행했었다. 체험을 한 청소년들은 텃밭의 체험을 통해 그동안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사고를 하게되었다고 전했다.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공간이 가진 힘을 통해 새로운 상상력과 창의력도 만들어질 것이다. 


농산물도매시장은 어찌보면 텃밭과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고, 상충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찌되었든 공공건물은 인천시민들을 위한 공간이며 그 쓰임새가 다양할 때 시민들은 더 많이 이 공간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해바람텃밭의 등장이 도매시장에도 활력이 되도록 하고, 인천시민에게도 새로운 쉼과 교육, 문화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

옥상텃밭은 도시의 전형적인 사각형, 회색의 공간 위에 자연의 패턴을 입히고 생태적이고 다양한 자연을 인공구조물에 위에 도입한다. 이런 텃밭이 도시에 더 많이 뿌리내리길 바란다. 도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농부들이 만들어가는 텃밭]

구분

도시

텃밭

재료

콘크리트, 철

흙, 나무, 식물

질감

딱딱함

부드러움, 거침, 딱딱함, 물렁함... 

색감

회색

녹색, 갈색, 빨강, 노랑, 분홍...

패턴

사각, 직선, 정형화

곡선, 원형, 프랙탈, 유동적

에너지

전기, 화석연료

태양, 바람, 유기물


[관련기사]

[NIB} 인천시, 남촌 농산물도매시장에 '옥상 텃밭' 조성

[농정신문] 인천 남촌농산물도매시장에 '해바람텃밭' 조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