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도시농업프로젝트 1 - "도시농업 텃밭 가이드" 도시농업 프로젝트의 시작
밴쿠버 커뮤니티가든으로 관심이 가게 된 사연
퇴비정원에서의 짧은 만남과 대화는 유익했지만, 뒤에 계획이 없었다. 추천을 받아 찾아간 UBC Farm 방문 이후에 Sole-food를 찾아가다 실패하고 만난 다운타운 사거리의 Davie village 커뮤니티가든과 그 옆 병원옥상에서 운영되는 Dowtown intercultural gardeners society 텃밭이다. 짧은 하루 왕복 6시간의 거리를 다녀오면서 많은 것을 보았지만 궁금증이 더 많아졌다.
Dowtown intercultural gardeners society는 병원 옥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
밴쿠버시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키가든 지도 (그림 클릭하여 자세히보기) |
견학에서 돌아와 견학보고회를 준비하면서 나는 밴쿠버를 담당키로 했다. 그러면서 사후조사를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게되었다. 짧은 영어지만 구글번역으로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고, 체계적인 전략속에서 커뮤니티가든이 성장하고 있고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리고 이를 파악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밴쿠버시청 웹사이트에 너무도 자세하고 잘 개방된 자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에 눈에 띈 자료는 바로 "urban-agriculture-garden-guide"였다. 당시에는 눈으로 쑥 훑어보며 특히, 디자이너 매뉴얼 부분의 이미지와 제목 정도를 보며 이런 것까지 자세히 안내하고 있구나 하는 정도로 끝냈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올해 다시 공동체텃밭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공동체텃밭 코디네이터'역할을 할 분들을 모아 모임을 시작했다. 크게 활동을 벌여내거나 성과를 많이 내는 것보다 함께 공부하고 기회가 있을 때 실천하며 경험을 쌓아가고 싶었다. 6월에 첫모임에서 공부할 자료로 위의 자료를 던져주었다. 읽고 함께 공부하기로 했다.
도시농업 프로젝트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게 아니구나
이 가이드는 크게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도시농업 프로젝트의 시작을 위한 안내로 여기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내용은 시유지를 활용하기 위해 준비해야하는 단계와 절차, 내용 그리고 그에 도움이 될 자료와 문의처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시유지(City owned Land)를 활용하여서 도시농업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절차는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도시농업 프로젝트 시작결정이 단계에서는 대상지와 함께할 공동체성원, 시에 문의해보기, 함께할 비영리단체 찾기 등을 하게 된다.2. 관심표현(E.O.I) 제출정확한 대상지를 정하고, 조직을 구성, 프로젝트 계획, 대략의 설계 등을 준비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초기검토를 시에서 하게 된다.3. 계획 발전시키기이때부터 시의 직원과 협의하여 계획을 발전시킨다. 특히, 디자인설계의 구체적인 것들을 발전시킨다.4. 정식 텃밭신청서 제출프로젝트설명, 재정계획, 프로젝트계획, 텃밭설계, 비영리단체로부터 받은 지원에 관한 문서등을 포함한 신청서를 위해 시의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평가기준은 도시농업프로젝트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지역사회 지원5. 공공협의(Public Consultation)*우리말로 어떻게 표현할지 모르겠지만 위키백과(영문)에 따르면 "대중 상담 또는 단순히 상담은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구하는 규제 과정입니다. 주요 목표는 대규모 프로젝트 또는 법률 및 정책에 대한 효율성, 투명성 및 공공 참여를 개선하는 것입니다."라고 한다.이 과정을 통해 변경된 최종 텃밭디자인을 제출할 책임이 있다.6. 시작을 위한 안정적인 기금텃밭조성 및 자재를 위한 충분함 자금확보7. 보험매년 2백만달러 상당의 책임보험을 제공해야 한다.8. 라이센스 계약시 또는 공원위원회와 계약(일반적으로 5년), 이용약관, 관리책임 및 텃밭운영절차9. 텃밭조성승인된 계획에 따라 부지를 점여하고 텃밭을 건설10. 운영하기시는 수도를 제공하는 것외에 유지비용 없음. 텃밭에서는 화학 합성비료, 살충제 금지. 모든 도시농업프로젝트는 이웃에게 긍정적인 자산이 되고 좋은 이웃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위의 절차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이유와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다. 이 자료에서 그 질문을 끊임없이 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질문을 던진다. 이유는 무엇이고? 누구에게 도움이 되며, 관심있는 당사자의 모임을 조직하기 위해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를 묻고, 이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있다.
"밴쿠버시는 도시농업이 시민의 복지와 도시 전체의 복원력과 지속가능성에 매우 귀중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실제로 “도시에서 더 많은 먹거리를 재배하는 것”은 Greenest City 2020 행동 계획에서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행동 중 하나로 확인되었습니다. 시는 2020년까지 식품 자산을 50% 증가시키는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2010년부터)이 조치를 수용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건강한 도시 시스템과 활동적인 생활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식량 재배 공간을 구축하고자하는 주민 및 지역사회단체와 더 나은 지원과 협력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기타 중요한 고려사항 :
- 기존조건 : 현장 특성은 무엇인가? 경사면, 기존 나무 및 초목, 그늘 및 부지에 대한 접근성은 프로젝트와 일치해야 합니다.
- 물 공급원 : 제안 된 장소는 식수 공급원과 가깝습니까? 분수대 및 화장실 시설 인근에는 텃밭의 물을 더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완충지 : 인접 사용 사이에 완충지가 충분합니까? 운동장과 개공원과의 거리는 갈등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크기 : 사이트가 프로젝트 요구에 적합한 크기입니까? 창고 및 퇴비장은 제안 된 구역에 설치할 공간과 적절한 자리배치가 필요합니다.
- 토양 품질 : 이 사이트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사이트가 이전에 오염 된 땅에 있습니까? (소금, 납, 자동차 배기 가스, 산업 및 기타 폐기물)
- 지리적 분포 : 근처에 다른 도시 농업 프로젝트가 있습니까? 음식이나 다른 텃밭 프로젝트를 이용할 수없는 도시 지역은 어디입니까?
- 현장 상황 및 연결 : 공동체 부엌, 음식 제공 단체 또는 교육 시설에 연결할 수 있습니까? 텃밭은 사이트의 맥락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텃밭 설계 및 프로그래밍에는 대표성이 낮은 그룹의 접근, 포용 및 다양성 문제를 어떻게 포함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까?
- 재료 : 근처의 프로젝트 나 작업에서 재료를 재사용 할 가능성이 있습니까?
- 미세기후 : 도시 농업 프로젝트를 방해 할 수있는 우세한 바람이나 미세기후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완화 할 수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밴쿠버 도시농업 가이드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모임에서 함께 공부한 후 나는 질문했다.
"만약 우리시가 이런 제도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겠습니까?"
순간 아무도 그렇겠다고 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어서 '이렇게 복잡한 걸 하라는 거는 하지말라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고 '이리 할바에야 그냥 혼자 할'거라는 의견도 있고 '이런 식으로 하려면 거의 매달려서 해야하는데 누가하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나는 질문을 이렇게 바꾸어 물었다.
"우리는 지금 도시농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땅이라고 얘기합니다. 사유지를 임대해서라도 무언가 하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안정된 땅만 있다만 뭐든지 할 수 있을 것처럼... 땅만 있으면... 그런데 밴쿠버의 정책은 공원을 포함해서 시유지를 도시농업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도아닌가요?"
지금 우리의 도시농업프로젝트를 생각해보자. 대부분이 공공자금을 투입하여 행정이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그러면서 민간주도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민간주도 프로젝트는 공공의 지원을 특히 공간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기가 어렵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도시농업활동은 공공프로젝트의 공모사업에 의존하게 된다.
밴쿠버의 커뮤니티가든은 People and programs - Food - Growing food - Community gardens and orchards 로 연결되어 있다. 2013년 완성된 밴쿠버 먹거리 전략(Vancouver Food Strategy)에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Action)으로 커뮤니티가든이 먹거리생산의 주요한 정책이 되었다. 이에 따라 이 전략의 첫번째 행동은 "1.1 시의 자산중 공동체텃밭과 공동체과수원의 안정적인 보장을 개선하기 위한 기회를 탐색(1.1 Explore opportunities to improve security of tenure for community gardens and community orchards on city property)"으로 단기-우선과제로 삼았다.
텃밭을 하나 더 만들거나 도시농업예산을 갑자기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도시농업의 필요성과 가치에 기반한 전략안에서 만들어진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만들어지고 누군가의 입김에 의해 만들어진 텃밭이나 정책은 쉽게 그리고 누군가의 입김에 의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더 공부할 필요성을 느낀다. 함께 공부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리고 우리가 정말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지, 누구를 위한 활동인지 묻게 된다.
도시농업을 통해 무언가를 해보시려고 특히 도시농업전문가로써 교육, 활동, 조직, 정책 등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참고자료의 내용을 한번쯤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다음 달에는 이 가이드의 2부에서 소개한 디자이너 매뉴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