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6일 월요일

[텃밭, 접시에 담다]- 식이섬유소 풍부, 독소배출 도와주는 시래기밥.

시래기밥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를


[시래기 효능]

1. 풍부한 식이섬유소
시래기를 말리는 과정에서 가장 풍부해지는 영양성분이 바로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수분을 흠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대장암을 예방한다. 또한 당분이 빨리 흡수되지 않도록 돕기때문에 급격하게 고혈당이 되는 것을 막아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뼈 건강, 칼슘 풍부!
풍부한 칼슘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에 도음이 되고 갱년기 여성의 돌다공증 예방에 좋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를 정서적으로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이나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3. 빈혈예방, 철분가득
시래기에는 철분이 풍부해서 여성에게 특히 좋은 식품, 생리나 임신, 출산 등으로 빈혈에 걸리기 쉬운 여성의 혈액 생성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4. 항산화물질,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주며 노화예방, 항암효과등이 있다.


[시래기와 찰떡 궁합인 식품]

1. 고등어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시래기에 없는 영양성분을 보충해주고 시래기는 고등어의 비린내를 없애준다.

2.들기름
들기름의 풍부한 필수지방산은 시래기에 없는 성분을 보충해준다. 조리할때 들기름을 넣으면 훨씬 부드러워지면서 풍미가 좋아진다.

3. 들깨가루
들깨가루에는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F가 들어 있어 시래기에 있는 성분이 배가 되고 시래기에 없는 성분을 보충해 고소한 맛과 영양을 더한다.

4. 된장
시래기를 된장과 같이 조리하면 된장에 없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된장은 시래기의 군내를 없애주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식이섬유소 풍부한 시래기밥 레시피]

♧ 시래기밥 재료
불린 쌀, 불린 시래기, 소고기양념 소고기, 마늘 파, 간장 설탕, 깨   

♧ 양념장재료 
달래, 간장, 마늘 깨, 고춧가루, 들기름

♧ 레시피


1. 쌀과 시래기를 불려서 준비한다.

2. 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송 썰어 준비한다.

 

3.소고기에 양념을 한다. 
(저는 얼려놨던 소고기라서 살짝 데쳐서 양념했어요~) 


4. 밥솥에 쌀, 시래기, 소고기를 넣고 밥을 한다. 


5. 밥이 되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한다.

 

6. 밥이 다 되면 예쁜 그릇에 담아 양념장에 비벼  맛있게 먹는다.

※ TIP 시래기 선택? 갈색? 초록색?
삶아서 말린 시래기는 초록색을 띄고 삶지 않고 그냥 말린 시래기는 갈색을 띕니다. 햇빛에 말린 시래기는 비타민D도 풍부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