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0일 월요일

[소식] 도시농부시민축제, 도시농부들이 함께 즐긴 하루!


2017도시농부시민축제가 많은 분들의 호응과 도시농부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 10월28일(토) 부평갈산근린공원에서 열린 3회 인천 도시농부시민축제는 많은 시민들의 참여로 마지막 가을을 즐기는 흥겨운 축제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올해로 3년째 '도시농부시민축제'를 열었습니다. 전시와 홍보를 위한 성과성 일회용 행사를 지양하고 도시농부들과 텃밭에 관심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과 체험, 만들기, 교류하기를 중심으로 고민해서 만들어진 도시농부시민축제는 올해도 인천의 많은 도시농부들의 참여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도시텃밭농사와 이에 연계된 도시양봉, 곤충, 토종종자, 적정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을 즐길 수 있었고, 벼베기 수확체험, 고구마, 김장무 수확체험 등 일상적으로 농업을 접하기 어려운 도시민들에게 직접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족단위의 참여자뿐만 아니라 학교단위 참여도 많았습니다.


갈산근린공원에 조성되어 있는 다랭이논(계단식논)에서는 전통벼베기 체험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들이 도심속에서 직접 벼를 베보고 전통탈곡기를 이용해 탈곡체험까지 이어졌습니다.

수확시기에 맞춰 고구마와 김장무수확체험도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특히 바로 수확한 무청을 짚풀로 엮어 시래기청엮기 체험으로 이어지고, 고구마순을 수확해서 장아찌를 만드는 과정으로 연결되어 진행된 수확체험은 수확과 먹거리로 이어지고 전통체험까지 경험하는 이색적인 체험이었습니다.


토종종자를 전시하고 씨앗편지를 보내 다음해 봄에 편지로 씨앗을 받아 심을 수 있게 연결되는 씨앗편지 보내기 행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이 밖에도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농사에 유용한 미생물나누어주기, 보리싹 심어보기, 곤충체험하기, 커피찌꺼기 퇴비만들기, 토종콩으로 바람떡만들기, 떡매치고 인절미 먹기, 토종배추전만들기, 캘리엽서만들기, 밀납초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갖을 수 있었습니다.

깡통스토브만들기 워크샵을 통해 직접 적정기술에 대한 공부하고 체험하기도 하고, 도시농부장터를 통해 도시텃밭들의 교류도 있었습니다. 대장간에서 직접 만든 농기구 뿐만 아니라 직접 가지고 온 곡물로 뻥튀기를 튀기기도 했습니다.


이번대회 텃밭사진콘테스트는 치열한 접전 끝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이 가려졌습니다. 영광의 최우수상은 최정임님이 되었고 자전거를 상품으로 받아가셨습니다.




15명의 사진출품작은 현장투표와 심사위원 점수를 합해서 최우수상, 우수상, 3명의 장려상으로 순위가 정해졌습니다.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한 '도시농부OX퀴즈'는 그야말로 모든 참여자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300여명이 참여한 도시농부OX퀴즈는 도시농업, 텃밭 등과 관련한 내용의 퀴즈를 통해 우승자를 가렸습니다.

과정 중간중간 경품추첨을 하면서 많은 선물들도 받아갔습니다. 300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우승한 사람은 오랫동안 농사경험이 있는 유춘자님에게 돌아갔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행사를 함께해주신 곳
(주)한국도시농업, 꽃을담다, 도시양봉 달달한 사이들, 인천마스터가드너, 마을기술센터 핸즈, 부평구청 공원녹지과,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부평숲인천나비공원, 불광대장간, 식생활교육남동네트워크, 식생활교육부평네트워크, 우리짚풀전수회 짚과풀, 인천농업기술센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부평지역자활센터, 인천환경운동연합, 팜플레이 협동조합, 텃밭교육활동가 흙놀이
협찬해 주신 곳
(주)록키, (주)한국도시농업, 강화소방서, 공존, 드림파크문화재단, 버섯농원 마루, 인천부평지역자활센터, 제일종묘농약사, 철원군농민회, 하남 대일꽃농원, 흙살림, SOLFARM, 인천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행사평가 설문하기https://goo.gl/Q3BYcA

행사사진 더보기 - https://goo.gl/esQpxG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 913번지,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