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0일 월요일

[소식] 파종부터 김장까지, 도시농부의 김장나눔!


지난 7월에 시작한 김장준비부터 장장 5개월에 걸친 결실을 보았습니다. 7월에 시작한 스토리펀딩은 '도시농부,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해마다 여러곳에서 김장나눔행사를 하는데 뭐 특별할게 있나 싶지만, 좀 특별하게 진행되었던 김장나눔행사 소식을 전합니다.


7월 스토리펀딩으로 도시농부와 건강한 토종농사를 소개하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스토리펀딩은 도시농부들의 건강한 농사법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그리고 펀딩으로 모인 돈으로 도시농부들의 배추와 무를 생산하는 것을 돕고 김장나눔에도 쓰는 것이죠.

"도시농부,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다."
 1화 도시로 귀농하다
 2회 무밭에서 불을 끄다.
 3화 중딩들의 삽질에는 이유가 있었네


8월 토종무 씨를 뿌리다.


경서동텃밭 일명 인자농(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자연 농장)에서 무를 파종했습니다. 회원 몇분과 함께 밭도 구경하고 토종무 6가지를 파종했습니다. 우리가 쓸 무는 깍두기와 김장에 재료로 들어갈 전차무와 게걸무입니다.


9월 토종구억배추를 심다.



배추는 시흥의 오창균 회원이 운영하는 좋은이웃농장에 아주심기를 했습니다. 들깨를 수확한 자리에 그대로 배추를 심었습니다.


11월 도시농부들의 김장은 시작부터 다르다.



첫날(18일 토요일)은 수확하기부터
첫날에는 오전 11시 약간 햇쌀이 퍼지기 시작한 때부터 수확을 시작했습니다.







쌀쌀해진 날씨에 몸이 움츠려들 새도 없이 바쁘게 몸을 놀리는 자원봉사자들 덕에 김장에 들어갈 재료들을 바로 농장에서 공수합니다. 구억배추를 한트럭 수확해서 다듬고, 갓과 쪽파도 바로 수확합니다. 추위에 약한 무는 이미 수확해서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채소 손질하기

구억배추는 토종배추 중에도 가장 인기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기르고 있는 배추입니다. 개량배추에 비해 알싸한 맛이 더 나는데 잘 기르면 결구가 되어 무게도 꾀나갑니다. 어르신들은 이미 이런 배추가 예전에 먹었던 맛있는 배추라고 기억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요즘은 크기가 크고 여린 배추잎만 선호하다보니 점점 배추만의 특유한 맛을 잃어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더 추워진 둘째날 더 여럿이 함께

둘째날(19일 일요일)에는 더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해서 농장에 활기를 더 했습니다. 추운날씨에도 먼길까지 찾아와 주신 많은 분들의 따뜻함이 김장에 오롯이 스며들었을 겁니다.






다들 배테랑자원봉사자들이라 할일들을 알아서 척척해나가고 순차적으로 준비가 되어갑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김장 버무리기. 이렇게 준비하기가 얼마나 오래걸리는지 새삼 깨닫게 되네요.





100가정에게 전달될 도시농부가 준비한 특별한 김장입니다.


7월부터 준비하고 직접 파종하고 모종을 심고 키운 토종배추, 토종무 그리고 텃밭에서 건강하게 키운 여러채소들이 이제 건강이 더 필요한 분들에게 전달됩니다.



2017 도시농부 텃밭김장 나누기
함께하고 도와주신 분들

[함께 해주신 단체]
사단법인 남동이행복한지역재단, 사단법인 수와진의사랑더하기남동지부, 식생활교육남동네트워크, 좋은이웃농장, 인자농, 흙놀이

[도시농부 리워드 참여해주신 분들]
조규*, 김지*, 이재*, 옥동*, 김준*, 서대*, 김민*, 이재*, 장주*, 정혜*, 이현*, 김영*, 안희*, 고정*, 심영*, 김홍*, 김찬*, 이찬*, 박현*, 정용*, 김희*, 성경*, 이종*, 정용*, 이현*, 장미*, 정인*, 이경*, 선봉*, 김충*, 김희*, 김진*, 김지*

[물품후원 해주신 분들]
송윤미 (까나리액젖, 새우젖), 이미화 (새우젖, 배추, 무), 성현영(고추가루), 박미영(고추가루), 유형민(무), 오창균(갓, 쪽파)

[자원봉사 해주신 분들]
스토리펀딩 - 김보혜, 오선경, 이현진, 김태분, 박현준, 이은자 
무 파종 - 윤영미(윤영미 어머니, 조카), 정능영, 유형민
배추 모종 - 강선자, 장주경, 오창균
무 수확 - 유형민, 성현영, 고지선
18일 수확 및 준비 - 노선애, 원영희, 한성옥, 김종순, 차재순, 이준숙, 이기명, 한상덕, 김영분, 박명숙, 김수천, 임유신(이상 수와진 사랑더하기 남동지부), 이예진, 우효정, 황예영, 김창희, 이은솔, 이가원(이상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 한대희, 김동현, 김현, 김애순, 장주경, 고지선, 공동식
19일 김장담기 - 노선애, 원영희, 한성옥, 김종순, 차재순, 이미훈, 이기명, 김명봉, 김영분, 임유신, 노숙희, 최명희, 한상덕, 한상영 (이상 수와진 사랑더하기 남동지부), 하숙용, 김종임, 신청옥(이상 식생활남동네트워크), 배진교, 김경옥, 김수천, 박정화, 장주경, 이다은, 김현, 김태분, 최영희, 이칭은, 권미정, 권남석, 권이레, 권이루, 김나연, 이현진, 김진덕


[사진더보기]
2017 김장나눔 포토앨범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