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5일 월요일에 공동체텃밭 텃밭지기 전체모임 진행했습니다. 간석동 사무실에서 진행된 이번 모임의 취지는 공동체텃밭별로 운영을 맡고 있는 텃밭지기들이 모여 상반기 텃밭모임 계획을 함께 세워보고 같이 논의할 것들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입니다.
먼저 인사를 나누고, 지난 1월 토론했던 내용들을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1월 텃밭별로 평가하고 올해 하고싶은 내용들을 함께 토론하며 세운 내용들을 다시 뒤돌아보았습니다. 올해 월별 계획을 세우는데 큰 참고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 공동체텃밭 토론, 올해 목표를 세우다.
http://www.dosinong.net/2019/01/blog-post.html
그리고 공동체텃밭 매뉴얼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한 것은 공동체텃밭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공동체텃밭을 운영하거나 준비하고 있으면 한번 체크해보세요.
체크리스트
- 정기적인 모임이 있다.
- 공동체의 이름이 있다.
- 텃밭구성원이 함께 지켜야할 약속이 있다.
- 구성원간 소통을 위한 창구가 있다.
- 텃밭 내에 구성원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 텃밭 운영진이 구성되어 있다.
- 텃밭에 문제가 생겼을 시 함께 해결한다.
- 함께하는 행사나 교육 등 프로그램이 있다.
- 텃밭운영규정이 있다.
- 구성원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잘 안다.
- 함께 가꾸는 공간(공동텃밭)이 있다.
- 지역사회와 연대하는 활동이 있다.
- 생태적인 농사의 원칙이 있다.
- 키운 작물을 나누고 공유한다.
-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신뢰도가 높다.
0개 -> 0단계 시작하기
1~5개 -> 1단계 함께하기
6~10개 -> 2단계 실천하기
10개이상 -> 3단계 넓혀가기
체크해본 결과 우리 공동체텃밭들은 모두 12~14개가 나왔습니다. 역시 어느정도 자리잡은 공동체입니다. 그래서 우리텃밭들은 3단계 수준의 실천을 통해 공동체를 넓혀가기 위한 과제들을 중심으로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공동체텃밭 매뉴얼
이어서 텃밭별로 모여 올해 상반기 공동체텃밭별 계획세우기를 진행했습니다.
[참고] 토론에 앞서 읽어보기
올 한해 우리 공동체텃밭에서 계획하고 있는 목표가 있나요? 지난 1월 공동체텃밭에서 토론하면서 정했던 내용들을 생각해봅시다. 목표는 너무 과하지 않으면서 회원들과 함께 이루어갈 수 있는 목표면 좋습니다. 2~3가지 목표를 생각하면서 1년간 회원들과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살펴봅니다. 그러면서 이번달은 모임에서 회원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다음달에는 어떤 활동을 통해 회원들과 올해 일년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천할 것인지 고민해봅니다.
텃밭지기는 회원들을 잘 챙겨 텃밭모임을 원할히 진행하기 위해 고민하는 주체입니다. 전에 텃밭운영위원이라고 불렀던 이분이 텃밭지기 모임을 통해 공동체모임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함께 논의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텃밭지기들이 모이면 텃밭운영, 텃밭회원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좀 더 재미있는 텃밭, 편안한 텃밭, 성장하는 텃밭공동체를 위해 이야기하면 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이를 함께 준비하기 위한 역할을 나누면 좋습니다. (예- 총무, 시설관리담당, 친목담당(연락), 공동텃밭담당, 교육담당) 각 담당자는 혼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맡은 역할을 어떻게 사람들과 함께할지 생각하여 논의합니다.
공동체모임(텃밭모임)은 텃밭에서 함께할 것을 중심으로 먼저 준비를 합니다. 텃밭회원들은 시기별로 해야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되도록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것들을 모임에서 함께 해결합니다.(예- 퇴비나 모종 공동준비, 텃밭병충해 방제하기) 그리고 무엇보다 함께 모였을때 다같이 사용하는 공동공간(공동텃밭, 통로, 창고, 퇴비간, 쉼터, 화장실, 물시설 등)을 조성하고, 손보고, 청소하는 일들을 우선 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모임준비시 텃밭지기중 한명이 이 역할을 맡아서 이번 모임에 해야할 공동작업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텃밭모임은 계획하여 운영합니다. 노는 것도 좋으니 계획하여 준비합니다. 놀때도 제대로 놀려면 계획이 필요합니다. 계획은 다른게 아니라 텃밭지기들이 함께 모임준비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때 텃밭모임 날짜와 시간, 연락하기, 모여서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함께할지 이야기해봅니다. 필요에 따라 간단한 교육을 할 수도 있고, 만들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함께 준비해서 퇴비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텃밭모임은 정형을 간단하게라도 세워놓으면 참여하는 회원들도 일정을 예상할 수 있어 좋습니다.
텃밭모임 정형
- 모임시간전까지 : 개인별로 텃밭활동하기
- 모임시작 : 모여서 인사나누기, 오늘 모임에서 할일 나누기
- 프로그램 (공동공간관리하기, 농사교육, 공동작업, 퇴비만들기, 삼겹살파티, 논의하기 등)
- 뒷풀이 : 음식나누기 등
- 마무리시간 정하고 공식 마무리 함께하기 : 시작시간도 중요하지만 공식적인 마무리시간을 갖고 회원들과 함께 마무리를 합니다. 이후 지속되는 모임뒷풀이는 가능한 회원들만 참여하고 정리 합니다.
토론하면서 정하고 했던 것은?
- 우리텃밭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 우리텃밭에 꼭 있으면 하는 시설은?
- 텃밭회원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은?
그리고 공동체텃밭 월례모임 계획 (4월~7월)입니다.
텃밭별 긴 토론으로 흥미있는 토론결과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서창텃밭의 토론결과
토론참여 : 가필현, 이은자
1. 우리텃밭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 체험과 나눔을 함께 예)염색손수건
- 텃밭 작물 활용한 음식만들기 - 공동텃밭 수확물과 개인밭
- 생태화장실과 퇴비간 개선시키기 (리모델링!)
- 된장, 고추장 담그기
2. 우리텃밭에 꼭 있었으면 하는 시설은?
- 수납공간 - 텃밭공간이 작아 밖에 비치하기 힘들다
3. 텃밭회원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은?
도림텃밭의 토론결과
토론참여 : 김정인, 성현영, 임진실
도림텃밭 상반기 월별 월별 모임계획
* 8월 : 텃밭토양개량 - 교육, 관리, 실천, 나눔 (분변토, 바이오차 이용)
* 농작물 지역 나눔 - 공동체 찾아보기
* 게릴라 가드닝 - 꽃씨 뿌리기
* 우리끼리 팜파티
* 물총 싸움(여름!)
여우재텃밭의 토론결과
토론참여 : 소영균, 전기훈, 원소윤, 유명순
1. 우리텃밭에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 수제맥주 만들기
- 조별 공동텃밭 프로그램 (예, 수박서리)
- 생태 프로그램 (밭에 나는 풀 알기, 놀이 등)
- 복들이 (복날 원기보충!)
2. 우리텃밭에 꼭 있었으면 하는 시설은?
- 쉼터(원두막, 정자) 2개
- 퇴비간 정돈 (지붕설치 등)
- 화덕
3. 텃밭회원들과 함께하고 싶은 것은?
이어서 간단한 뒷풀이가 있었습니다. 임팀장이 준비한 술과 안주로 1시간 남짓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친목도 다졌습니다. 각 텃밭별로 계획한 내용들만 잘 진행된다면 올해 공동체텃밭이 한단계 더 성숙되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텃밭별로 계획하거나 꿈꾸는 내용들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었을 것이라 봅니다.
뒷풀이중에 전기훈회원의 의견으로 우리 회원들이 가족 있는 재능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사무국에서 고민을 해서 그런 기회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회원한마당 때 해도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후 일정 공지하고 공식적인 토론은 마쳤습니다. 원래 하나더 준비했던 주제는 넘어갔습니다.
참고할 이후일정
- 4월 20일 부영공원 해바라기 심기행사
- 4월 24일 19시 도시농부특강 및 토종종자 분양 / 미추홀구도시농업지원센터
- 4월 27일 12시 도시농부교류행사 (두레비빔밥, 도시농부OX퀴즈), 인천시청
- 4월 26일까지 도농직거래 철원
- 5월 4일 어린이날 행사 (남동구- 남동초등학교 / 미추홀구- 석암초등학교)
- 5월 17일 11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개관식
- 5월 25일~26일 도농교류워크샵, 1박2일 철원, 통일쌀 손모내기
- 6월 22일 미추홀구 도시농부 하지축제
- 7월 6일~7일 도시농업활동가워크샵 (확대간부수련회)
- 8월 12일 텃밭지기 2차 모임 (상반기 평가 및 하반기 계획세우기)
뒷풀이 정리도 함께하고 마무리...
* 역시 우리회원들은 남녀없이 모두가 소매걷고...
블로그 관리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