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1일 월요일

텃밭에서 성장하는 우리들! [2021 거북이 치유텃밭 학습지원사업] 자료집

 


2021 거북이 치유텃밭 학습지원사업 자료집
텃밭에서 성장하는 우리들


모두가 성장하는 텃밭

처음에 텃밭교실을 시작했던 10여 년 전에는 그저 농사를 통한 생태교육, 먹거리교육에 집중했다. 그러다가 학교 중 한 곳에서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한 텃밭수업 의뢰가 들어왔다.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수업을 어찌해야하나 고민하고 망설이며 선뜻 나서지 못하던 텃밭강사들에게 이제 가장 선호하는 수업이 되어가고 있다.

처음 특수반과 수업을 했던 강사는 그 수업에서 텃밭교육의 또다른 가치를 발견하고 수업 전 망설임과 달리 오히려 다른 수업보다 더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강사들이 가장 뿌듯해한 것은 아이들의 눈에띄는 변화였다. 그리고 자신감을 얻어 우리는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유아반, 초등반 수업을 맡아 이어가고 있고, 이제 인천시가 직접 '거북이 치유텃밭'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되었다.

그동안 아이들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긴 했지만, 지표로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관련한 연구사례를 참고하여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으로 남기며 변화를 측정하기 시작했다. 관찰대상이 적고, 기간이 짧았지만 의미있는 변화를 데이터로 만둘 수 있었다. 규칙을 지키고, 자기 절제력과 타인에 대한 배려에서 큰 변화가 측정되었다. 

거북이 치유텃밭활동은 투수교육대상자들이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이 프로그램도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텃밭활동을 통해 강사들도 함께 성장하는 것이 보인다. 모두가 함께 커가는 활동들이 더욱 확대되길 기대한다.

[자료집 미리보기]









[자료집 받기]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한 설문을 작성하시면 PDF파일을 보시고,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forms.gle/sQb11YdzrcRxSBD36 


[2020년 거북이 치유텃밭 자료집] 

특수교육대상자 텃밭교육을 준비하는 강사를 위한 특수학급 텃밭교육 기초교재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