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1일 월요일

[자료] 도시농업 전문가 교재 2021 - 전문인력양성과정을 위한

 


도시농업전문가에 필요한 교육은?

도시농업이 활성화되면서 도시농업에 대한 지도와 도시농부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들의 활동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민간에서 출발한 도시농업운동은 도시농부양성과 활동가양성을 통해 전국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도시농업 전문활동을 하는 과정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렇게 양성된 전문가들이 도시농부학교, 학교텃밭, 공동체텃밭 등에서 활동을 하면서 도시농업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도시농업전문가는 도시농업의 이론과 기술을 슥득하여, 도시농업공간의 조성 및 관리, 도시농업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을 통해 도시농업의 사회적, 교육적인 측면에서 공익가치를 실현하는 활동가라 할 수 있다.

역할
  • 도시텃밭에 적합한 농사기술의 지도, 텃밭조성 및 운영에 관한 컨설팅
  • 도시농업을 통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 공동체텃밭의 운영 및 지원 등을 통해 도시농업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지도하고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해 활동
분야
  • 도시농업기술 코디네이터
  • 생태텃밭강사(텃밭교육)
  • 공동체텃밭(농장) 관리, 운영자
  • 도시농업프로그램 기획자
  • 도시농업관련 사회적 경제 경영자
도시농업전문가의 역할은 단순한 텃밭농사재배를 돕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된다. 도시농업의 가치는 재배를 성공적으로 하는 것을 넘어 그 과정을 통해 교육, 문화, 생태환경, 공동체, 먹거리 등의 다양한 주제에서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이 생겨나면서 많은 기관에서 도시농업전문가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을 획득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도시농업관리사가 앞에서 언급한 도시농업전문가로의 역량을 갖추었는지와는 다른 문제이다. 각각의 양성과정의 내용과 수료조건이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국가자격증 발급에 필수요건인 전문가양성과정 이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나 과정운영에 대한 검증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과정은 도시농업관리사가 되기 위해 80시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한 결과로 도시농업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러 지식뿐만 아니라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전문가과정 교재 수정판을 내며

2014년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을 받고나서 자체 과정으로 11회, 위탁운영 19회를 통해 모두 831명의 전문가과정 수료생을 배출했다. 첫 해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도시농업전문가'가 되기위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요원들과 80시간의 워크샵을 했다. 그 결과로 첫 전문가과정 교재를 만들었다. 

도시농업전문가과정교재2014 https://www.dosinong.net/2014/10/blog-post_94.html

2017년 도시농업법이 개정되고, 도시농업관리사 제도가 운영되게 되면서 교재 또한 내용을 업데이트해야 했다. 2018년 수정된 교재를 다시한번 내고 다양한 과정에 쓰이게 되었다. 

도시농업전문가과정교재2018 https://www.dosinong.net/2018/05/blog-post_30.html

2021년 다시 교재를 손보기로 했다. 달라진 우리나라 도시농업상황도 있었고, 이전의 판이 너무 크고 무겁다는 의견도 있었다. 특히,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농업의 역할과 토종을 통한 종다양성운동, 퍼머컬쳐와 전환마을 같은 것과 도시농업이 결합되어 생태적인 전환에 대한 고민들도 많아졌고, 학교텃밭의 체계적인 지원이 시작되기도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도시농업관리사의 배출로 전문가과정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상황에서 다시 '도시농업전문가'의 자질과 역량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그리고 전문가양성과정운영(강의내용, 강의방식, 수료조건, 전문역량)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책의 크기와 페이지수 교재의 내용과 순서, 실습에 도움이 될 내용까지 넣었지만, 예산의 한계로 400p에 맞추어 편집할 수 밖에 없었다. 최선이라 할 수는 없지만 주어진 물리적 조건과 시간내에서 다시 거의 전면수정된 교재가 나오고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필요한 분들에게 더 활발히 공유되었으면 좋겠다.


미리보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교재의 PDF파일을 공개(공유)합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홈페이지 -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료받으러가기 http://all.dosinong.net/data


위 페이지에서는 전문가과정 교재 뿐 아니라 다른 자료들도 보거나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