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제7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국제컨퍼런스_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주관

  해마다 열리는 서울도시농업박람회가 올해로 7회를 맞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어린이대공원에서 열렸는데, 올해는 우리나라 도시농업의 메카라 할 수 있는 강동구에서 열립니다. 제7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2018. 5. 17~20 / 강동구 ...

인기있는 글

2018년 2월 28일 수요일

[텃밭n지금] 소자농의 파종에서 채종까지, 가장 먼저 심는 콩 완두!

글 : 유형민(소자농,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이사)

이 연재글은 변현단(씨드림대표)선생의 토종농사는 이렇게 라는 책과 오도선생(홍성씨앗도서관원장)의 씨앗받는 농사매뉴얼이란 책, 가와구치 요시카츠(일본 아카메 자연농학교 교장)씨의 자연농교실 그리고 농부들의 경작 경험과 자료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계절별로 씨뿌려야 하는 작물 중 밭농사 중심으로 원산지, 토종의 종류, 일반적인 특징, 파종(씨앗, 모종), 혼작작물, 재배관리, 채종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합니다. 도시농부들이 기왕이면 토종씨앗으로 농사를 짓고 좋은 씨를 받아 재배하기를 반복하여 자기씨앗 한 개정도는 보유하기를 바랍니다.
먹거리가 산업화되어 저렴하게 소비함으로 우리들이 먹는 음식이 공산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모든 존재(사람,식물,동물,미생물 등)는 땅에서 살고 있는 생명을 먹습니다. 살아있는 생명은 우주의 탄생에 근원합니다.  생명의 먹거리는 지구 진화와 함께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주 아버지의 기운과 지구 어머니의 조화로움으로 생명을 유지하고, 우리는 그것을 먹습니다.
씨앗은 지속되어야 하며 순환되어야 합니다. 도시에서 씨받는 농사가 번창하길 바랍니다.

*편집자주 - 앞으로 정기적인 연재를 통해 만나게 될 [소자농의 파종에서 채종까지]는 주로 도시텃밭에서 우리씨앗과 자연에 맞는 농법을 중심으로 도시농부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갈 예정입니다.


1. 완두는 어디에서 왔을까?

원산지 에티오피아지중해 연안 및 중앙아시아 씨앗수명 4
완두콩은 기원전 7000여 년경 스위스오스트리아유고슬라비아 신석기 유적에서 발굴됐으며 이후 로마시대에도 완두재배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아시아의 경우 6~8세기 중국 수나라 시대에 재배된 기록이 있습니다완두가 식용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역사는 15세기 영국 튜더(Tudor)왕조 시대부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 1492년 축간된 고농서 "금양잡록"에 완두가 기록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토종완두가 재배된 것으로 불 수 있습니다.  개량종은 1972도입시험재배를 거쳐 1976년에 농가에 보급되어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1970년대까지는 토종완두콩을 보편적으로 식용하였는데 정부에서 미국 완두콩을 수입 보급하여 토종완두콩이 귀하게 된 것입니다.

투탕카멘의 완두콩
이집트 투탕카멘<Tutankhamun :1341 BC ~ 1323 BC > 왕묘 발견 때 출토된 완두콩을 우리나라 국립수목원에서 증식하여 일부 민간단체에도 보급되어 재배하고 있습니다피라미드 완두콩은 성장 속도가 빨라 초기에 꼬투리가 하루 1씩이나 자라는 특징도 있고꼬투리가 진한 보라색으로 국내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는 보통 완두콩의 초록색과 다르며꽃도 분홍색으로 흰색인 보통 완두콩과 구분됩니다그러나 우리나라 토종완두콩도 분호색 꽃이 피는 것이 여러개 있습니다.

멘델의 유전법칙의 완두콩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인 그레고어 멘델(1822-1884)은 완두로 유전자 실험을 하였습니다노란색 완두콩과 파란색 완두콩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노란색 완두가 우성인 것을 증명했는데 지금 우리가 재배하거나 먹는 것은 파란색입니다그 이유는 소비자들이 파란색 완두콩을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우리 토종완두콩 색상은 누런색도 보이고 있습니다 .


2. 재배방법



생리 완두콩은 서늘한 기후에서 재배를 합니다원산지인 지중해 연안이나 중앙아시아에티오피아는 모두 여름철이 우기 또는 건기라서 번식에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선택이였다고 추측합니다남부 지방에서는 겨울철 완두콩을 심고 이른 봄철에 수확을 합니다영하3도에서도 씨앗이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인천은 겨울철이 추워서 3월 중순에서 4월 초순에 심고 장마 전에 수확합니다완두콩은 비가 오면 싹이 나서 식용하기 불편합니다완두콩의 발아온도는 최저 1~2최고 25~30생육 적온은 15~20도입니다.

재배방법
○ 밭에 도움주기 전 별다른 경운도퇴비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그래서 완두콩 수확량이 적으나 맛은 일품입니다여러분들은 알아서 퇴비사용 여부를 결정하세요완두콩도 뿌리에 질소 혹 박테리아가 서식합니다퇴비를 사용 않는다면 가끔 오줌 액비를 주시면 도움 됩니다.

○ 콩 심는 시기 인천지역에서 완두콩은 3월중순에서 4월 초순 사이에 심습니다너무 늦게 심으면 장마철에 수확을 하게 되어 콩 싹이 나게 됩니다.채종에도 어려움이 생깁니다.

○ 콩 심는 방법 콩알 3~4개를 사이(세로)간격 20cm, (가로)간격 30cm로 점파합니다점파(점점뿌릴파)는 콩알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점을 찍듯이 씨앗으로 심는 것을 말합니다좀 조밀하게 심어야 의지하면서 잘 자랍니다.

○ 지지대 해주기 우리가 보통 재배하는 완두콩은 덩굴이 있습니다지지대를 해주면 더 많이 수확합니다지지대는 높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나뭇가지를 대충 꼽아주던지 아니면 전년도 심었던 고추나 가지옥수수 대 옆에 완두콩을 심으면 자연스럽게 덩굴손이 타고 올라갑니다완두콩의 지지대를 콩이 성장하기 전에 미리 해주어야 합니다덩굴은 연하여 지지대를 늦게 해 주다 손으로 덩굴 줄기를 만지면 뿌려집니다가을에 고추가지옥수수 대를 미리 뽑지 말고 그 자리에 완두를 심고 지지대로 사용한후 6월말에 완두를 수확하고 밭을 정리합니다.

○ 병충해 별다른 병충해를 경험한 바 없습니다무난하게 알아서 잘 자랍니다다만 극심한 봄 가뭄에는 콩이 크지 못하고, 콩도 수확량이 떨어지거나 빈 쭉정이가 나옵니다가끔 물을 주면 도움이 됩니다물을 주실 때 바닷물쌀뜸물먹다 버리는 김치 국물밭의 흙산 흙(부엽토), 우유막걸리오줌건강보조식품 등을 물에 희석하여 주시면 맹물보다 훨씬 콩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3. 수확하기 - 식용 또는 씨앗으로 보관하기

식용으로 수확 보통 완두콩은 콩깍지가 퍼런 풋콩으로 껍질째 삶아 먹거나 껍질을 벗겨 콩을 밥에 넣어 먹습니다이런 퍼런 껍질 콩은 덜 여물어서 씨앗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씨앗용으로 수확 콩깍지가 누런색으로 건조 되었을 때 수확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반 그늘에서 말려 콩알을 털어내고건조한 방안 같은 곳에서 콩알을 다시 한 번 완전히 건조시켜 밀폐된 용기에 보관 후 냉장고에서 보관합니다그래야 바구미 같은 벌레의 피해를 보지 않습니다바구미의 공격을 받은 콩은 배아가 상하여 발아되지 않아 씨앗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혹시 가정에 모기향이 있으면 콩과 깉이 보관하면 벌레피해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말린 씨앗이 넉넉하다면 가루를 내거나물에 불려서 식용 가능합니다.




4. 토종완두콩의 종류

지역이름을 붙여 대구재래의성재래남원수집종서산수집종 등이 있고보리밭에 심거나 보리 뒷그루(후작)로 심는 보리콩보리밭콩이란 토종완두도 있습니다토종완두는 흰꽃과 붉은꽃이 피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콩알의 색은 노란색, 파란색, 흰색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