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모집

도시텃밭, 공동체를 만나다 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기간 : 2018년 7월 12일 ~ 27일 장소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상 : 15명 내외 (도시농업관리사 또는 이를 준비하는 자 중에 공동체활동에 관심있는 ...

2018년 3월 26일 월요일

[텃밭, 접시에 담다] 미세먼지 잡는 돌나물요리, 돌나물두부까나페



봄과 함께 찾아온 불청객, 미세먼지

미세먼지가 몸 속에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미세먼지를 흡수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를 배출해주는 음식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OUT, 돌나물요리

돌나물에는 미네랄이 풍부해 몸 속 미세먼지를 배출해줍니다. 또한 나쁜 공기들을 이겨내기 위해 면역력 향상도 필요한데요, 돌나물에는 아미노산, 비타민C, 칼슘이 많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비타민C가 풍부한 제철과일 금귤을 함께 요리하면 면역력이 훨씬 높아집니다.



주말에 텃밭에 가니 이미 돌나물이 많이 자랐습니다. 겨울을 뚫고 나온 나물들을 먹으면 지친 몸을 달래주는 것 같아요.

그럼, 돌나물이 들어간 상큼한 까나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준비물>

  • 돌나물, 두부 반모, 금귤, 식용류
  • 소스 : 간장(1T), 올리고당(0.5T), 식초(1T), 설탕(0.5T), 들기름(0.5T), 고춧가루(0.5T), 깨소금(0.5T)


1. 두부를 얇게 썬 후 물기제거

두부를 한 입크기로 얇게 썰어줍니다. 저는 3등분 후 썰어줬습니다. 썰어 준 두부의 물기는 기름에 튀지 않도록 키친타올을 사용해 제거해 줍니다. 너무 세게하면 두부가 깨지니 키친타올로 두부의 앞뒤를 살짝 찍어주는 느낌으로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2. 두부 굽기

후라이팬에 식용류를 두르고 후라이팬이 달궈지면 약불로 놓습니다. 두부는 타지 않을 정도로 바싹 구워줘야 까나페의 느낌이 납니다.



3. 금귤 손질

금귤을 2~3mm정도의 두께로 자릅니다. 씨앗은 제거해야 쓴맛이 나지않고 씹는 식감이 좋습니다.




4. 소스 만들기

양념 재료들을 한데 섞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찍어 먹었을 때 새콤달콤한 맛이 나도록 하면 됩니다.




5. 접시에 쌓기

접시에 구워낸 두부, 금귤, 돌나물 순으로 쌓고 소스를 뿌려주면 끝.



사실 나는 돌나물이 조금 비린 맛이 나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 먹으면 상큼한 금귤과 소스의 향 때문에 끊임없이 손이 가는 요리가 된다.

입안 가득 상큼함이 가득한 돌나물두부까나페 완성.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