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5일 화요일

도시농부들과 마을주민들이 어우러진 텃밭축제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와 어울림텃밭에서 열린 '우리동네 텃밭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첫 행사라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참여하신 분들이 즐거워하여 기분이 좋았습니다.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는 어울림텃밭을 배경으로 다양한 주민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를 고민하다가 하지(夏支)를 즈음하여 동네주민들과 함께하는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축제라지만 사실 도시농부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잔치에 마을주민들과 함께하겠다는 고민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래서 부스운영도 전문단체보다 미추홀구 도시농업에 참여하는 도시농부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는 걸로 했습니다. 도시농부학교 수강생들은 밀사리(밀 구워먹기 체험)와 농업용미생물 나눔하기, 청년밥상 참여자들은 샌드위치와 모히또 체험, 햇골도시농업공동체는 잡초나물 시식,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준)에서는 감자부침개, 도시양봉학교 학생들은 벌꿀체험, 어울림텃밭 참여자들은 도시농부장터와 떡매치기 체험, 그리고 텃밭강사들은 꽃화관만들기와 짚풀공예, 천연모기기피제 만들기를 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족들이 참여하기도 하고, 텃밭에 왔다가 함께 놀기도 하고, 어르신들이 옛 추억을 떠올리며 떡매치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공원도 아니고 광장도 아닌 텃밭에서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는게 참여하신 주민들에게 신기한 일이기도 했습니다. 접수를 하면 행운권번호를 드리고 체험도장을 3개 이상 받아오면 선착순으로 허브초화를 나누어드리기도 했습니다.

애초의 예상과 달리 많은 주민들이 한꺼번에 와주셔서 생각보다 준비한 체험재료들이 빨리 소진된 곳도 많았습니다. 150~200명 정도 참여할 줄 알았던 행사에 400여명의 주민분들이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행운권과 기념화초도 모두 빨리 소진되어 뒤 늦게 참여하신 분들에게 드릴 수 없어서 저희도 안타까웠습니다.




체험행사를 2시간 정도 진행하고, 7시부터는 지원센터 앞마당에서 한솥비빔밥을 함께 나누어 먹었습니다. 비빔밥 준비는 마을밥상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이 준비를 하고 어울림텃밭 식구들이 함께 도와 참여하신 주민들과 나누어 먹었습니다. 이날만은 함께 밥을 나누어 먹는 식구가 된 것이죠. 그러면서 경품행사도 이어졌습니다. 자연에서 키운 감자와 양파, 분무기, 기부받은 모자와 바지 그리고 가장 인기 있었던 상자텃밭까지 30여명에게 행운을 드렸습니다.









며칠동안 함께 행사를 준비해주신 어울림텃밭참여자들, 햇골공동체,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준), 도시농부학교 학생들, 청년밥상 청년들, 마을밥상 어르신들, 도시양봉학교 학생들, 청소년텃밭봉사단 학생 그리고 도시농업 교육활동가 흙놀이 선생님들께 감사합니다.

정성으로 키운 채소를 십시일반 나눔하여 기부해주신 어울림텃밭 기부자들의 채소들은 주민들이 기부금(1천원)을 내고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중하게 모인 5만2천의 기부금은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사회공헌활동(장애아이들을 위한 텃밭조성)에 쓰일 예정입니다. 진행되는대로 사용내역과 조성내용을 공개하겠습니다.

SL공사(수도권매립지공사)에서 기부받은 허브화초는 체험에 참여해주신 분들에게 선착순으로 모두 나누어졌습니다. 농사용미생물은 인천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한 것이며, 자연농약은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도시농부특강에서 만들어진 것을 나눔하였습니다.

함께 마음과 시간 그리고 정성을 모아주셔서 이번 행사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도시농부들과 마을주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로 다음번에는 모두가 행사의 주인공으로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내놓는 사람 받아가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준비하고 함께 즐기는 행사가 되길 기대합니다.




사진 더 보기 - 2019 우리동네텃밭축제 앨범



참여자들의 소중한 의견도 잘 받았습니다.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전체 행사 만족도. 응답 수: .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체험 부스 중 좋았던 부스는?. 응답 수: 응답 36개.
양식 응답 차트. 질문 제목: 체험 부스 중 좋았던 부스는?. 응답 수: 응답 36개.

행사에서 좋았던 점.
- 체험학습이 어린이들에게 좋았음.
- 함께 나눈 비빔밥
지금까지 살면서 한번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는 잡초를 맛있는 나물로 만들어 인식의 변화를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심속에서 이런행사를하셨다는것은 너무좋았읍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 자연을 잘 느끼고 배울수있던것
모기기피제만드는거 좋았구 더자세히배우고 재료도 살수있으면 집에서 만들어보고싶어요 진드기방지.모기기피제 전부 수업있다면 참여너무하고싶네요
먹거리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가족같은 분위기에 비빔밥 정말 정겹습니다.많은분들이 수고하신 덕분에 즐거웠습니다.감사합니다
- 아이가 좋아해서 아기가 30개월인데 다좋았지만 가장 좋아했다
시골에서는 흔한 놀이지만 이런 도시지역에서 부모님의 어릴적 놀이경험을 아이가 경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맘에 들었고 재밌었어요. 그리고 좋은 추억을 간직하게 만들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여자 아이라 그런지 들에핀 꽃을 이용해 화관 만드는 시간이 제일 좋왔던것 같아요
볼거리와 체험을할수있어서
아이들이 도심에서 자연을 느끼고 색다른 체험을 할수있었던 점
- 비빔밥과 수박등 먹거리 나눔으로 동네에서 이웃을 만나는 기회의 시간
- 청소년텃밭 친구들의 건강한? 자원봉사 활동

모든것이 정말로 좋았으며 정말로 삶의 희망을 주었으며 미추흘구에 정말로 잘살고있구나 하는생각이 저절로 들게 하였읍니다.
-  가족이 다 체험할수 있어 좋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진행도 원활하게 해주고 동네 잔치가 된것같아 좋은 시간을 가진것 같다
생각보다 많은 아이템, 진행요원들의 열정과 친절함 수고하셨어요~~
- 주민들과함께 즐거운나들이같아서 좋았습니다
옛날 생각이 많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  화관을 만들며 어린 시절 추억을 생각하며 동심으로 돌아가 공주가 된 것 처럼 즐거웠다
아이들과 이런 행사에 와서 함께 체험도 하고 먹고 구경도 해서 좋아습니다.
꿀벌체험~/ 체험기회가 많이 없는 부분인데 도시농부에서 체험 해 볼 수 있어 좋았다

그 밖에 의견들
체험부스재료, 기념품이 부족해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넉넉히 준비해 주세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체험 할수 있는 장소가 협소해서 아쉬웠습니다. 더운 날씨에 준비하시고 진행하시느라 고생하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도 행사가 있으면 참석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집앞에서 이런다양한 행사를해서 너무좋았어요^^ 다음엔 보물찾기.곡식쿠키.화분을 직접 분갈이해서 갖고가기나 다육이 키우는법배워서 작은 다육이 들고가기 이런거해도 아이들이 좋아할거같아요^^ 좋은행사 너무감사합니다^^
텃밭에서 가꾼 농산물 많이 맛보고 싶어요~
교통정리부분이나 안내부분이 아쉽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혼자였지만 이웃과 함께 한것같은 마음 따뜻한 주말이었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발빠른 만족도조사에 주말저녁 늦게까지 애쓰신분들게 응원의 박수를~~~짝짝짝!!!
경품도좋았으며 많은당첨이있었으면 많은 미추홀구의 주민이 끝까지 있었으면 좋았을톈데요. 매월 또는 2개월에 한번씩 행사희망
예상보다 많은분들이참석해주셔서 행사부분과 먹거리도 조금은부족했던거같습니다. 먹거리부분에서 감자샌드위치는 약간의 색있는 야채가 좀 더 가미됐음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감자부침개는 야채가 많이 첨가돼서 감자부침개라는 생각이 안들었어요..만드느라 고생하신분들께 죄송하지만 .. 수고하셨습니다 ^^
꽃반지와 짚풀공예/아이들이 하는 체험인데 아이들이 하기에는 어려웠다~ 다음축제때에는 어려운 부분은 미리 만들어 놓고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부분만 만들어 가져갔으면 좋겠다. 그래도 도시에서 할 수 없었던 체험이 있어 좋았어요~ 받은 허브도 잘키우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이런기회가 있으면 참가할께요^^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