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6일 수요일

밴쿠버 텃밭가이드 - 커뮤니티가든 디자이너 매뉴얼


우리는 텃밭이 생기면 특히 함께 농사지을 수 있는 농지가 생겨서 공동체텃밭을 조성한다고 하면 그 텃밭의 공간 구성을 어떻게 할까? 아마도 여기에는 무엇을 심고, 저기는 누가농사짓고, 물은 어떻게 하고 정도를 우선 고민할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해보면 농사짓는 목적에 맞추어 텃밭공간의 쓰임새도 달라질 것이며, 그렇다면 그 쓰임새에 맞추어 텃밭의 공간구성도 생각해야할 것인데 대부분은 농사지을 것을 중심으로 생각하다가 나머지것을 놓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만약 우리가 공동체텃밭을 만들기로 했다면 거기에 맞추어 텃밭설계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특히 지역사회와 통합된(마을 한 가운데) 공간에 텃밭을 조성한다면 고려해야할 것이 더욱 많아진다. 주변환경과의 관계도 생각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동체텃밭 디자인에 있어 단계별로 고민하자면 아래의 단계대로 고민해야 한다.
참을성있게 천천히 디자인하라!
밴쿠버의 도시농업 텃밭가이드 2장에서는 커뮤니티가든을 새롭게 만드는데 있어 텃밭의 설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는 시가 커뮤니티가든을 승인하는데 결정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밴쿠버 텃밭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디자이너 매뉴얼에 제시된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한다.
텃밭디자인의 첫번째 고려사항은 프로젝트에 맞춘 디자인이고 이는 반드시 주변 지역사회와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음과 같은 수순에 의해 참을성있게 천천히 진행하라고 당부한다. 가장 넓게 시작하여 더 자세하게 접근한다.
1. 문맥 (Context)
2. 개요 (Layout)
3. 세부사항 (Detail)

대부분의 경우 1번과 2번을 건너뛰고 바로 디테일한 것부터 시작되는데 전체 맥락과 레이아웃을 먼저 하지않으면 이 두가지는 바로잡기가 어려워진다. 세부사항은 언제든지 되돌리거나 옮길 수 있으니 오랫동안 쓸 텃밭이라면 1번과 2번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한다.


전체적으로 텃밭이 위치한 상황과 그 주변의 환경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 인접한 지역사회의 조건과 환경, 물리적 사회적 관계성
- 텃밭의 통로와 입구가 주변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 전체 텃밭의 규모(이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진다)
- 기존에 위치하고 있는 나무
- 경사와 배수
- 입구, 출구 및 보행자의 동선
- 지붕있는 야외 쉼터공간, 어린이놀이공간, 주방및 식사공간, 화장실, 휴식과 교류를 위한 야외좌석공간
- 그리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비영리단체
- 공동체모임, 도시농업프로젝트는 텃밭사용자 그리고 공원사용자 모두를 위한 공간을 제공해야한다. 파티를 위한 테이블, 휴식공간, 어린이놀이터, 그늘이 있는 의자는 모두를 위해 중요하다.
- 텃밭과 주변환경 사이에 완충지대 또는 전환구역을 통해 교통, 도난, 소음으로 부터 보호한다. 경관용 테두리 정원을 제공하고 울타리의 경우 높이를 1미터 이하로 한다.
* 밴쿠버의 경우 시소유부지의 경우 공동체텃밭(커뮤니티가든)을 조성시 평균크기의 2개 정도의 구획을 지역의 비영리단체나 인접한 보육원 또는 자선목적의 공동구역으로 제공해야 한다.
큰 맥락이 정해지면 텃밭내부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짜들어가야 한다. 이때 텃밭의 통로(이동 빈도를 고려하여), 휴게공간, 시야, 이용자(접근성 고려), 다양한 텃밭형태에 대해 생각해야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들에 맞추어 디자인에 적용시킨다.
- 태양의 방향, 나무와 그늘 작물의 위치 고려
- 사람들이 공간을 이동하는 움직임, 주통로(152cm에 딱딱한 재료로)와 부통로(91cm에 바크같은 재료), 3차통로는 색이나 두께로 구분할 수 있다.
- 높임텃밭은 틀의 규격을 고려하여 설치
- 자재를 부어놓을 단기간 보관할 장소(임시선적할 장소)도 필요
- 지원시설로 수도꼭지, 도구창고, 퇴비시설, 전기콘센트, 조명, 필요시 작은 온실
- 퇴비간은 수레를 놓을 수 있을 만큼 넓고 접근가능한 통로에 위치하고, 필요시 2개 이상 설치
- 계획만들기
- 경계는 울타리나 식물(관목)로 구분할 수 있다.




모든 것을 고려하고 배려하는 상세한 계획을 위해 필요한 것들
마지막 단계로 세부적인 공간에 재배계획과 그에 맞는 재료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디테일한 계획을 세운다. 이때 고려해야할 주제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에 따라 설계한다.
접근성과 포용성 Accessibility and Inclusion
- 접근성을 고려한 입구와 통로의 너비, 경사도, 높임틀밭의 규격
- 테이블형텃밭은 휠체어 이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다.
- 그늘이 있는 의자는 텃밭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하는 좋은 방법이다.
- 눈에 잘 띄는 색상의 수도꼭지와 높이
-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표지판
- 이동성이 제한된 사람이 농사를 쉽게할 수 있는 도구들
안전과 가시성 Safety and Visiblity
- 가능하면 주변지역에서 텃밭이 잘 보이도록 한다.
- 입구는 주변지역과 텃밭을 구분하는 심리적 제어기능
- 야간 센서조명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경고가 됩니다.
- 간판
- 울타리는 낮고 안이 보이는 방식으로 경계를 통해 텃밭이 별도의 공간인을 인식시킨다. 1미터 이내로
- 조경을 활용하여 경계나 테두리를 구분할 수도 있다.
모든 감각에 이끌리게 Engaging all the Senses
- 시각적으로 색깔은 다양한 재료와 맞물려 즐거움을 더해준다. 색깔의 대비활용, 색온도 및 색감 등 다양한게 활용
- 패턴과 모양을 통해 포장, 울타리, 모양이 다른 잎이나 나무껍질 등의 흥미로운 패턴을 얻는다.
- 시각적인 면에서 동적인 요소는 움직이는 나무, 큰 풀의 움직임, 물, 움직이는 조각상 등 바람과 함께 활용
- 텃밭에서 촉감은 다양한 재료의 질감, 식물의 다양함, 물 등을 통해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 통로의 폭, 방향, 경사 등을 변경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통나무, 감감정원, 조각품, 수로 등은 다양한 놀이를 만들 어낼 수 있다.
-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난 텃밭의 다양한 소래는 나뭇잎, 새, 빗방울, 풍경 등 청각을 자극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냄새뿐만 아니라 나무부스러기, 단풍, 흙, 비 등이 후각을 자극
- 미각을 자극하기에 텃밭의 작물뿐 아니라 열매나무도 큰 도움이된다.
생태적 건강 Ecological Health
- 새(조류)는 해충방제, 수분 및 종자분산의 생태계 서비스 제공하므로 이를 위한 서식환경 조성
- 수분매개식물, 꿀벌과 나무는 도시에서 감소하고 있다. 꽃가루가 풍부한 텃밭을 만들어 개체수를 늘릴 수 있다.
- 양봉장의 도입에는 꿀벌 비행경로 보장을 위해 입구와 보행통로 3미터 이상 멀게하고 안전벽 1.8미터이상으로 하되 보이는 벽으로하고 우려사항이 발생시 연락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판 게시를 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