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2일 금요일

[자료] 특수교육 대상자 텃밭교육을 준비하는 강사를 위한 "특수학급 텃밭교육 기초교재"

 



천천히 가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럽습니다.

우리는 “자연스럽다”는 말을 자주 씁니다. 대부분 꾸미지 않는 행동이나 매끄러운 흐름일때 쓰는 표현입니다. 자연스러운 것은 무엇일까요? 자연과 같다. 우리가 지금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 생태, 지구환경 이런 것이 ‘자연’이죠. 인위적이지 않은 것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면 전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자동차는 누가더 빠른지 경쟁하듯이 속도를 내고 있고, 일하는 사람들도 바쁘게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끼니도 거르고 밤과 낮도 없이 일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해가 뜨고 지고, 봄이 오고 가고, 꽃이 피고 지고, 싹이 나고 열매가 맺히고 하는 것과 상관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는 모습은 전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2020년 처음으로 인천시의 예산으로 만들어진 [거북이 텃밭치유 프로그램지원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거북이 텃밭’이 뭐냐고 묻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설명합니다. “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텃밭으로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텃밭프로그램이라는 취지라”고 말이지요.

이렇게 속도를 내는 시기에 오히려 조금 천천히 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속도의 5G시대라도 철없이 씨앗이 빨리 나고 열매를 제빨리 달리게 하는 것은 제대로된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어린아이들에게 빨리빨리하라고 보챌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속도를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텃밭을 통한 치유는 자연과 교감하며 얻을 수 있는 상호작용으로 일어납니다. 식물이 자라는 자연의 속도에 맞추어 가며 얻는 것이 바로 치유입니다.

천천히 가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럽습니다.


2020 특수학급 텃밭교육 기초교재 미리보기








2020 특수학급 텃밭교육 기초교재를 공유합니다.

아래링크를 클릭하시고 간단한 설문을 작성해주시면 자료집의 PDF파일을 보시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bit.ly/2020거북이텃밭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