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7일 월요일

[텃밭, 접시에 담다] 풋마늘요리, 풋마늘오이소박이

안녕하세요~ 

봄비가 내리고 따뜻해지고 새싹들이 하나둘 얼굴을 빼꼼 내미는 계절이 왔습니다~ 

  봄이 되면 신진대사 증가로 인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해지기 쉽습니다. 이럴때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저하된 몸의 상태를 회복시켜 봄철 입맛을 돋우고 원기회복을 돕습니다.

봄철 요리 제 2탄! 풋마늘의 효능에 대해, 풋마늘로 무엇을 해먹을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풋마늘이란 '아직 덜 여문 마늘'이라는 뜻입니다. 봄철에 입맛을 돋아주고, 한방에서는 기를 보충해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1. 춘곤증 예방 = 풋마늘에는 면역력을 높여 주는 비타민 A, 신경계를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도 풀어 주는 비타민 B1과 B2, 체내 유독 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 C, 성장발육에 필요한 성분으로 노화 방지에 좋은 니아신 등의 비타민과 칼슘과 인, 철,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춘곤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2. 식중독, 위궤양 예방 = 풋마늘에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면역력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항균 작용을 해 식중독균을 없애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성인병과 암 예방 = 풋마늘의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며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전 용해 작용을 통해 동맥경화도 예방하고 또한, 설파이드 함량이 높아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전립선암은 물론 간암, 위암, 폐암 등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역학실험에서 여러 차례 확인되었습니다.


☆풋마늘 구입요령 및 보관방법

풋마늘을 살 때는 줄기가 너무 굵은 풋마늘은 안에 심이 있어 식감이 질겨질 수 있으니 마늘통이 굵어지기 전 부드러운 잎을 수확한 것, 30cm 내외로 키가 작고 부드러우며 신선한 것, 뿌리 부분의 붉은색이 선명한 것을 골라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된다.


☆ 풋마늘오이소박이 만들기 

재료 : 오이, 풋마늘, 당근, 배 또는 배즙, 고춧가루, 새우젓, 매실액, 

1.  오이를 잘 손질해서 소금에 절여준다


2. 풋마늘을 깨끗이 씻어 0.5cm으로 송송송 잘 썰어준다. 저는 뿌리까지 사용했습니다!



2. 당근, 배도 같이 송송송 썰어서 잘 버무리고 오이속에 넣어준다. 

4. 반나절정도 익으면 맛있게 먹는다~ 

풋마늘대는 경서동 밭에서 4월 15일에 캐서 담근 풋마늘오이소박이입니다. 
아직 맛은 보지 못했지만
맛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ㅅ^♡

풋마늘로 만들수 있는 요리는 
풋마늘 불고기, 풋마는 김무침, 풋마늘 멸치볶음, 
풋마늘 부침개, 풋마늘된장찌개 등등등 많겠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