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자료] 2018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농부선언문의 마지막 문구입니다. 2017년 농축산식품부의 도시농업기념행사 때 발표된 [도시농부선언문]은 도시농업을 실천하는 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가 활동가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또한 이 문구는 베를린에서 먼저 발표된 [도시경작선언문]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2007년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민간에서 많은 활동들과 함께 단체들도 만들어졌고, 수원과 광명에서 조례로 만들어진 도시농업이 2011년 법으로 제정되면서 본격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는 이때 만들어진 법상의 공식기구입니다. 그동안 여러단체들이 해왔던 도시농업의 홍보와 지원을 위한 활동을 도시농업지원센터라는 체계를 갖추어 거점역할을 할 수 있게 제도화한 것입니다.

2014년 이후 도시농업지원센터로 지정받는 민간단체들이 생겨나면서 농축산식품부도 본격적으로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인천시는 2018년부터 이를 위한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인천에는 농업기술센터와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도시농업지원센터로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0조 2항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1. 도시농업의 공익기능 등에 관한 교육과 홍보
  2. 도시농업 관련 체험 및 실습 프로그램의 설치와 운영
  3. 도시농업 관련 농업기술의 교육과 보급
  4. 도시농업관련 텃밭용기, 종자, 농자재 등의 보급과 지원
  5. 그 밖에 도시농업 관련 교육훈련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도시농업지원센터로의 역할을 위의 내용과 다른측면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위 내용과 상반되지는 않습니다.

  1. 지속가능한 도시와 우리농업을 위한 도시농업의 가치를 확산
  2. 도시농부 육성을 위한 단계별 다양한 교육
  3. 도시농업공간 확보를 위한 지원
  4. 도시농업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공동체 활성화
  5. 도시농업활동을 위한 정보의 제공과 교류활동
  6. 그 밖에 도시농업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과 활동


1부에서는 도시농업지원센터 지원사업으로 한해동안 진행되었던 사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을 통해 학교텃밭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도시농업토론회나 도시농부특강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했습니다. 텃밭지원사업은 도시농업 실천공간 확보를 위한 텃밭보급과 이를 컨설팅해주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교육교재의 제작과 텃밭농사를 위한 소책자 제작과 배포 그리고 도시농부들을 위한 뉴스레터제작 등의 홍보사업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농부들 간의 교류, 도시와 농촌의 교류사업도 운영했습니다.

2부에서 다룬 내용은 도시농업지원센터 지원금이 아닌 다른 연계된 활동을 소개합니다. 이 역시 다른예산이나 자체예산으로 진행하긴 했지만 큰 틀에서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역할에 충실한 사업들입니다. 마지막 3부는 참여했던 시민들의 후기를 담았습니다.

수많은 참여자들과 함께한 기관, 단체들과 사업들이 한권의 책자에 다 담기 어렵다는 것을 압니다. 수치로 보여지는 것보다 도시농업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변화되는 모습들을 담기는 더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시농업을 통한 변화들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물결처럼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를 경작하자"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김충기



2018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미리보기 








 2018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다운로드하기 

아래링크를 클릭해서 간단한 설문을 완료하시면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bit.ly/2018지원센터성과자료집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