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부는 비닐멀칭을 하지 않는 지구를 살리는 농사를 함으로 고구마 순심기도 수평심기가 가능합니다.
비닐멀칭한 밭에서는 비스듬히 고구마 순을 찔러 심어 고구마를 수확하면 크기가 일정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1. 평이랑을 한줄이랑으로 만들기
고구마는 뿌리가 변형된 구근작물이라 땅속으로 깊이 들어가고, 물을 좋아하지 않아서 두둑을 높게 해주어야 잘 자랍니다. 그래서 두둑을 높인 한줄이랑을 만들어줍니다.
2. 고구마순 심기전 한줄이랑에 물주는 방법
물이 귀한 밭에서 물을 낭비하면 노동력이 많이 들어감으로 두둑의 배를 갈라 물이 땅속으로 온전히 스며 들어가게 합니다. 주의사항은 고구마순 심기전에 물이 완전히 땅속으로 스며들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ㆍ삽괭이로 두둑의 중앙부를 깊이 10cm정도도 파냅니다.
ㆍ1.5cm길이 마다 물흐름 방지턱을 해줍니다.
ㆍ파낸곳에 물을 따라주고 흙속에 스며들때까지 기다립니다.
3. 고구마순 수평심기
고구마순 1개는 보통30cm길이 입니다. 1개의 고구마순은 7개 정도의 마디가 있습니다. 이 마디에서 뿌리가 나오고 고구마가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비닐멀칭을 한밭에서는 고구마순을 비스듬하게 심게 되어 고구마가 일정한 크기로달리지 않습니다. 수평심기를 하면 고구마가 일정한 크기로 많이달립니다.
ㆍ물이 스며든 두둑위에 고구마순을 수평으로 놓습니다.
ㆍ고구마순 1개 7마디중 5마디는 흙을 2~3cm정도 덮어주고 힘것 눌러줍니다. 2마디는 하늘을 향하게 세워웁니다.
4. 임원경제지를 저술하신 서유구선생님의 견종법을 응용한 고구마밭에 옥수수와 넝쿨콩(호랑이콩, 동부, 제비콩 등등)을 함께 심는 방법, 전통시대 인디언들의 세자매 농법에 대하여는 5월 초순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유튜브방송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