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2018 도농교류 워크샵 참가자 모집

농업과 평화를 경험하는  2018 도농교류 워크샵 우리의 농업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농민들의 삶속으로 들어가 배웁니다. 몇년간 관계를 맺고 있는 철원군농민회와 함께하는 도농교류로 직거래의 의미도 새로워집니다. 농업의 현실과 평화의...

2015년 5월 29일 금요일

부지런한 농부를 기다리는 6월 텃밭

6월 텃밭예보

김진덕(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작물이 한창 자라는 6월은 도시농부의 땀과 부지런함을 요구하는 계절이다.
쌈 채소와 열매채소들도 본격적인 수확기에 접어들고, 텃밭의 풀은 쉼 없이 올라와 자칫 풀밭이 되어버리기 쉬워 도시농부들의 손길을 재촉한다. 작물은 농부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는 만큼 부지런해야 풍요로운 수확을 기대 할 수 있다.




작물수확하기 

상추와 같은 작물은 의외로 손길이 많이 필요하다. 한창 자랄 때 수확을 자주해줘야 꽃대가 올라오는 것도 늦추면서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아욱과 쑥갓은 윗 줄기를 잘라 수확하는데 아래에 있는 가지에 새순이 돋아나 계속 뜯어 먹을 수 있다. 작물별로 간단하게 수확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상추는 잎부분이 줄기에 남지 않도록 말끔히 수확하자

잘못된 상추수확의 예
상추는 아랫 잎부터 수확한다. 상추 잎을 수확할 때 잎자루 부분을 남겨두게 되면 남아있는 부분에 새순이 돋거나 불필요하게 영양분을 머금고 있게 된다. 말끔하게 도려내듯이 떼어내면 줄기가 곧고 굵게 뻗어 오랫동안 수확할 수 있다.


아욱은 길이가 20cm 정도 되었을때 수확가능하고 아래 3~4마디를 남기고 윗부분을 잘라 수확한다.



부추는 길이가 23~25cm 정도 되면 땅으로부터 3~4cm 높이에서 칼이나 낫으로 잘라 수확한다. 다음에 수확할 때는 자른 곳에서 1~1.5cm 위에서 수확한다.수확 후 웃거름과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1년에 4~5회 수확하고 그 이상 수확하면 잘 자라지 않을 수 있다.


김매기와 풀멀칭


김매기는 작물보다 성장속도가 빠르고 번식력이 강한 풀의 기세를 꺾어주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거름을 5번 주는 거 보다 김매기 한번 하는 것이 좋다 할 정도로 작물관리에서 중요하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효율적으로 풀 관리를 하려면 멀칭을 하는 것이 좋다.

멀칭은 빛을 차단하여 풀이 발아하는 것과 자라는 것을 막아주고, 흙 표면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토양수분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멀칭재료로는 검은색 비닐을 많이 사용하나, 가급적 자연물이나 흙에서 쉽게 분해되는 재료를 사용한 생태적인 방법이 좋다. 멀칭재료로는 , 낙엽, 볏짚, 왕겨, 톱밥, 신문지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이를 두텁게 깔아주면 된다.

낙엽을 이용한 멀칭 - 땅콩밭 고랑과 고추밭

김매기한 풀을 두둑에 두텁게 계속 깔아준다.

짚을 이용한 멀칭


Tip-1 콩밭의 해충 노린재 트랩만들기
 
노린재는 작물의 수액을 빨아먹어 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특히 콩에 발생하면 콩이 잘 안 맺혀 쭉정이가 많이 생긴다.
잘 날아다니기 때문에 약으로 잡기도 어려워 페르몬 등의 유인제를 이용하여 잡는데 페트병을 활용하여 트랩을 만들어 잡을 수 있다.
페르몬 대신 노린재가 좋아하는 냄새를 풍기는 국 멸치 머리, 내장부분을 이용한다

재료준비

설치하기
1. 페트병을 2개 준비한다.2. 페트병의 주둥이 부분과 밑둥을 자른다.3. 냄새가 잘 빠져 나가도록 주둥이 부분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낸다.
못을 달궈 뚫으면 잘 뚫린다.
4. 주둥이를 몸통에 거꾸로 결합시킨다. 몸통이 짧으면 두 개를 연결한다.5. 트랩안에 멸치머리, 내장을 한줌을 망에 싸서 집어넣고 노린재가 출현하는 곳에 설치한다.


Tip-2 6월 주요 작물관리하기
 
대파 아주심기(6월초) : 대파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되고, 시장에서 흙이 묻어있고 뿌리가 살아있는 실파를 사다가 윗부분은 먹고 뿌리 밑 부분을 5cm 정도 잘라다가 심어도 되다.

지주대 세우기(6월초) : 고추, 토마토, 가지에 지주대를 세워준다. 지주대와 지주대 사이에 고추끈을 연결하여 작물들이 쓰러지지 않게 지지해 주고, 오이는 넝쿨이 타고 올라 갈 수 있도록 한다.

감자수확하기(6월 말) : 감자 줄기와 잎이 누렇게 변해서 쓰러지면 감자 캘 때가 되었다. 비오기 전에 캐고 흙을 털어서 보관하도록 한다. 햇볕에 오래 노출 시키면 파랗게 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늘양파수확하기(6월 중~) :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캐고, 양파는 수확한 후 햇볕에 바짝 말려 보관한다.

들깨 모종심기(6월 중~) : 모종간격 40~50cm 정도로 들깨 모종을 심는다. 길게 자란 모종은 뿌리와 줄기일부를 흙속에 묻어 휘어 심으면 된다.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