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6일 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6] 6월 첫번째 소식. 소만, 만물이 점차 자라 가득차다 - 본격적인 농사의 시작


(2016년 5월 16일 ~ 6월 5일)
-활동소식 표지 (3).jpg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2016년 정기총회 이후 지난 5월26일 현재까지 신규회원이 56명 증가하여 현재 회원수 223명입니다. 300회원달성을 위해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활동과 관심바랍니다.   
5월의 새식구를 소개합니다.
박대종님,박용자님,이대원님,최은정님 환영합니다.

강사단 흙놀이월2회 정기모임을 진행하고 있는 흙놀이는, 지난 5월23일  각자의 수업내용공유와   김태분선생님께서 페트병을 이용한 1인논만들기 시연으로 재능나눔을 해주셨습니다.


공동체텃밭
우물파기가 막바지에 이르고있는 여우재를 비롯하여 서창,도림,살라리공동체텃밭에서는 토종종자채종포를 관리하며 여름작물재배에 한창입니다. 뙤약볕과 풀에 맞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공동체텃밭회원들의 풍성한 결실을 기대해봅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과 풀’
단체 부설기관인 ‘우리짚풀전수회-짚과 풀’의 전시관 및 작업장이 곧 오픈합니다. 사무실 한쪽에 둥지를 틀 계획인데 한세란샘의 노동으로 조금씩 조금씩 제 모양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아늑한 회원들의 사랑방역할도 하게될 전수관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한편, 짚공예 체험부스운영으로 우리짚풀공예의 소박하고 실용적인 멋스럼을 알리는 일에도 열심히 활동하고 계십니다.

꿀벌학교
양봉모임에서 진행하는, 도시꿀벌학교세번째날( 5월21일)에는   밀원식물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꿀벌이 좋아하는 밀원식물의 조건은 꽃꿀과 꽃가루가 풍부하고, 한장소에 같은 종의 식물이 집결되어 있는 꽃, 화통이 짧아 꿀벌의 혀가 밀선에 닿을 수있는 꽃, 지면을 향하여 피지않고 위나 옆을 향하여 피는 꽃들을 좋아한답니다.
우리나라에 널리 펴져있는 주요 밀원식물로는 유채꽃,자운영, 해바라기,들깨,참깨,메밀,아까시나무,밤나무등과 복숭아, 사과,배,포도같은 과실수등이 있습니다.
강사님의 꿀벌행사관계로 5월28일부터 2주간 쉬고, 6월11일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사무국활동]

인천시 상자텃밭나눔행사, 토종종자 체험부스 진행2016년 녹색생활 상자텃밭 보급행사- 토종 모종나눔부스 진행
5월21일 토요일,인천시와 생활개선인천시연합회가 '시민과 농업&문화가 함께하는 푸른 녹색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자텃밭보급행사에서 저희 단체가 토종종자 모종나눔을 하였습니다.
토종종자 전시와 토종종자와 관련된 OX문제를 맞추면 적배추상추와 근대모종을 나눔하였는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토종종자를 지키고 보급하는일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게릴라 가드닝- 뚝딱하니, 홀딱 반할만한 공간으로!
도림텃밭과 함께 사무국에서도 주변의 쓸모없는 공간을 푸르름으로 물들이는 농정원주관의 ‘게릴라 가드닝 공모전’에 공모하였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사무국이 입주해 있는 건물벽 한쪽에 자리잡고 있던 화단을 누구나 가꾸고 누구나 수확할 수 있는 ‘누구나텃밭’으로 조성했습니다.
아쉽게 입상은 하지 못했지만, 건물에 속한 화단이라 누구도 관심갖지 않고 손대지 않았던 그곳이  지역주민과 함께 가꾸는 소통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지원센터소식]

도시텃밭조성에 관심있는 단체나 개인은 신청하세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2016 텃밭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옥상텃밭이나 자투리텃밭, 혹은 함께 농사짓는 공간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들을 지원합니다. 단, 필요 사업비의 50%의 자부담이 필요합니다.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흙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드디어 첫수확물을 기부하다
매주 토요일마다  이웃에게 드릴 작물을 건강하게 키우고 있는 강사단선생님들과 청소년 봉사단원은 풀과 더위와 싸우며 분주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4월9일 밭만들기를 시작으로 1주간격으로 파종과 모종심기를 진행했었고, 드디어 지난 5월28일 그동안의 노동의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열무,얼갈이,쌈채소류, 대파,아욱등 총 12kg의 첫 수확물을 남동구자원봉사센터의 푸드마켓에 전달하였습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손모내기행사
6월4일 오전10시부터 도림텃밭 근처 논에서 손모내기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흑갱,대골도,흑저도,용정찰,붉은차나락,백석 등 6종의 토종볍씨를 직접 육묘하여 강사단흙놀이 선생님들의 지도로 진행된 이번 손모내기 행사는 회원가족 40여명과 함께 한 소박하지만 뜻깊은 행사였습니다.  우리토종쌀을 지키고 식량주권을 지키는 작은 실천의 시작이 되었으며, 올 가을 풍년을 기대해 봅니다.

[다음일정]

2016년 2차 민관합동 도시농업정책 워크샵
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간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교류강화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워크샵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사무국으로 신청하세요.
  • 기간: 6.10(금)~11(토).1박2일
  • 장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청
  • 주최: 농림축산식품  / 주관 :(사)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자세히 보기

도농교류워크샵
  • 6월18일(토)~19일(일) 도농교류워크샵
 철원농민회와 오랫동안 교류를 해오고 있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회원 및 일반시민들과 강원도 철원을 찾아갑니다. 1박2일동안 일손을 도우며, 농촌의 현실을 보고 농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올바른 농업정책을 위해 도시민들이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농민들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것입니다.  
참가비는 3만원입니다.(비회원4만원) 단,  미취학아동 무료, 초중고생 1만원




 인천광역시 남동구 경인로 545, 201호 (간석동 527-3)
 Tel. 032-201-4549, 442-4549  Fax. 032-431-454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