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4일 목요일

[네트워크활동소식] 32 - 깊어가는 가울, 분주한 도시농부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 32 (2018. 09)
깊어가는 가을, 분주한 도시농부들


도시농부들의 명랑한 운동회 & 텃밭영화제
10월6일. 높고 푸른 가을하늘아래서 도시농부들의 운동회가 열립니다.  단체회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을 통해 단체와 인연을 맺고 있는 도시농부들과 해후의 자리이기에 더욱 설렙니다. 찹쌀로 직접빚은 가양주와 100% 당첨률의 푸짐한 경품, 그리고  재미있는 경기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9월29일 ~30일 국민농업과 평화로 떠나는 여정 ‘제2차 도농교류워크샵’
내년 철원으로 떠나는 도농교류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농민회에서 준비한 통일쌀 벼베기행사로 남북먹거리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45명이 함께한 워크샵은 국민농업에 대한 강의와 토론, 소통과 교류를 위한 의미를 살리고 농촌과 농민들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철원 노동당사와 그앞에서 펼쳐진 DMZ마켓 (로컬푸드농부장터)을 탐방하기도 했습니다.

9월29일 토종벼베기
지난 4월6일 종자소독과 침종을 시작으로, 4월16일 모판작업을 거쳐 5월26일 손모내기를 한지 4개월이 지난 9월29일,  아직 여물지 않은 자광도를 제외한 용정찰,대골도,흑갱 흑저도 등 4종의 토종벼를 수확했습니다. 부평도시농부학교 및 청소년텃밭봉사단 그리고 갈월샘텃밭 분양자 등 40여명이 참여하여 낫으로 벼를 베고, 탈곡기를 이용해 벼탈곡까지 마쳤습니다.즉석에서 짚으로 새끼를 꼬아 줄넘기도 하면서 말입니다.
3년째 이어온 토종벼재배는 사라진 우리의 소중한 자산인 토종벼를 알리고 지켜내기위함입니다. 많은 도시농부와 도시민들의 식생활과 연계되어 토종벼가 지켜지길 바랍니다.

도시농업 공동체지원 활동 이모저모
올해 인천시비영리민간단체지원사업으로 진행하는 “도시텃밭, 공동체를 만나다”사업은, 텃밭공동체를 찾아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시농업공동체 코디네이터’들이 공동체텃밭에 활기를 불어넣고있습니다.모종 및 씨앗, 유기농자재보급은 물론 친환경으로 농사짓는 교육도 하고 천연염색하기, 꽃차만들기 등 공동체텃밭에 재미를 더해 텃밭공동체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흘 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지원과 활동으로 텃밭공동체가 지속가능하게 농사짓고, 나아가 인천의 도시농업이 공익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도시농업정책으로 발현되길 바래봅니다.

9월19일 남동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정책포럼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는 남동구에서의 도시농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를 고대하며 정책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운영위원님들이 처음부터 기획하고 준비한 포럼은 남동구 지역에서 진행한 텃밭보급사업 및 학교텃밭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부평구도시농업사례와 서울강동구의 민관합동사업의 사례를 통해 남동구 도시농업정책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9월20일 미추홀구도시농업네트워크를 준비하다-미추홀구 회원간담회
미추홀구 도시농업네트워크를 준비하기 위한 첫 자리가 지난 9월20일 미추홀구청에서 있었습니다. 구청 공원녹지과장과 도시농업담당공무원 그리고 미추홀구 20여명의 주민들이 함께 했습니다. 김충기대표가 준비한 이번 간담회에서 미추홀구의 도시농업 사업내용과 주민의견사항을 서로 나누었고, 이후 민간조직을 만들기 위해 정기적인 모임을 지속적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도시농업전문가, 지속가능한 농업을 디자인하다(퍼머컬쳐디자인)
부영텃밭에 또하나의 볼거리 배움거리가 생겼습니다. 도시농업전문가과정 실습으로 만들어진 나선형텃밭, 열쇠구멍텃밭, 둔덕텃밭은 퍼머컬쳐디지인의 텃밭으로 실제 조성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0월 공동체텃밭  정기모임 예정일
- 10.14 14시 도림텃밭 / 10.27 15시 서창텃밭 / 10.20 여우재텃밭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단체톡방을 확인하세요)


그 밖에 소식과 일정
  • 10.06 14시 도시농부들의 명랑한 운동회 /부영텃밭
  • 10.06 18시 텃밭영화제 “리틀포레스트” /부영공원
  • 10.19~20 미추홀구 도시농업박람회
  • 10.27 남동구 나눔장터 /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 체험부스운영
  • 10.27 18시 토종종자보급소 10월모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