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6일 목요일

[자료] 2019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텃밭은 권리이자 공공재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가 지난 5월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본격적으로 단독건물을 지어 시작한 도시농업지원센터는 인천에서 아니 전국적으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첫 사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농지가 거의없는 미추홀구에서 도시농업지원센터를 개관한 것입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는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 줄여서 도시농업법에 제시된 도시농업의 가치를 홍보하고, 도시농업인을 대상으로 교육, 종자⋅용기 등 자재 지원, 그 밖에 필요한 모든 사업을 하는 그야말로 도시농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중심기관입니다.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는 “누구나 참여하는 도시농업” “공동체가 살아있는 도시텃밭”을 지원의 방향으로 두고 운영하겠다고 지난 개관식을 통해 밝힌바 있습니다. 도시농업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겠다는 것. 도시텃밭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텃밭을 통해 만들어지는 공동체가 더 중요하기에 도시텃밭을 통한 공동체활성화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은 많은 가치를 포괄하고 있지만 역시 그 중심에는 도시텃밭이 있고, 여기에서 농사짓는 도시농부들의 활동에 가치가 있습니다. 베를린의 공동체텃밭 활동가들은 그래서 ‘도시경작선언문 Urban Gardening Manifest 2014’를 만들어 여러 도시텃밭들이 함께 이에 서명하고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언문은 “우리 도시농부들은 다 함께 노는 땅을 만남의 장소로 바꾸고, 자신의 씨앗을 채취하며, 고층건물 사이와 그 위에서 벌을 치고, 다양한 방식의 퇴비 만들기를 실험하며, 수확한 채소를 보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으며 “소비를 강요 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공간이 민주적이고 다원적인 도시사회를 위해 얼마나 소중한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도시공동체텃밭은 “사유화와 상업화에 맞서는 공유재”이며, “문화, 사회, 세대간 다양성을 담고 이웃과 함께하는 장소”이고, “식량주권과 생물다양성 종자보존의 공간”이면서 “도시와 농촌농업을 잇는 다리”이기도 합니다.

가까운 생활권내(걸어다닐 수 있는)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텃밭이 있다는 건 “시민들에게 공공공간을 형성할 권리를 주”는 것이며 “시민을 위한 학습시설로 비상업적인 공유지”를 보장하고 “다양한 인간, 동물, 식물 집단의 필요를 고려하면서 질 높은 녹색공간과 도시자연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를린 도시 공동체텃밭의 시민들이 이야기하듯, 공공의 영역에서 도시농업은 이렇게 시민들의 권리를 보장하여 도시텃밭이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공익성을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그 공익성과 공공성을 위해서는 공동체가 가장 기초적인 토대가 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시민의 권리) 공동체를 지향할 것!(공공성) 
우리의 도시텃밭은 이렇게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가 해야할 열할이기도 합니다.

김충기
미추홀구도시농업지원센터 센터장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머리말 중에서


2019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

올해는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의 사업준비로 시작된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2018년) 12월에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위탁기관으로 선정되면서 2~3월 공간의 준비부터 사업준비까지 분주했고 5월 정식으로 개관식을 갖으면서 공식적인 업무를 대외적으로 알렸습니다. 지난 몇개월 활동했던 내용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기 위해 성과보고회를 열였고 이때 자료집을 나누었습니다. 한정된 인력과 재원에도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자 노력하면서 한편으로 과부하가 걸리기도 했었지만, 하반기에 지난 일년간의 성과를 잘 추리기 위해 자료집을 만들어 우리의 일년활동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자료집은 미추홀구 도시농업지원센터 사업에 더해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다른 사업과 활동들도 담고 있습니다. 도시농업 민간단체들의 다양한 활동들을 서로 나누면서 민간의 역량이 높아지길 바라며 도시농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우리가 확산시키려하는 가치들이 널리 그리고 안정적으로 자리잡길 기대합니다.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2019 도시농업지원센터 성과자료집을 공유합니다.

우리의 활동을 알리고 많은 도시농부들의 활동을 알리고자 성과자료집을 공유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어 몇가지 설문을 작성해주시면 자료집 PDF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bit.ly/2019지원센터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