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6일 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16] 12월 마지막소식,갈무리2016

(2016년 12월 5일 ~ 12월 25일)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시작된 활동소식이,  3월 첫소식을 시작으로 16번째를 마지막으로 2016년을 마무리합니다.  내년에도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을 회원들의  활약상을 기대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합니다.)
2016년 한해, 수고많으셨습니다..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회원활동]
강사단 흙놀이
지난 12일, 강사단 흙놀이의 송년회날이었습니다. 1년내내수업하느라 지친 몸과 마음을 서로 다독이며 올 한해도 열심히 살아온 서로를 위해 시상식과 선물교환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년 10시간 이상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행했던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더불어함께' 사례가 ‘2016년 제10회 인천풀뿌리시민운동상’을 수상했습니다. 4월부터 11월 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시간과 품을 내어주신 강사단선생님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공동체텃밭
여우재텃밭(30명/48구좌), 서창텃밭(19명/23구좌),도림텃밭 (18명/18구좌), 살라리텃밭(7명/7구좌) 등 우리의 공동체텃밭은 올해의 목표중 하나인 퇴비자급활동과 토종씨앗채종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모두 노력한 한해였습니다. 또한 공동체텃밭의 문제를 텃밭운영위원님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의 힘과 지혜로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여유재텃밭의 우물파기, 서창텃밭의 퇴비간정비, 도림텃밭의 공동경작, 살라리텃밭의 생태화장실마련 등. 그리고 도시농부시민축제의 적극적 참여로 도시농부시민축제 또한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서툰 농사지만 서로서로 가르쳐주며, 옆 밭도 살펴주면서 그렇게  우리들은 함께 해왔습니다. 수고많으셨고 고맙습니다.  
달달사
양봉모임인 달달사는 벌들의 월동준비를 마쳤답니다.
한 달 전부터 계상(2층)으로 합봉을 하고 꿀이 들어있는 소비(인공적으로 만든 벌둥지.직사각형의 나무틀모양)들은 아래층에 , 벌집소비는 윗층에 놓고 종이박스를 이용해 내부단열을 하고, 습기방지를 위해 내부에 숯도 넣어주고,겨우내 먹이로 쓰일 설탕시럽(농도- 물1:설탕 1.3 )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축적하고 쉬어야 하는 시기이기때문에 불필요한 활동을 자제시키기위해 소문을 최대한 막아주기도 했습니다. 본격적인 추위가 오는 12월 13일 벌통바깥보온을 마지막으로 월동준비를 마무리했습니다. 월동하면서 개체수가 2/3로 줄어든다고 하는데 무사히 살아남아 내년에 건강한 꿀벌을 만날 수 있길 기원해봅니다.

주경야독
한 달에 한 권의 책을 읽고 소감나누기하는 도시농부들의 책모임인 ‘주경야독’입니다.
2014년 4월 24일 ‘똥 살리기’ 책으로 첫 모임을 시작,2016년 12월 까지 총 28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주경야독의 이희만회원은 “ 독서토론을 하며 있었던 크고,작은 의견충돌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며, 책을 이해하고,자연의 순리를 이해하고, 나와 서로를 이해해 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다양하고 좋은 책들을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합니다.

2017년 1월 책모임은 19일(목) 오후7시 중구청근처 ‘낙타사막’에서 합니다. 읽을 책은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진중권 지음)’ 입니다. 관심있는 회원들의 참여를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2016년 주경야독이 읽었던 책들입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과풀'
짚풀지기 권현주회원과 한세란회원이 두번째 정기 짚공예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2월14일을 시작으로 내년 1월13일까지 매주 수,금 총 10회로, 지금까지 4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오전엔 초급반이, 오후엔 중급반으로 나눠 진행하는데 점심도 같이 해먹으면서 하루종일 이야기꽃과 웃음꽃이 떠나질 않는 사랑방이 되었습니다.  짚공예체험부스운영, 전시회, 강좌 등 쉼없이 활동하고 계신 짚풀지기 두분은 우리짚풀전수에 크나큰 공헌을 하고 계십니다..

자연농법연구회
작년 전문가과정 5기수료생을 중심으로  가좌밭에 자리를 틀었던 자연농법연구회가 1년여 동안의 연구회활동을 잠정 접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쉬운 결정이지만 보다 재미있는 공동체활동을 위해,  연구회회원은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공동체텃밭에서 경작활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과 지혜를 다른 공동체텃밭에서 함께 해주실것을 기대합니다.

송년회
1년 중, 중요한 행사중 하나가 회원송년회입니다. 이번 송년회는 다양한 활동으로 넓어진 회원들의 활동을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면서 한해활동을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름하여 ‘꽁찌불 발표회’와 ‘사진콘테스트-도시농부이야기’.
보통 이그나이트쇼라 해서 불꽃처럼 짧은 시간내에 박진감있게 진행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우리식으로 해석해서 ‘꽁찌불발표회’라 명명했습니다.
흙놀이 강사단의 이현진회원의 명사회로 재미와 웃음이 끊이지 않은 시간이였습니다.
강사단 송윤미 운영위원님의 고향 벌교에서 직접공수해온 그 유명한 벌교꼬막에, 바베큐를 담당해주신 여우재텃밭의 이기성,소영균회운영위원님의 수고스러움이 깃든 숯불고기까지 맛난 음식과 푸짐한 경품이  더해져 더욱 풍성해진 송년회였습니다. 내년이면 창립10년을 맞이하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여기까지 달려올 수 있었던 저력은 회원 한분한분의 마음이 있었기에 가능했었다는사실을 확인하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2016년 한해 수고많으셨습니다.



[사무국활동]

도시농업활동가대회(동지대회)
동지를 일주일 앞둔 12월 16일(금)~17일(토) 양이틀간, 김진덕 운영위원장이 대표를 맡고있는 사단법인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에서 매년 진행하는 도시농부활동가대회인 ‘동지冬至대회’에 다녀왔습니다. 도시농부들이 모여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이번대회는  서울 도봉숲속마을에서 ‘도시농업의 지속가능성과 확장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회원에게 띄우는 소식발송
송년회를 앞둔 지난 9일, 송년회안내등의 소식과 더불어 ‘텃밭에서 일년살이’소책자와 도림텃밭근처에 마련한 논에서 직접 모내기하고 수확한 토종벼를 발송했습니다.  
저희 단체에  아낌없는 애정을 보내주고 계신 모든 회원여러분께 드리는작은 보답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일정]
  1. 12월26일(월) 제11차 운영위회의 및 송년회
            1년동안 수고해주신 운영위원님들과 2016년 마지막 회의와 함께 조촐한 송년회를
            진행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내년 총회준비를 위한 총준위구성과 사단법인추진을
            위한 준비팀이 구성됩니다.
  1. 2017.1.14(토)~15(일)  운영위워크샵
            강원도 양구에 위치한 한세란운영위원의 별장에서 워크샵진행합니다. 2017년
          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쉼이 있는 워크샵을 기획중에 있습니다.
[알림]
철원군농민회와 함께하는 도농상생 직거래 상설화
오랫동안 인연을 맺어왔던 ‘철원군농민회’와 함께 직거래를 시작했는데 반응이 좋아 3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억해 두셨다가 2월에 주문주세요.  

연말정산 기부금영수증 안내
-기부금영수증은 ‘인천시민운동지원기금’명의로 나갑니다.
- 연말정산간소화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꼭 인쇄된 영수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무실로 전화주세요.
-영수자가 다를 경우,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등을 사무실로 알려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