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5일 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15] 12월 첫번째소식, 겨울준비

(2016년 11월 15일 ~ 12월 4일)   

활동소식 표지 - Google 프레젠테이션.gif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합니다.)



[회원활동]

이웃과 더불어사는 도시농부들의 김장나눔
올해도 도시농부들의 김장나눔행사가 있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남동이행복한재단’과 함께 진행한 이번 김장행사도 도시농부들의 채소나눔 그리고 청소년텃밭봉사단이 키운 김장채소를 더해 풍성하게 김장을 하고, 40여분의 소외계층에게 전달했습니다.


재능기부특강1- 약손요법
지난 11월 16일에 시작한 약속요법강좌가 매주 수요일에 진행됩니다. 정윤식회원님의 재능기부로 진행되고 있는 이번강의는 이론1회 실전4회로 진행됩니다. 이제 2번의 강의가 남아있습니다. 혹시 중간에라도 참여하실 분들은 수요일 오후7시에 교육실로 참여하세요.


신입강사조합원 교육과 졸업여행
지난 11월4일 100시간 4개월여의 과정을 마친 생태텃밭강사수료생들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11월21일에 생태텃밭협동조합 조합원 설명회가 있었고, 수료생중 18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했습니다. 앞으로 강사활동과 회원활동에 큰 기대가 됩니다. 11월 28일에는 북구도서관에서 실제 강사로 활동했고, 지난 30일에는 졸업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운영위원회 열었습니다.
11월 정기운영위가 29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오랫만에 정말 많은 운영위원들이 참여해서 단체운영에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송년회 등 논의를 거치고, 뒷풀이도 진행했습니다. 각 단위에서 운영위원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격려바랍니다.
[운영위원회] 송윤미, 이경숙(이상 흙놀이), 이기성, 소영균(이상 여우재), 이은자, 가필현(서창), 조덕희, 김보혜(도림), 방제식, 최영애(살라리), 박현준(주경야독, 달달사 등), 한세란(짚과풀), 김진덕, 김충기, 김진선


[사무국활동]

사무국 워크샵 (11월23일)
사무국에서는 매달 한가지주제로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달에는 ‘자치와 협동 아카데미’에 참여해서 농민들의 고민과 대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왔습니다. 유럽의 직불제나 지역에서 자치활동을 통한 농촌지역 활동등 다양한 이야기를 깊이있게 듣고 왔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 농민들과 토론을 못했지만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참교육실천대회 사례발표
김진선 사무국장이 지난 11월 18일에 있었던 참교육실천대회에 초대를 받아 텃밭교육과 관련한 사례 ‘상인천중학교 대안교실’ 텃밭프로그램을 사례로 발표했습니다.

오키나와 견학 다녀와
김충기 대표와 김진선 사무국장은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및 시민공원을 위한 인천시민회의’ 가 주최한 ‘오키나와미군기지방문단’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부평미군기지 반환 이후 활용방안에 대한 도움을 받고자 오키나와미군기지의 현황과 반환운동, 그리고 반환이후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견학하고 왔습니다.


[다음일정]

도농상생 직거래 ‘철원군 농민회’
우리농촌을 농업을 살리는 직거래를 합니다. 오랫동안 인연을 맺어왔던 ‘철원군농민회’와 함께 합니다. 모두 16년에 생산한 것이니 기왕이면 직거래로 농촌도 살리고 좋은 먹거리도 만나세요.

송년회 - 갈무리 2016
이번 송년회는 모임별 활동발표, 사진, 요리 등 출품을 통해 우승한 팀과 개인에게 푸짐한 상품도 돌아갑니다. 회원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도시농업활동가대회 (동지대회)
김진덕 운영위원장이 대표를 맡고있는 사단법인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에서 매년 동지冬至에 도시농부들이 모여 서로활동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대회를 합니다. 올해는 서울에서 ‘도시농업의 지속가능성과 확장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풀공예’ 초급, 중급 강의 예정
지난 겨울에 시작했던 짚풀공예 강의가 올해도 열립니다. 초급/중급반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 일정 및 내용 이후 공지예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