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8일 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21] 도시농업으로 만나다.

(2017년 4월 17일~5월 7일)   







다양한 곳에서 도시농업을 알리기 위해 많은 행사가 있었습니다.


[회원활동]


공동체텃밭
텃밭들에는 이제 제법 채소들이 올라와 수확이 시작되었습니다. 4월 22일에 서창텃밭 모임이 있었습니다. 서창텃밭이름이 적힌 현수막 달기, 쉼터 바닥에 깔개 깔기 등 이사온 밭을 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깻묵액비 만들기와 미생물 배양을 진행했습니다.
4월 30일은 도림텃밭 3번째 모임을 하였고 키홀가든(열쇠구멍텃밭)을 다시 보강하여 만들고, 쉼터를 정비하였습니다. 여우재텃밭은 정기모임이 아니어도 주말마다 회원들이 만나서 하우스 정비, 닭장 정비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흙놀이
4월 24일 정기모임에서 이현진 샘과 정승실 샘이 수업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흙놀이 샘들이 진행해 주시는 남구 '온마을학교'수업(방과후수업)이 4월 24일에 첫시작하여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텃밭자원봉사단 '더불어함께'도 4월 15일 발대식 이후 도림텃밭에서 흙놀이 선생님들의 지도아래 매주 토요일마다 농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소모임소식
달달사는 올해 2기 도시양봉학교를 진행할 계획을 논의하였고, 양봉터를 새롭게 모색하여 이사하였습니다.
소식지편집팀은 4월 19일 새멤버 전강희 샘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다음 모임으로 봄나들이 계획을 세웠습니다.





[사무국소식]


도시농업 체험 행사
여러곳에서 체험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인천 남구 숭의평화시장에서는 4월부터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 진행하는 '숭의평화시장 대모험'행사의 첫번째 주제가 '게릴라가드닝'이었습니다. 그래서 4월 26일 숭의평화시장에서 수경화분 만들기 체험행사와 벽면녹화작업을 진행했습니다.

4월 27일에는 인천 부평 굴포초등학교에서 과학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그곳에서 '도시농업체험'과 '생태농사 체험'이라는 주제로 총 5가지의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날을 맞아 5월 3일에는 남구에서 5일에는 남동구에서 강낭콩모종만들기와 화분나눔을 진행했습니다. 몇 년째 지역 단체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진행되는 행사이지만 저희단체 외에 많은 단체들이 마음내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일정]


다음일정
  • 5/10 주경야독 모임
  • 5/12 운영위 회의
  • 5/16 특강 '안전한 먹거리와 탈핵' (자세히 보기 https://goo.gl/sGjOoe)
  • 5/20 모내기 체험 / 인천시 상자텃밭나눔행사 체험부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