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3일 월요일

[2019 도시농부한마당] 재주꾼 요리사가 만든 행복한 한마당!


지난 토요일(9월 21일), 도시농부 한마당 잘 치뤘습니다. 연초부터 정해놓은 일정이지만, 도시농부들이 올해는 더욱 바빠져서 준비 기간은 짧았습니다. 그런데 비해 모두가 흥겹게 즐긴 한마당이었습니다. 


도시농부는 요리사! 텃밭요리대회

이번 대회 가장 주요한 일정은 요리대회입니다. 매번(2014, 2017년) 한마당행사에 빠지지 않았던 요리대회는 어느덧 한 회 한 회 역사처럼 이야기거리로 쌓여가고 있습니다. 

2017년 텃밭요리대회
2014년 텃밭요리대회
 올해 요리대회는 사상 최대의 팀이 출전해서 8개 팀이 경연을 펼쳤습니다. 주제는 텃밭에서 나온 재료로 만드는 건강요리, 도시농부들이 3명 이상 팀을 꾸려 출전하면 되고 출전팀에게는 3만원의 재료비지원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비해 파격적인? 지원! 

2019년 텃밭요리대회 출전팀 현황
  • 5만년 토종김밥 - 부영텃밭 등 도시농부들
  • 코스모스 - 한세란과 꼬마도시농부들
  • 여우재(밭두렁) - 여우재텃밭 도시농부들
  • 서창공동체텃밭 - 서창텃밭 도시농부들
  • 청년,밥상 - 청년, 밥상 청년들
  • 도림공동체텃밭 - 도림텃밭 도시농부들
  • 미녀와야수 - 도시농업전문가9기 수강생들
  • 흙놀이 - 교육활동가 흙놀이 선생님들
3시부터 한팀 한팀씩 마련해놓은 테이블에 준비를 시작하고... 약속된 4시30분 모든 팀들이 요리를 시작했습니다. 제한시간 1시간 후 행사에 참여한 모든분들(지나가던 시민들도)이 맛을 보고 투표를 하여 우승자를 결정합니다. 이미 먼저 요리를 마친 팀들은 지나가는 분들에게 음식맛을 보이고 미리 플레이팅까지 끝내놓기도 하고 제한시간을 모두 다써가며 마지막까지 요리에 전념하는 팀들도 있습니다.


5시30분 모든요리들이 화려한 맛과 멋을 뽑내며 준비가 되었습니다. 참여한 모든 도시농부들이 투표용지를 들고 맛을 보며 자신만의 점수를 매깁니다. 그리고 투표용지에 개표하여 투표합니다. 비밀선거, 보통선거의 민주주의가 도시농부들의 한마당에서도 펼쳐집니다. 하지만 금권선거가 있었는지 모르겠고, 학연 지연 텃밭연 등에 의한 투표가 있었는지는 정말 아무도 모릅니다.


시식이 끝난 도시농부부터 투표에 들어가 저마다의 이유로 두표씩 표를 행사하고, 드디어 떨리는 개표의 시간 현장에서 개표참관인(?)도 두고 공개개표를 시작합니다. 개표방송이 실시간으로 이어지면서 다들 표 계산에 들어갑니다. 



심사위원들의 심사가 아닌 투표에 의해 결정된 최종 텃밭요리대회 결과는...

우승 - 밭두렁(여우재텃밭), "신명나는 동네잔치" 

공동 준우승 - 흙놀이 / 5만년토종김밥 

그리고, 아쉽게도 순위에 들진 않았지만... 정말 좋은 평가들을 받은 요리들을 선사해 주신 나머지 5개팀도 시상을 했습니다. 부상으로 수공예 접시와 재료비 금일봉. 모두 멋진 요리들이라 나중에 레시피가 모아지는대로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도시농부는 재주꾼! 

요리대회에만 먹을게 있었던게 아닙니다. 기다리는 동안 참여한 도시농부들은 함께 나누어 먹을 만두를 그자리에서 빚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만두맛이 일품이라며 한마디씩 보탭니다. 만두를 요리대회에 출품하면 어땠을까? 할 정도로요.


그리고 도시농부한마당이 있던 이날은 오전부터 오후까지 다른 프로그램들도 여러개가 있었습니다. 청소년텃밭봉사단들이 텃밭농사를 짓고, 가족들이 참여하는 텃밭봉사단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텃밭그림대회도 함께 진행되었구요. 그림대회관련 후기나 시상등은 차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9월21일에 있었던 기후위기비상행동 캠페인을 알고 계시나요? 전국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이날 기후관련 행동이 있었습니다. 도시농부들도 이날 함께 참여하기 위해 작은 실천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많은 도시농부들의 참여를 모아 SNS에 홍보하기와 함께 지역시민에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도시농부들 이름으로 광고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기후위기비상행동 #climatestrike


무엇보다 이날의 재주꾼은 행사의 흥을 돋우어주신 DJ하심! 오랫동안 DJ활동을 해오신 김태홍 회원님은 8월부터 도시농업전문가과정을 수강하고 계십니다. 주말 바쁜 일정에 일부러 시간을 빼서 도시농부들의 작은행사에 재능기부를 해주셨습니다. 


이어지는 뒷풀이와 뒷정리까지 모두가 함께하는 한마당이었습니다. 마무리하는 영화는 '코코'로 아이들을 위한 더빙판, 어른들을 위한 자막판 두곳에서 동시상영했습니다. 한편 영화가 이어지도록 이어진 생맥주 시간도 있었습니다. 아마 다들 이날 저녁을 어디에서든 행복하게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도시농부는 행복제조사

2019도시농부한마당에 참여해주신 모든 도시농부들께 감사합니다. 모두가 함께 준비하고 함께 행사를 만들어간 주인공입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한마당에서 모두가 행복을 만들어갔다고 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농부들의 일상이 계속되길 바라면서 내년 도시농부한마당을 기대해봅니다. 인천의 도시농부들이 모여 만드는 도시농부한마당은 작년 도시농부명랑운동회에 이후 격년으로 체육대회를 합니다. 내년 도시농부한마당 체육대회에서 뵙겠습니다.


[참고] 명랑한 운동회, 도시농부들의 한바탕 가을잔치! 

[사진더보기] 2019도시농부한마당 앨범

[후기글보기] 모두가 빚어낸 가을하늘처럼 특별한 잔치! (고민희)



사단법인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all.dosinong.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