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4일 화요일

[네트워크 활동소식-11] 10월 첫번째소식, 소통하는 도시농업

(2016년 9월 19일 ~ 10월 3일)   


활동소식 표지10-1.jpg
2016년 회원과의 소통을 위해, 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활동소식을 게시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격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시농업지원센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활동소식을 접하세요. (도시농부뉴스레터는 이와 별도로 매달 기획기사, 폭넓은 도시농업 소식을 모아 발행할 예정입니다.)



[회원활동]


강사단 흙놀이 - 생태텃밭교육 워크샵 진행
pasted image 0-COLLAGE.jpg


2010년이후 생태텃밭교실을 운영한지 벌써 햇수로 7년차입니다. 이번 워크샵은 수업기관과의 교류와 사례공유의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텃밭교육이 될 수 있도록 텃밭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흙놀이에서 모든 진행을 맡아서 한 워크샵이라 많은 분들의 준비한 흔적을 많이 느낀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생태텃밭교육워크샵 후기 보기 : https://goo.gl/Dg5OCy
생태텃밭교육워크샵 자료 보기 : https://goo.gl/5hNmdq


양봉모임 ‘달달사’
20160929_172109-COLLAGE.jpg
달달사 회원들이 양봉을 하고 있는 빌라 1층에 있는 ‘하제누리’ 초등방과후교실의 아이들에게 1일 양봉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곤충에 관심많을 나이의 아이들이라 벌을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꿀도 직접 먹어보고 벌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달달사 최근 소식 보기 : https://goo.gl/Ll4bY6


자연농업연구회 - 특강

IMG_7077.JPG
도시농부 퍼머컬처를 제안하다.jpg

소모임 자연농업연구회 가 두번째 특강을 열었습니다. 이번에는 외부강사 초청 강의가 아니라 자연농업연구회 소속 회원이신 오선경샘이 진행한 강의라 더욱 의미있었습니다. 오선경선생님은 퍼머컬쳐 디자인코스를 교육받고 나서 단체회원들과 함께 퍼머컬처를 접목한 모델을 만들어 나가자는 제안을 하셨습니다. 우선 공동체텃밭에서 퍼머컬처를 적용해보자는 제안이었습니다. 퍼머컬처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짚풀전수회 ‘짚과 풀’


제목 없음.jpg 20161004_134801.jpg


꾸준히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우리 짚풀을 알리고 있습니다. 지난 9월 22일, 23일도 연이어 체험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사무실 옆방에 ‘우리짚풀전수회-짚과풀’ 공간이 드디어 제모습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짚공예 전시 및 작업실 뿐만아니라 회원분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멋지게 탄생했답니다.

 
[도시농업지원센터]


도시농업활동가 워크샵
IMG_1309-COLLAGE.jpg
9월 24일~25일에 1박2일간 30명의 도시농업활동가들과 함께 광주로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도 함께 보고 즐기고, 도시농업활동가로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과 궁금한 점들을 서로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도시농업박람회에서는 김진선사무국장님이 이그나이트쇼에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에서 올해 처음으로 진행한 청소년텃밭자원봉사단의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도시농업박람회 후기 보기 : https://goo.gl/4xNQJ6


[사무국활동]


김충기대표 종자기능사 합격
얼마전 유기농기능사 시험에 합격한 김충기대표님이 이번엔 종자기능사 자격증까지 합격했습니다.

산곡3동 텃밭주민모임 결성
농부학교11기 수료생 중심으로 산곡3동에 사는 회원들 5명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모임의 첫 행사로 오는 10월 8일에 진행되는 산곡3동 ‘북화랑로 골목축제’에서  모종심기 부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철원 ‘들기름’ 판매
철원농민회 회원분이 하시는 방앗간에서 10월 3일날 짠 들기름을 한 병(300ml)에 15,000원으로 판매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문자주시고 사무실 내방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문의처: 회원사업팀장 010-7191-0524)


[다음일정]

토종벼베기 체험행사
지난 봄에 도림논에 회원분들과 함께 심었던 벼가 이제 추수를 해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추수체험에 많은 참석바랍니다.


  • 일       시 : 10월 9일(일) 오전 11시
  • 집결장소 : 도림텃밭 (도림동 109번지)
  • 준  비  물 : 도시락, 간식, 음료
  • 체  험  비 : 무료

우리짚풀전수회 ‘짚과 풀’ 전시회
그동안 ‘짚과 풀’에서 만들었던 많은 작품들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작품 전시회에 오셔서 작품도 보시고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회원들에게도 응원부탁드립니다.


  • 일  시 : 10월 19일(수) ~ 10월 23일(일)
  • 장  소 : 인천대공원 탐방객안내소 내 전시실

체험부스 운영
10월 8일 총 3군데의 체험부스와 10월 15일 한군데에서 체험부스를 운영합니다.
  • 10월 8일 : 만월산동네축제 짚공예체험, 산곡3동 ‘북화랑로 골목축제’  모종심기, 순천 도시농업박람회 텃밭상담소
  • 10월 15일 : 남동구 ‘장날’ 친환경영양제만들기


도농교류워크샵(농촌활동)
우리농업을 알고, 살리기위해 철원으로 농촌활동과  더불어 도농교류워크샵을 떠나려 합니다. 식량위기의 현실에서 우리농업을 살리는 도시농부들의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참가하실 분들은 연락주세요. (사무국장 010-9556-3661)
  • 날 짜 : 10월 21일(금) 10시 출발 ~ 22일(토)
  • 장 소 : 강원도 철원군 대마리

모금콘서트

웹자보 (단체 연락처 삽입).jpg


인천시민운동지원기금은 인천지역의 시민단체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CMS회비납부 대행 뿐만 아니라 단체상근자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도 인천시민운동지원기금을 통해 CMS회비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민운동지원기금의 주관으로 인천지역의 건강한 시민단체들의 활동을 돕고자 모금콘서트를 진행합니다. 회원분들뿐만아니라 주변지인들도 초대하시어 단체를 알리는 계기로 만들려합니다.
  • 일 시 : 11월 9일 오후 7시 30분
  • 장 소 : 부평아트센터 해누리 극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있는 글